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멈춤현상 해결 : 아이폰 강제종료 리셋 재부팅 5초내 해결 (기종별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멈춤현상이 발생 시 아이폰 강제종료, 아이폰 강제 재시동, 아이폰 리셋 및 재부팅 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은 아이폰의 경우 오래 사용하다보니 이러한 아이폰 멈춤현상이 자주 발생됩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 3가지로 요약되는데요,

  1. 아이폰 화면 멈춤
  2. 아이폰 화면 터치해도 반응이 없음
  3. 아이폰 화면 검은색으로 표시됨

입니다.

위와 같이 3가지 오류가 발생 시에는 당장 아이폰 사용을 위해서는 아이폰 강제종료 또는 아이폰 강제재시동, 리셋이 필요한데요, 문제는 아이폰 기종별로 키배치가 상이해서 헷갈린다는 점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아이폰 화면 멈춤 또는 아이폰 화면 검은색 표시 등 오류 발생 시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아이폰 기종별로 해결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강제종료를 위한 기종별 키배치 설명

우선 아이폰 강제종료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기 전에 기종별 키배치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폰 강제종료

1. 왼쪽 이미지 – 음량 올리기/내리기, 상단버튼, 홈버튼, 벨소리/무음 버튼

: 아이폰se 1세대 이전 모델들로 특징은 상단버튼이 존재한다는 점 입니다.

아이폰SE 1세대 이전 (아이폰 5S 아이폰 5C 아이폰5, 아이폰4S 아이폰4 아이폰3GS 외)

2. 가운데 이미지 – 음량 올리기/내리기, 측면버튼, 홈버튼, 벨소리/무음 버튼

: 아이폰6, 아이폰7, 아이폰8 모델로 특징은 상단버튼이 측면버튼으로 옮겨졌습니다.

아이폰6 아이폰6플러스 아이폰6s 아이폰6s플러스
아이폰7 아이폰7플러스
아이폰se 2세대, 아이폰8 아이폰8플러스

3. 오른쪽 이미지 – 음량 올리기/내리기, 측면버튼, 벨소리/무음 버튼

: 아이폰X 이후의 모델들로 홈버튼이 없어진 특징이 있습니다.

아이폰X 아이폰XR 아이폰XS 아이폰XS맥스
아이폰11 아이폰11프로 아이폰11프로맥스
아이폰12미니 아이폰12 아이폰12프로 아이폰12프로맥스
아이폰13미니 아이폰13 아이폰13프로 아이폰13프로맥스

+ 아이폰13 이후 모델


기종별 아이폰 멈춤현상 오류 시 아이폰 강제종료 방법

그러면 아이폰 화면멈춤 또는 화면에 검은색으로 표시, 아이폰 터치 시 반응없음 현상 시 아이폰 강제종료, 아이폰 리셋, 아이폰 강제 재부팅, 아이폰 강제 재시동 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우선 아이폰에 어느정도 배터리 충전이 되어있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1. 아이폰SE 2세대 및 아이폰8 이후 모델 강제 종료 (아이폰13 강제종료 포함)

아이폰SE 2세대 및 아이폰8 이후 모델, 즉 아래 기종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강제종료가 가능합니다.

아이폰SE2세대 아이폰X 아이폰XR 아이폰XS 아이폰XS맥스
아이폰11 아이폰11프로 아이폰11프로맥스
아이폰12미니 아이폰12 아이폰12프로 아이폰12프로맥스
아이폰13미니 아이폰13 아이폰13프로 아이폰13프로맥스

+아이폰13 이후 모델

아래와 같이 (1) (2) (3) 순서대로 빠르게 누르면 됩니다. 마지막 (3)은 표시될 때까지 길게 눌러야 합니다.

(1) 음량 올리기 버튼을 빠르게 눌렀다 떼기

아이폰 강제종료

(2) 음량 내리기 버튼을 빠르게 눌렀다 떼기

아이폰 강제종료

(3) 애플 로고가 표시될 때까지 측면 버튼을 길게 누르기

아이폰 강제종료

2. 아이폰7 강제종료 (아이폰7플러스 강제종료) 방법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만 조금 강제종료 방법이 다릅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애플 로고가 표시될 때까지 측면 버튼과 음량 낮추기 버튼을 동시에 길게 누르면 됩니다.

아이폰 강제종료

3. 아이폰SE1세대 포함 아이폰6s 이전모델 강제종료

아래는 아이폰SE1세대 포함 아이폰6s 이전 모델인 아래 아이폰 기기에 대한 강제종료 방법 입니다.

아이폰SE 1세대 이전 (아이폰 5S 아이폰 5C 아이폰5, 아이폰4S 아이폰4 아이폰3GS 외) 및 아이폰6 아이폰6s

애플로고가 표시될 때까지 홈 버튼과 측면 버튼 또는 상단 버튼을 동시에 길게 누르면 됩니다.

아이폰 강제종료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기종별로 아이폰 강제종료, 아이폰 강제재시동, 아이폰강제재부팅 및 리셋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위와 같은 방법은 애플 고객센터에서도 여기 링크에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비번 4자리 변경 바꾸기 설정 방법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및 무음, 끄기 3분내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