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자격증 5초만에 가져오기, 카카오톡 지갑 국가기술자격증 넣기 방법

보통 학교를 다닐 때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고 시간이 상당히 흐르면 이러한 국가기술자격증 실물 원본조차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자격증을 카카오 자격증으로 가져오고 상세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요즘에는 국가기술 자격증의 경우도 간단하게 네이버나 카카오 플랫폼에 넣고 지갑처럼 가지고 다닐 수 있는데요, 실은 카카오 플랫폼 뿐만 아니라 네이버를 통해서도 본인이 취득한 자격증 넣기와 상세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네이버보다 카카오톡에서도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자격증을 확인하는 방법이 더 간단한 것 같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 지갑으로 자격증을 가져와서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카카오 지갑 만들기

우선 카카오 자격증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우선 “카카오톡 지갑”을 먼저 만들어야 합니다.

지갑을 아직 만들지 않은 경우 지갑 생성부터 해야하는데요, 카카오톡 첫 화면에서 우측 하단의 더보기 메뉴를 선택한 다음 아래와 같이 가운데에 나타난 “안전하고 간편한 지갑을 만들어 보세요” 를 선택한 다음에 이용약관 동의 및 인증을 하면 간단하게 지갑 생성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자격증 5초만에 가져오기, 카카오톡 지갑 국가기술자격증 넣기 방법

참고로 카카오지갑이 무엇인지는 아래 카카오 공식 홈페이지에서 “카톡 지갑”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https://www.kakaocorp.com/page/service/service/KakaoTalkWallet


카카오 자격증 가져오기, 카카오 지갑 자격증 넣기 방법

카카오톡 지갑을 만든다음에는 정말 5초만에 매우 쉽고 빠르게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내가 보유 중인 국가기술자격증을 손쉽게 카카오 지갑으로 가져오는 것이 가능합니다.

1. 카카오톡 실행 > 우측하단 더보기 메뉴

카카오톡앱을 실행한 다음 우측 하단에 있는 더보기 메뉴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 자격증

2. 더보기 화면 > 지갑 선택

더보기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왼쪽 위에 보이는 “지갑 >” 텍스트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 자격증

3. 지갑 > (추천) 국가기술자격증 가져오기 선택

지갑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에 추천이라는 표시와 함께 보이는 “국가기술자격증 가져오기”를 눌러줍니다.

카카오 자격증

4. 국가기술자격증 가져오기 > 필수동의 항목 동의

국가기술자격증 가져오기 화면에서 정보제공 동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기술자격증을 가져오는 필수 항목에 대해 모두 동의를 해준 다음 하단에 있는 “국가 기술 자격증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카오 자격증

5. 국가기술자격증 가져오기 요청 완료

국가기술자격증 가져오기 버튼을 누르면 추가적인 프로세스 없이 본인이 가지고 있는 국가기술자격증이 바로 나타납니다. 네이버 자격증과 비교하면 매우 간편한 것 같습니다.

카카오 자격증

6. 나의 디지털 ID 항목 선택

본인이 보유한 국가기술자격증 상세사항 조회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지갑 화면에서 하단에 나의 디지털ID  항목에 가져온 자격증 항목 중에 하나를 선택해줍니다.

카카오 자격증

7. 국가기술자격증 이름과 사진 표시

국가기술자격증 이름과 사진이 나타나는데 우측 상단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국가기술자격증에 대한 상세사항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자격증

8. 국가기술자격증 상세사항 확인

위와 같이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자격증명, 성명, 생년월일, 발급기관, 합격일이 함께 표시됩니다.

카카오 자격증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매우 간단하게 내가 보유중인 카카오 자격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자격증 발급번호, 발급기관, 합격일 등 자격증에 관련 사항까지 자세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고 한다면, 현재 네이버와 카카오 자격증 모두 “한국기술산업인력공단 자격증만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참고로 자동차운전면허증의 경우도 PASS에서 모바일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모든 자격증이 이렇게 디지털ID로 확인 및 인증이 가능하게 되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사용법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톡 비밀번호 찾기, 카카오 비번 변경 재설정 방법

카카오톡 채널 삭제, 카톡 채널 광고 없애기 차단 2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