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카톡 키워드알림 PC, 모바일 2가지 설정 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톡, 카톡 키워드알림 설정 방법에 대해 스마트폰과 PC 2가지 방법으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카카오톡은 국민 SNS라고 불릴 정도로 우리 일상생활에서 뗄레야 뗄 수 없을 정도로 밀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실생활 뿐만 아니라 업무용도로도 폭넓게 사용하게 되는데요,

그러다보니 채팅방이 가족부터 친구, 회사, 지인들의 각종 모임들과 관련된 단톡방도 우후죽순 생겨서 여러가지 용도의 엄청나게 많은 채팅방 때문에 관리가 어려울 지경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회사나 지인모임의 단톡방에 몇십명 내지는 몇백명이 모여있는 채팅방이 생기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런 경우 24시간 내내 정보공유 또는 일상대화를 하다보면 정작 내가 찾고 싶은 중요한 정보를 얻기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렇게 카톡 채팅을 누락하다보면 정작 꼭 필요한 내용을 누락하는 경우도 생기고 말이죠.

이렇게 모든 카톡 대화창을 그때그때 다 하나씩 일일히 확인이 어려울 때 매우 유용한 기능이 있으니 바로 “카톡 키워드 알림”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카톡에서 내가 지정해둔 특정 키워드가 대화창에서 언급되면 별도로 알려주는 기능인데요,심지어 알림을 꺼놓아도 이 키워드가 올라오면 알림은 뜹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카톡 키워드알림 설정 방법에 대해 PC, 모바일 2가지 방법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 카톡 키워드 알림 설정 방법 : 모바일폰

카카오톡 모바일앱에서 카톡 키워드 알림 기능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아이폰의 ios에서는 이 기능 사용이 불가합니다.

 

1. 메인 화면 > 우측 상단 설정 아이콘 선택

카카오톡앱을 실행시킨 다음 오른쪽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카톡 키워드알림

2. “전체 설정” 선택

설정 관련하여 팝업 창이 나타나면 아래와 같이 “전체 설정” 부분을 눌러줍니다.   

카톡 키워드알림

3. 설정 > “알림” 선택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개인/보안 화면 아래에 있는 “알림” 항목을 눌러줍니다.

카톡 키워드알림

4. 알림화면 > “키워드 알림” 선택

알림 화면이 나타나면 “알림센터에 메시지 표시” 하단에 있는 “키워드 알림”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키워드 알림은 이전에 설정하지 않았을 경우 아래와 같이 “사용 안함”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카톡 키워드알림

5. 키워드 알림 활성화 > 키워드 추가 하기

가장 상단에 있는 키워드 알림 기능 켜기 – 활성화를 한 다음 하단의 키워드를 등록를 해줍니다.

키워드 추가 부분에는 카톡 키워드알림을 받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되는데 키워드는 20개까지 등록 가능하며, PC 와 카카오톡 모바일앱에 자동 동기화가 됩니다. 

카톡 키워드알림

6. 카톡 키워드알림 알림음 선택

알림음 또한 아래와 같이 원하는 알림음으로 설정하여 받아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카카오톡 알림을 꺼두어도 이 카톡 키워드알림은 받아볼 수 있습니다.

카톡 키워드알림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플랫폼에서 카톡 키워드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아쉽게도 아이폰 키워드 알림 기능은 아래와 같이 사용이 어렵습니다.

카톡 키워드알림

​카카오톡 카톡 키워드 알림 설정 방법 : PC

이번에는 카카오톡 PC 프로그램 상에서 카톡 키워드 알림 기능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PC와 모바일앱에서 설정한 카톡 키워드 알림은 서로 연동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1. PC버전 카카오톡 실행 > 좌측 하단 설정 버튼 선택

PC버전의 카카오톡을 실행시킨 다음 왼쪽 아래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카톡 키워드알림

2. “설정” 버튼 선택

팝업창이 나타나면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톡 키워드알림

3. 설정 > “알림” 선택 > “키워드 알림” 활성화

좌측 설정 항목 리스트 중에서 “알림”을 선택한 다음 우측에서 “키워드 알림” 부분이 꺼져 있을 경우 카톡 키워드알림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카톡 키워드알림

4. 키워드 편집 항목 추가

그 다음 키워드 편집 부분을 선택한 다음 알림 받을 키워드를 입력해줍니다. 카톡 키워드 알림 갯수는 모바일앱과 동일하게 20개까지 입력이 가능합니다.

카톡 키워드알림

위와 같은 방법으로 PC버전의 카카오톡을 통해서도 키워드 알림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PC버전와 모바일앱 간의 카톡 키워드알림 동기화를 위해서는 모두 최신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카카오톡 고객센터에서 FAQ 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관련 자주있는질문에 대해 정리가 되어 있어 상세하지는 않지만 각종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되어 있습니다.

https://cs.kakao.com/talk/faq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삭제, 카톡 채널 광고 없애기 차단 2가지 방법

카카오 자격증 5초만에 가져오기, 카카오톡 지갑 국가기술자격증 넣기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