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설정 2가지 방법 꿀팁 (윈10 안전모드 설정)

오늘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방법, 안전 모드(Safe Mode)에서 컴퓨터를 부팅하여 윈도우10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 2가지(전원옵션, 시스템구성 설정)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10(Windows10) 안전모드(Safe Mode)는 운영체제인 윈도우10에서 여러가지 이유로 발생한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 시스템 파일 및 드라이버을 제한적으로 사용해서 윈도우를 기본 상태로 시작하도록 하는 모드를 말합니다.

윈도우10의 안전모드는 디스크 오류나 프로그램 또는 드라이버 설치중에 문제가 발생하였을때 최소한의 드라이버를 로드하여 부팅하는 모드입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안전모드로 부팅하게 되면 오류를 점검하고 해결할 수가 있는데요,

윈도우10 안전모드는 자동으로 진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윈도우 전원옵션이나 시스템 구성(msconfig)을 사용하여 부팅을 하게 됩니다.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을 하게 되면 윈도우10의 네트워크 연결이나 드라이버 충돌 또는 레지스트리 오류, 응용 프로그램 중단 등의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많은 경우가 그래픽 드라이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윈도우10 안전 모드에서 이러한 시스템 파일 오류를 고치거나 바이러스 검사를 수행하여 윈도우 일반 모드에서 제거할 수 없는 맬웨어를 탐지하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 오류 해결을 위한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방법에 대해서 2가지 방법으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전원옵션을 통해서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방법과 함께 윈도우 시스템 구성 설정을 통해 안전부팅을 하는 방법 입니다.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1) 전원 옵션 시작 설정

우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방법은, 전원 옵션을 통해 컴퓨터 다시 시작 시 시작 설정을 통해 안전모드로 진입하도록 하는 방법 입니다.

1. 시작 > 전원 >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시 시작” 버튼 누르기

우선 평소 윈도우를 다시 시작하는 것과 동일하게 버튼을 시작 버튼을 누른 다음, 전원 버튼을 선택하여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를 때 “Shift”키를 함께 눌러줍니다.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2. 윈도우 재부팅 > 옵션 선택 > “문제 해결” 선택

Shift 버튼을 누르고 다시 시작하여 윈도우가 재부팅하면 보통의 경우와 다르게 고급 시작 옵션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옵션 선택 화면이 나타나면 “문제 해결”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3.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선택 > “시작 설정” 누르기

문제 해결 화면이 나타나면 “고급 옵션”을 선택해줍니다.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그 다음 고급 옵션 화면이 나타나면 여러가지 표시 설정 항목 중에 “시작 설정” 버튼을 눌러 줍니다.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4. 시작 설정 > “다시 시작” 누르기 > “4) 안전모드 사용” 누르기

시작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오른쪽 하단에 있는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해당 버튼을 누른다고 바로 윈도우가 다시 재시작하지는 않습니다.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그 다음 나타난 화면에서 시작하고자 하는 안전 모드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3가지 안전모드 선택이 가능합니다.

  • 일반 안전 모드를 사용
  • 네트워킹으로 안전 모드를 사용
  • 명령 프롬프트로 안전 모드를 사용

참고로 3가지 안전모드 중에 일반 안전 모드 선택을 추천합니다. 만일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으면 네트워크 사용이 위험하고 명령 프롬프트는 보통 익숙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옵션 선택은 활성화하려는 안전 모드에 대해 숫자 키 1 ~ 9 또는 기능키 F1 + F9 를 이용하여 선택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안전모드(네트워킹을 사용)을 선택하고자 한다면 숫자 버튼 5 또는 기능 키 F5 키를 눌러주면 됩니다.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2) 시스템 구성 설정하기

윈도우 시스템 구성 설정을 통해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좌측 하단 검색창 > “msconfig” 입력 > “시스템 구성” 선택

윈도우 시작버튼 우측에 있는 검색창에 “msconfig”를 입력한 다음 상단에 나타난 “시스템 구성”을 눌러 줍니다.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물론 검색창을 통한 방법이 아닌, 윈도우키와 “R”키를 동시에 눌러서 실행창을 띄운 다음, “msconfig”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선택해도 시스템 구성 설정창을 열 수 있습니다.

2. 시스템 구성 > 부팅 탭 > 부팅 옵션 내 “안전 부팅” 체크 > “최소 설치” 체크 > 확인

시스템 구성 팝업 화면이 나타나면 상단의 탭 중에서 “부팅”으로 넘어가서 하단의 “부팅 옵션”에 “안전 부팅” 부분의 체크해줍니다.

그 다음 아래에 있는 옵션 버튼 선택이 가능하게 활성화되는데요, “최소 설치”를 선택하여 체크해줍니다. 최소한의 드라이버 등을 설치하여 부팅을 하겠다는 의미 입니다.

“안전 부팅” > “최소 설치” 선택이 완료되었으면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3. 시스템 구성 안내창 > “다시 시작” 선택

위와 같이 설정을 완료되면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시스템 구성 안내창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가 재부팅되고 윈도우10 안전모드 진입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참고로 위와 같은 2가지 방법을 통해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을 진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화면 상의 4개 모서리 부분에 “안전 모드”라는 텍스트가 표시 됩니다.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 오류 해결을 위한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방법에 대해서 2가지 방법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전원옵션을 통해서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하는 방법과 함께 윈도우 시스템 구성 설정을 통해 안전부팅을 하는 방법 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운영체제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이모티콘 단축키, 컴퓨터 이모티콘 활용 꿀팁 10초내 끝내기

윈도우 와이파이 비번 찾기, 연결된 와이파이 비번 보는 방법 3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