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화질 사용할 수 없음, 유튜브 화질 오류 1분내 해결 꿀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화질 사용할 수 없음”, 유튜브 화질 오류 원인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가끔 유튜브 화질 고정, 고해상도 유튜브 재생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유튜브 화질 사용할 수 없는 오류가 발생되는 원인과 해결법에 대한 글 입니다.

유튜브는 이제는 TV나 OTT서비스들을 넘어서서 우리 일상 속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강력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영상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 속 중요한 정보들까지도 유튜브를 통해 얻게 되었습니다.

유튜브를 시청하다보면 가끔씩 고해상도로 영상 시청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바와 같이 고해상도로 유튜브 화질 고정을 하려고 해도 아예 화질 설정 메뉴 항목 자체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실은 이것은 유튜브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고해상도 영상에 대한 유튜브 정책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유튜브 고화질 동영상 업로드 권장사항과 함께 유튜브 화질 사용할 수 없음 이라는 유튜브 화질 오류가 발생되는 원인을 알아보고 해당 원인인 고해상도 영상 처리 여부 확인 방법과 함께 유튜브 화질 설정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화질 사용할 수 없음” 오류 원인

유튜브 화질 사용할 수 없음 오류가 나타나는 원인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한 유튜브의 고화질 동영상 처리 정책 때문입니다.

동영상 게시자가 고해상도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우선은 저해상도로 처리되어 동영상이 업로드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동영상을 처음 업로드한 직후에는 보통 저해상도(360p)로 처리되어 스트리밍을 하게 됩니다.

또한 동영상이 길거나 해상도가 높을 수록 (예를 들어 4k, 1080p 등)의 경우 시간이 더 오래걸립니다.

즉, 이렇게 유튜브 서버 내에서 업로드한 고해상도 동영상이 처리되는 시간에는 고화질 옵션이 표시되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유튜브 화질 사용할 수 없음 해결 방안 (게시자용)

그러므로 꼭 유튜브 내에 전시나 시연 등의 목적으로 고해상도 동영상을 올린 직후 재생을 해야한다면 꼭 미리 몇 시간 전에 미리 업로드를 해두어야 합니다.

또한 브랜딩의 목적으로 유튜브에서도 시청자가 바로 HD로 시청할 수 있도록 하려면 동영상을 미등록으로 업로드하고 고해상도 처리가 완료된 후 공개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만약 시간이 촉박하여 업로드 후 HD 등의 고해상도 옵션이 더 빨리 표시되도록 하려면 더 낮은 해상도 또는 프레임 속도로 전환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해상도를 4K에서 1080p로 전환하면 720p 및 1080p 등의 HD 옵션 표시 시간이 단축 됩니다.

유튜브 고화질 영상 처리 시간

유튜브 서버 내 고해상도 영상 처리 시간은 아래와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 동영상 형식
  • 동영상 길이
  • 프레임 속도
  • 해상도

당연한 이야기지만 위와 같은 각각의 속성을 조금씩 낮추면 고해상도 동영상의 처리에 더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가령 4k 동영상은 1080p보다 해상도가 4배 높기 때문에 처리 시간이 4배 더 소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유튜브 고화질 처리 여부 확인 방법

유튜브 화질 사용 할 수 없음 오류가 발생되는 원인인 유튜브 고화질 처리 여부에 대한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간단하게 해당 영상에 대한 유튜브 화질 설정에 있어서 고화질 옵션이 뜨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1. 해당 유튜브 영상 우측 상단 더보기 또는 설정 아이콘 선택

해당 유튜브 영상의 우측 상단에 있는 더보기 메뉴 – 점 세개 또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선탣ㄱ합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2. 화질 선택 > 높은 화질 선택 가능 여부 확인

하단에서 기능 팝업이 나타나면 가장 상단에 있는 “화질”을 선택합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그 다음 아래 이미지와 같이 “높은 화질” 또는 “고급” 옵션으로 들어가서 1080p 이상의 고해상도 영상 재생이 가능한지 확인하면 됩니다.

만일 아래와 같은 옵션이 뜨지 않는다면 “유튜브 화질 사용할 수 없음” – 유튜브 고해상도 영상 처리가 완료되지 않은 것 입니다.

참고로 아래 설정은 해당 영상에 대한 화질 설정에 대한 것으로 유튜브 시청자 입장에서 유튜브 화질 고정 설정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세션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유튜브 화질 고정 설정 방법

​모든 동영상에 대해 고해상도로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고자 할 때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유튜브 화질 사용할 수 없음” 오류처럼 고해상도 영상이 업로드된 직후에는 고해상도 재생이 어렵습니다.

1. 유튜브 메인 화면 > 우측 상단 “프로필 이미지” 누르기

유튜브 메인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프로필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2. 유튜브 설정 화면 > “설정” 누르기

유튜브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하단의 “설정” 리스트를 선택합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3. 설정 화면 > “동영상 화질 환경설정” 누르기

설정 화면이 다시 나타나면 아래와 같이 동영상 화질 환경 설정 리스트를 선택합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4. 동영상 화질 환경 설정 > “모바일 네트워크 이용 시” 또는 “Wi-Fi 이용 시” 누르기

동영상 화질 환경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재생 환경 별로 – 즉, 모바일 데이터 또는 와이파이 환경 조건에서 화질에 대한 각각 환경 설정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4. 동영상 화질 환경 설정

아래와 같이 모바일 환경 또는 Wi-Fi 환경에서의 유튜브 화질 수준을 설정 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모바일 네트워크 이용 시 동영상 화질에 대해서 “자동(권장)이 아닌 “높은 화질”을 설정해주면 모바일 네트워크 환경 하에서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게 되지만 좀 더 고화질의 유튜브 재생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와이파이 이용 시 동일한 방법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한가지 아쉬운 점은 상세 화질 (1080p 이상) 설정은 어렵다는 점 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유튜브 화질 고정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고화질 동영상 업로드 권장사항과 함께 유튜브 화질 사용할 수 없음 이라는 유튜브 화질 오류가 발생되는 원인을 알아보고 해당 원인인 고해상도 영상 처리 여부 확인 방법과 함께 유튜브 화질 고정 설정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유튜브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 취침 예약, 유튜브 취침 시간 알림 설정 1분내 끝내기 꿀팁

유튜브 추천 검색어 삭제 및 표시 해제 1분내 설정 끝내기 (유튜브 검색 기록 오류 해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