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X표시 V표시 없애기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및 삭제 10초내 해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X표시 없애기 –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11, 윈도우10에서 사용하다보면 가끔 폴더나 파일에 나타나는 아이콘의 “X”표시를 없애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0이나 윈도우11을 사용하다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바탕화면이나 윈도우 탐색기 안에 폴더나 파일에 X 표시(엑스 표시)가 붙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치 무언가 문제가 있는것 마냥 빨간색으로 X 표시가 나타나는게 불안하기도 하고 불쾌하기도 한데요,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실은 이렇게 윈도우 엑스표시, X 표시의 원인은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드라이브(OneDrive) 서비스 때문입니다.

윈도우10과 윈도우11에는 OneDrive가 기본 설치되어 있어서 발생되는 문제로 원드라이브를 신경쓰지 않고 사용하다보면 위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또는 원드라이브 삭제를 해야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윈도우 X표시 (윈도우 엑스 표시) 원인에 대해 찾아보고 해결방법인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방법, 원드라이브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 X표시 원인 = 원드라이브

윈도우의 원드라이브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입니다. 윈도우11과 윈도우10 기본 프로그램으로 설치되어 자동으로 클라우드에 내 데이터를 동기화하고 있습니다.

원드라이브는 실은 유용하게 쓴다면 장점이 분명한 기능 입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파일을 클라우드 저장 공간에 자동 업로드하고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 주므로 여러가지 디바이스를 통해 작업을 진행한다고 하면 간편하게 접근성 높은 업무 수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원드라이브는 이런 니즈가 없는 일반 사용자의 경우 필요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드라이브의 기본 용량이 5GB 밖에 안되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X표시의 원인은 바로 용량이 가득차서 더 이상 클라우드에 동기화되지 못한 파일(아이콘)들을 X로 표현하고 있는 것 입니다.

반대로 이미 5GB 용량에 포함되어 동기화된 파일들은 초록색 V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원인을 찾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작업 표시줄에 있는 해당 원드라이브 아이콘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원드라이브가 가득 찼습니다. (OneDrive가 가득 찼습니다.)”

라는 안내창을 보게 됩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또한 좀 더 상세 화면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엑스표시와 함께

“OneDrive에 X개의 동기화 문제가 있습니다.”

라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이러한 윈도우 X표시 제거를 위해서는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가 필요합니다.

(물론 원드라이브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면 원드라이브 내에 사용하지 않는 파일을 지우거나 선택적으로 동기화 해제 또는 원드라이브 용량 추가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X표시 제거 –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윈도우 X표시 제거를 위한 기본적인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작업표시줄 오른쪽 아래 원드라이브 아이콘 선택

윈도우가 시작된 다음 자동으로 백그라운드에서 원드라이브가 실행됩니다.

바탕 화면 우측 하단 작업 표시줄에 위치한 구름 모양의 원드라이브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2. 원드라이브 > “도움말 & 설정” 선택

원드라이브 아이콘을 선택하면 해당 아이콘 상단에 아래와 같이 팝업 화면이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도움말 & 설정”을 눌러줍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3. 도움말&설정 > “설정(s)” 누르기

다시 해당 메뉴 리스트에서 팝업창이 다시 한번 더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설정(S)”를 눌러 줍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4.  원드라이브 창 > “계정” 탭 > “이 PC 연결 해제” 선택

이번에는 기존창이 사라지며 Microsoft OneDrive라는 팝업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면 상단에 있는 탭 중에서 “계정” 탭을 눌러준 다음,

가운데에 나타나는 “이 PC 연결 해제” 텍스트 버튼을 눌러주면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가 진행됩니다.

주의할 점은 이렇게 동기화 해제 시에는 온라인 전용 파일들은 모두 삭제되고 컴퓨터에만 파일이 유지되게 된다는 점 입니다.

다시 로그인을 하기 전까지는 해당 컴퓨터에서 동기화가 더이상 진행되지 않지만 이미 동기화된 파일들이 지정 폴더에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윈도우 X표시 제거 – 원드라이브 삭제

참고로 아예 사용하지 않는다면 원드라이드 삭제 또한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마이크로소프트는 “프로그램 및 앱 제거 리스트”에 OneDrive가 없었던 것 같은데 언제부터인가 사용자들의 불편함 때문인지 원드라이브 삭제할 수 있도록 윈도우 설정 메뉴에서 해당 기능이 등장하게 된 것 같습니다.

사실 앞서 설명한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보다 아예 사용하지 않는다면 또는 윈도우 저장 공간를 좀 더 확보하고 싶거나 PC 부팅 속도를 높이고 빠르게 사용하고 싶다면 동기화가 아니라 아예 원드라이브 삭제를 추천합니다.

1. 검색창 > “설정” 입력하기 > 설정 앱 실행하기

윈도우 좌측하단 검색창 “검색하려면 여기에 입력하세요” 부분을 눌러줍니다.

그 다음 상단에 나타난 “설정”을 입력하고 다음 검색 결과로 나타난 “설정” 앱을 선택합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2. 설정 화면 > “앱” 선택하기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여러가지 설정 항목 중에 “앱” 항목을 눌러줍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3. 설정 화면 > 앱 및 기능 > “Microsoft OneDrive” 검색하기

설정 화면에서 왼쪽에 나타난 여러가지 리스트 항목 중에서 “앱 및 기능”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화면 우측에 현재 자신의 PC에 설치되어 있는 여러 어플리케이션 목록이 나타납니다.

만약 어플리케이션 리스트가 너무 많아 찾기가 힘들다면 “Microsoft OneDrive”의 일부 문자열을 입력하면 “Microsoft OneDrive”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4. “Microsoft OneDrive” 선택하기 > “제거” 버튼 누르가

Microsoft OneDrive를 선택하면 아래에 두 개 버튼이 나타나는데요,

그 중에서 오른쪽에 있는 “제거” 버튼을 선택합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4. 삭제 여부 동의하기 > 원드라이브 삭제

제거 버튼을 선택해주면 다시 한번 팝업창이 나타나면서 삭제에 대한 최종 확인 여부를 물어보는데요, 동의 또는 확인 버튼을 누르면 드디어 원드라이브 삭제가 완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이 윈도우 X표시 (윈도우 엑스 표시) 원인에 대해 찾아보고 해결방법인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방법, 원드라이브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 여기 링크에서 원드라이브 해제 및 삭제 방법에 대해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이모티콘 단축키, 컴퓨터 이모티콘 활용 꿀팁 10초내 끝내기

윈도우 와이파이 비번 찾기, 연결된 와이파이 비번 보는 방법 3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