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 충전, 계좌연결, NFC설정 2분 끝내기!

오늘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 카카오페이 모바일교통카드 발급 및 등록, 충전 방법과 함께 이를 위한 갤럭시 NFC 설정과 카카오페이 계좌연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요즘에는 괜찮은 교통카드로 사용할만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도 등장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간편하게 사용가능한 스마트폰 하나로 교통까지까지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단순하게 누구나 가입되어 있는 카카오톡 – 카톡에 계정만 있으면 모바일교통카드가 수수료 없이, 특별한 절차 없이 손쉽게 발급이 되므로 아래와 같이 미리 발급받아 두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NFC 기능을 사용하므로 아이폰에서는 사용이 어렵다는 점 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을 정리해보았고,

이를 위해 우선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NFC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

카카오페이의 계좌연결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발급 및 충전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 (1) 스마트폰 NFC 켜기

우선 카카오페이 교통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NFC 기능을 켜주어야 합니다. 만일 NFC의 카드모드와 기본모드가 무엇인지 또한 NFC 설정 방법을 알고 있다면 (2)번 세션으로 넘어가도 됩니다.

NFC란 Near Field Communication의 약자로 스마트폰에서는 “근거리 무선통신을 할 수 있게 하는 기술”입니다.

우선 갤럭시에서 제공하는 NFC 설정 기능은 2가지 입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아래 3가지 설정이 가능하나 현재는 갤럭시 기본모드로 전환 시 P2P 모드로 자동 설정되는 듯 합니다.)

(1) 카드모드 = Card Emulation Mode (카드 에뮬레이션 모드)
외부 NFC 리더기 또는 카드 단말기가 무선으로 접속할 수 있게 스마트폰을 NFC카드로 에뮬레이트 하는 기능입니다.

(2) 기본모드 = P2P mode (데이터 주고받기 모드)
NFC 양방향 통신 모드입니다.
스마트폰이 다른 NFC기기와 데이터를 교환하는 NFC 통신 기능인데요,
현재 갤럭시의 NFC모드를 “기본모드”로 변경하면 “Android Beam” 기능이 자동으로 켜집니다.

이와 다르게 NFC 단방향 통신 모드 또한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이 다른 NFC기기나 NFC태그, 스티커 등의 정보를 읽어 들이거나 정보를 기록하는 통신 기능입니다.

실은 일상생활에서 교통카드 또는 결제 기능 정도 사용한다면 “카드모드”로도 충분합니다.

갤럭시 NFC 카드모드는 개인정보보호나 배터리소모 등에 있어 유리하기 때문에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사전 준비로 갤럭시 NFC “카드모드” 설정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1. 설정 앱 > “연결” 누르기

갤럭시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연결” 설정을 선택합니다.

지원되지 않는 형식의 NFC 태그입니다

2. 연결 > “NFC 및 비접촉 결제” 누르기

갤럭시 연결 설정 리스트 중에 “NFC 및 비접촉 결제” 부분을 눌러줍니다.

지원되지 않는 형식의 NFC 태그입니다

3. NFC 및 비접촉 결제 > “카드모드” 누르기

NFC 및 비접촉 결제 화면이 나타나면 “카드모드”를 선택합니다.

지원되지 않는 형식의 NFC 태그입니다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 (2) 카카오페이 계좌연결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2번째 사전 준비 과정은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충전을 위한 은행/증권 계좌 연결 방법 입니다.

1. 카카오톡 실행 > 더보기 메뉴 > 카카오페이 아이콘 선택

카톡을 실행시킨 다음 오른쪽 하단에 있는 점 세개 – 더보기 메뉴를 눌러줍니다. 더보기 메뉴가 나타나면 왼쪽 상단에 있는 카카오페이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페이 탈퇴

2. 카카오페이 > 검은색 박스 내 하단 점 세개 누르기

카카오페이 화면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중간 검은색 박스의 우측 상단에 있는 하단 점 세개 더보기 메뉴를 눌러줍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3. 하단 기능창 > “연결계좌” 선택

하단에 관련 메뉴 창이 뜨면 “연결계좌”를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4. 연결계좌 > “+ 계좌 추가하기” 누르기

연결계좌 화면이 나타나면 앞서 연결한 계좌가 있을 경우가 리스트가 나타나는데 추가하기 위해서는 가장 하단에 “+ 계좌 추가하기”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5. 계좌 연결하기

마지막으로 계좌연결 화면이 나타나면 (1) 은행/증권사 선택 (2) 계좌인증 (3) 자동이체 출금 동의 순서를 통해 카카오페이 계좌 연결이 진행됩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 (3) 모바일교통카드 발급 및 충전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마지막 방법으로 카카오페이 모바일 교통카드를 발급받고 충전하는 방법입니다.

1. 카카오톡 실행 > 더보기 메뉴 > 카카오페이 아이콘 누르기

카톡을 실행시킨 다음 오른쪽 하단에 있는 점 세개 – 더보기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그 다음 아래와 같이 더보기 메뉴가 나타나면 좌측 상단에 있는 카카오페이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페이 탈퇴

2. 카카오페이 > “전체” 탭 선택

카카오페이 관련 화면이 나타나게 되면 상단 탭이 기본으로 “홈”으로 선택 되어 있는데 “전체”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혹시 버전별로 다른데 서비스 탭이 있다면 서비스 탭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페이 탈퇴

3. 카카오페이 전체 or 서비스 탭 > “모바일 교통카드” 선택

카카오페이 전체 또는 서비스 탭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모바일 교통카드”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4. 모바일 교통카드 > “모바일 교통카드 발급하기” 선택

모바일 교통카드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나타나는데요, 충전수수료가 없다는 점이 큰 특징으로 설명합니다. 하단의 “모바일 교통카드 발급하기”를 눌러줍니다.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5. 서비스 약관 동의 > “사용하기” 선택

하단의 서비스 약관 동의 부분에서 전체동의 부분을 선택하여 필수항목에 대한 동의를 진행해준 다음 “사용하기”를 선택합니다.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6. 사용전 필수 체크 > “기본 교통카드로 사용” 선택

NFC 설정이 켜기 설정이 되어 있는지, 다른 이용중인 교통카드가 없는지 확인한 다음 하단의 “기본 교통카드로 사용”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7. 자동충전 설정 여부 선택

자동충전 설정 화면이 뜨는데 자동충전을 설정해도 되고 지금 자동충전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카카오페이 교통카드를 수동으로 충전해주려면 하단의 “다시보지 않기”를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8. 모바일 교통카드 > “충전” 선택

모바일 교통카드가 발급되어 상단에 나타나게 되는데요, 우측 상단의 “충전”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9. 자동충전 설정 또는 수동 충전 금액 설정

하단에 자동충전을 설정하거나 수동으로 하단의 충전 금액을 선택하면 연결한 계좌를 통해 페이머니가 충전되어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위와 같이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에 대해서 스마트폰 NFC 설정 방법, 카카오페이 계좌연결 방법 마지막으로 카카오페이 모바일 교통카드 발급 및 충전 방법에 대해 위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카카오페이 공식 고객센터에서 교통카드 관련 FAQ는 여기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카카오 플랫폼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톡 카톡 키워드알림 PC, 모바일 2가지 설정 방법

카카오 자격증 5초만에 가져오기, 카카오톡 지갑 국가기술자격증 넣기 방법

2 thoughts on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 충전, 계좌연결, NFC설정 2분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