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날짜 계산 방법 및 수식 30초 내 알기 쉽게 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엑셀 날짜 계산 방법, 엑셀 날짜 수식 등을 이용해서 날짜 간의 차이를 일별, 월별, 년별로 정량적인 수치를 뽑아내는 방법을 알기 쉽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은 엑셀을 통해서 여러가지 계산 수식 등을 활용한 문서 작성이 많은데요, 그 중에서 디데이 계산이 번거롭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엑셀 날짜 계산 방법은 여러가지 수식 중에서 가장 사용하기 쉽고 간편해서 이해가 빠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엑셀 날짜에 대한 기본 입력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고 엑셀 날짜에 대한 가장 간편한 계산법과 엑셀 날짜 계산 수식에 대해서 순서대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엑셀 날짜 계산 (1) 날짜 기본 입력 방법

우선 기본적인 날짜 입력 방법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이 두 개의 키를 동시에 눌러줍니다.

 Ctrl 과 함께 ;(세미콜론) 누르기

또는 현재 날짜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은 수식으로 오늘 날짜 입력이 가능합니다. (그냥 해당 셀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됩니다.)

= today()

또 다른 방법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보통 문서를 작성하는대로 2022/05/05라고 입력해줍니다. (22년 5월 5일의 경우) 그러면 자동으로 날짜로 인식하고 2022-05-05로 문자열이 변환이 됩니다.

엑셀 날짜 계산

참고로 날짜 입력 방식에 대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 여기 링크에서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엑셀 날짜 계산 (2) 날짜 일 차이값 계산

두개의 날짜에 대한 기본적인 일(day) 차이 값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이 무척 간단합니다.

그냥 해달 셀 간의 차이값을 넣어주면 됩니다.

가령 아래와 같이 D5 셀과 C5 셀에 입력된 날짜 간의 차이 값을 계산하고자 할 때는 그냥 간단하게

= D5 – C5

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시작일 – 종료일)

엑셀 날짜 계산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매우 간단하게 해당 날짜 간의 일(DAY) 차이값이 나타나게 됩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는 365일에서 하루를 뺀 364일이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날짜 계산


엑셀 날짜 계산 (3) 수식 활용 일/월/년 차이값 계산

마지막으로 수식을 활용한 엑셀 날짜 간 차이값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좀 더 복잡하게 일(DAY) 뿐만 아니라 월(MONTH) 또는 년(YEAR) 간 정량적인 차이값 계산이 필요한 경우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가능합니다.

일단 기본적인 구문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DATEDIF(start_date,end_date,unit)

인수설명
start_date  주어진 기간의 시작 날짜를 나타내는 날짜입니다. 날짜는 따옴표로 묶인 텍스트 문자열(예: “2022-05-05”), 또는 함수의 결과(예: DATEVALUE(“2022-05-05”))로 입력해야합니다.
end_date   기간의 마지막 날짜나 종료 날짜를 나타내는 날짜입니다. 날짜 입력 방식은 start_date와 동일합니다.
Unit   반환하려는 정보의 형식입니다.

Unit반환 값
Y” : 해당 기간에 포함된 전체 연도 수
M” : 해당 기간에 포함된 전체 개월 수
D” : 해당 기간에 포함된 날짜 수
MD” : start_date와 end_date의 날짜 차이. 두 날짜의 월이나 연도는 무시됨
YM” : start_date와 end_date의 개월 차이. 두 날짜의 일과 연도는 무시됨
YD” : start_date와 end_date의 날짜 차이. 두 날짜의 연도는 무시됨

가령 아래와 같이 dateif 문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문자열이 아닌 셀값을 입력해줘도 됩니다.)

예를 들어 날짜 간의 일별(day) 차이를 입력하고자 한다면,

= DATEDIF(start_date, end_date, “d”)

엑셀 날짜 계산

예를 들어 날짜 간의 월별(month) 차이를 입력하고자 한다면,

= DATEDIF(start_date, end_date, “m”)

엑셀 날짜 계산

마지막으로 날짜 간의 년별(year) 차이를 입력하고자 한다면,

= DATEDIF(start_date, end_date, “y”)

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엑셀 날짜 계산

결과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결과값이 나타나게 됩니다. (2022-05-05와 2024-05-04 차이)

참고로 24년과 22년의 차이는 2년 차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730을 초과하지 않았으므로 2년이 아니라 1년으로 나타납니다. (즉, 종료값을 2024-05-05 이상으로 입력하게 되면 2년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엑셀 날짜 계산

참고로 역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 datedif 함수 사용법에 대해서는 여기링크에서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이 엑셀 날짜에 대한 기본 입력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고 엑셀 날짜에 대한 가장 간편한 계산법과 엑셀 날짜 계산 수식에 대해서 순서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표 자동완성, 자동 서식 확장 설정 및 해제 1분내 해결

엑셀 하이퍼링크 제거, 자동설정 삭제 3초만에 해결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