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부팅 USB 만들기 3분내 끝내기 (윈10, 윈11 부팅디스크)

이번 포스팅은 윈도우 부팅 USB 만들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10, 윈도우11 부팅 디스크 생성 방법 입니다. 컴퓨터를 새로 구매하였거나 또는 문제가 생겨 윈도우를 다시 설치할 때 필요한 방법 입니다.

윈도우 USB 부팅 디스크는 윈도우를 설치 목적의 시스템이 저장되어 부팅하면서 자동으로 설치를 지원해주는 USB를 의미합니다.

즉, 컴퓨터를 새로 구매하였거나 또는 윈도우 시스템 문제가 발생할 때 매우 필요한 도구입니다. 부팅 과정에서 하드디스크 대신 USB 메모리로 부팅을 하게되면 손쉽게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거나 하드디스크를 포맷할 때 작업 실행이 가능합니다. 

물론 무료로 윈도우 부팅 USB 생성이 가능합니다.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부팅디스크 저작도구를 다운로드 받아서 특정 USB에 담는 방법 입니다.

참고로 윈도우 부팅 USB 생성을 위해서는 8GB 이상의 용량을 보유한 USB가 필요하며 윈도우11의 경우에는 컴퓨터 사양도 확인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윈도우 부팅 USB 생성을 위한 사전 준비사항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를 통해 정식으로 도구를 무료로 다운받아서 윈도우10 부팅 USB 생성 (윈도우11 부팅 USB 생성)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 부팅 USB 만들기 전 사전 준비사항/요구사양

우선 윈도우 부팅 USB 생성 도구를 다운로드 받아 윈도우 부팅 USB를 만들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윈도우 설치를 위한 충분한 데이터 저장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 윈도우 부팅 도구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 최소 8GB 이상의 비어 있는 USB 드라이브가 있어야 합니다. (또는 비어 있는 DVD로도 가능합니다.)
  • 물론 당장 라이선스가 없어도 일단은 사용이 가능하나 윈도우10 또는 윈도우11 라이선스가 있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만일 윈도우11을 설치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시스템 최소 사양도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 프로세서/중앙 처리 장치 : 2개 이상의 코어가 있는 1Ghz 이상
  • RAM : 4GB 이상
  • 저장 공간 : 64GB 이상
  • GPU : WDDM 2.x을 지원하는 DirectX 12.0 이상 GPU
  • 메인보드 : 레거시 바이오스는 지원하지 않으므로 UEFI 사용이 필수이며, UEFI 설정에서 보안 부팅 활성화가 가능

주의할 점은 윈도우 11이 7세대 인텔 CPU와 AMD 라이젠 1000 CPU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 입니다. (설치가 가능하더라도 호환성이 매우 떨어질 것 같습니다.) 대강 17년 이전에 구매한 낮은 사양의 컴퓨터의 경우에는 설치가 어려울 듯 합니다.

만약 위의 용어들이 너무 어려워서 본인의 PC에 윈도우11 설치가 가능한지 모르겠다고 생각되면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글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윈도우11 PC 상태 검사 소프트웨어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사전 준비사항/요구사양을 만족했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10 또는 윈도우11 부팅 디스크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부팅 USB 만들기 방법

윈도우 부팅 USB 만들기 방법은 무척 간단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부팅디스크 저작도구를 다운로드 받아서 특정 USB에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 웹페이지 접속 > 부팅 디스크 저작도구 다운로드

우선 아래와 같이 “윈도우 10 다운로드 마이크로소프트” 또는 “윈도우 11 다운로드 마이크로소프트”를 검색하여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참고로 여기 링크를 통해 윈도우11 다운로드 페이지, 여기 링크를 통해 윈도우10 다운로드 페이지 접속 또한 가능합니다.

윈도우 부팅 USB

그 다음 스크롤을 내려서 “지금 도구 다운로드”라고 적힌 파란색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MediaCreationTool”이라는 파일명의 도구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부팅 USB

2. 설치 프로그램 실행 > 약관 동의 >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 선택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우선 관련 사용권 계약서 약관 동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동의를 눌러 진행합니다.

윈도우 부팅 USB

그 다음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십시오.” 라는 화면이 나타나면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 옵션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윈도우 부팅 USB

3.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 선택하기

설치하려는 윈도우의 언어와 에디션 종류 그리고 아키텍처를 선택해줍니다. 또는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이 선택된 상태에서 다음을 줄러주면 됩니다.

윈도우 부팅 USB

4.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 메모리 위치 선택

사용할 미디어 선택 화면이 나타나면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부팅 USB

그 다음 USB 플래시 드라이브 위치를 선택해줍니다.

윈도우 부팅 USB

5. 윈도우 설치 도구 다운로드 > USB 플래시 드라이브가 준비되었습니다.

아래 좌측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USB 플래시 드라이브에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컴퓨터 사양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보통 20~30분 정도 소요됩니다.​

다운로드 및 설치가 끝나면 “USB 플래시 드라이브가 준비되었습니다.” 라는 화면이 나타나며 “마침” 버튼을 누르면 모든 준비가 끝납니다.

윈도우 부팅 USB

참고로 해당 USB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파일이 준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부팅 USB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윈도우 부팅 USB 생성을 위한 사전 준비사항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를 통해 정식으로 도구를 무료로 다운받아서 윈도우10 부팅 USB 생성 (윈도우11 부팅 USB 생성)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운영체제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2가지 방법 (윈11 안전모드 설정)

컴퓨터 윈도우 화면 캡쳐, 캡처도구 사용법 1분내 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