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공장초기화 초기화복구 2가지 방법 (아이폰 재설정, 아이튠즈/MacOS)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중고판매를 위하거나 아이폰 느려짐, 용량부족 등으로 정상적으로 사용이 어려워진 경우 아이폰 공장초기화, 아이폰 초기화복구 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중고거래, 중고판매 목적이 아니라 아이폰 공장초기화를 하게 되는 경우는 아무래도 오래 사용하다가 아래와 같은 이유로 정상작동하지 않는 경우인데요, 대표적인 사례는 아래와 같이 3가지인 듯 합니다.

1. 아이폰이 사용 중에 자주 멈춤
2. 아이폰이 자주 검은색으로 표시되는 등 오작동이 많음
3. 아이폰이 기기 용량이 이상하게 너무 부족함

위와 같이 3가지 문제 발생 시 아이폰 공장초기화, 아이폰 초기화복구를 하게 되는 듯 합니다.

위와 같은 현상이 가끔씩 화면 멈춤이나 검은색이 표시된다고 하면 당장 아이폰 사용을 위해서 아이폰 강제종료 또는 아이폰 강제재시동, 리셋을 진행하면 됩니다. 해당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아이폰 멈춤현상 해결 : 아이폰 강제종료 리셋 재부팅 5초내 해결 (기종별 정리)

그러나 간헐적인 것이 아니라 자주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고 심지어는 아이폰이 시동중에 멈추는 현상 – 아이폰 무한사과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우선 아이폰 복구모드 – 아이폰 리커버리 모드 를 추천합니다. 아이폰 복구모드에서 업데이트 시에는 운영체제만 다시 설치하므로 데이터 보존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복구모드, 아이폰 무한사과 오류 해결 방법 (리커버리모드)

하지만 깔끔하게 데이터까지도 다 삭제하고 초기화하고 싶은 경우, 특히 아이폰 중고거래 등을 위해서 아이폰을 깨끗하게 삭제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공장초기화를 추천합니다. (만일 아이폰 중고거래 시 데이터복구 등으로 인한 우려가 있다면 2-3번 아이폰 공장초기화를 추천합니다.)

참고로 이런 문제 해결 시 흔히 아이폰 DFU모드라고 불리는 방법을 안내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이폰 DFU모드 사용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이폰 DFU 모드의 DFU는 Device Firmware Update의 줄임말로 아이폰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모드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복구모드와는 조금 다른 모드로 애플에서도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아이폰 중고판매 또는 아이폰 오류 해결을 위한 아이폰 공장초기화, 아이폰 초기화복구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아이폰 공장초기화는 MacOS, 아이튠즈(iTunes)와 아이폰 기기자체에서 초기화하는 아래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폰 공장초기화를 위한 사전 준비 필요 사항 (iTunes, MacOS 사용)

아이튠즈나 MacOS를 사용한 아이폰 공장초기화, 초기화복구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사전 준비 필요사항이 있습니다.

  1. macOS Mojave 및 이전 버전이 설치된 Mac이나 PC에서는 iTunes
  2. macOS Catalina가 설치된 Mac에서는 Finder
  3. 해당 컴퓨터에 연결할 데이터 케이블

2가지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윈도우OS를 사용하는 PC의 경우 iTunes(아이튠즈) 최신버젼 사용을 추천하는데요, 여기 링크를 통해 최신버젼의 iTunes(아이튠즈)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macOS의 경우에도 Catalina가 설치된 Mac에서 Finder를 열지만, macOS Mojave 및 이전 버전이 설치된 Mac이나 PC에서는 iTunes를 열어야 합니다.

참고로 macOS의 경우 버전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은데요, 화면 모서리에 있는 Apple 메뉴에서 “이 Mac에 관하여”를 선택하면 macOS 이름(예: macOS Mojave 또는 macOS Big Sur)과 버전 번호가 표시됩니다.

아이폰 복구모드

MacOS, iTunes를 통한 아이폰 공장초기화 방법

위와 같은 방법으로 MacOS, iTunes를 통한 아이폰 공장초기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이폰을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macOS Catalina가 설치된 Mac에서 Finder를 열고 macOS Mojave 및 이전 버전이 설치된 Mac이나 PC에서는 iTunes를 열어줍니다.

2. 아이폰을 Mac 또는 PC에 연결해줍니다. “이 컴퓨터를 신뢰하겠습니까?” 라는 메시자가 나타나면 신뢰하기를 선택해줍니다.

3. 컴퓨터에 기기가 표시되면 기기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 확인” 우측에 있는 “iPhone 초기화”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나의 찾기에 로그인한 경우, 먼저 로그아웃해야 “iPhone 초기화” 버튼 선택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공장초기화

그 다음 화면에서 “복원” 또는 “iPhone 초기화” 관련 내용을 계속 선택해주면 아이폰 공장초기화가 가능합니다.


컴퓨터 없이 기기자체로 아이폰 공장초기화 방법

실은 아이튠즈나 MacOS 없이도 아이폰 기기자체로 아이폰 공장초기화 또한 아래와 같이 가능합니다. 설정앱에서 재설정을 통해 가능합니다.

1. 설정앱 실행 > “일반” 선택

아이폰 기본 설정앱을 실행해준 다음 아래와 같이 일반 항목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

2. 일반 > “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 선택

일반 설정 화면에서 가장 하단 부분에 있는 “시스템 종료” 바로 위에 있는 “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 부분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원래 “재설정” 등으로 이름이 붙여져 있었는데 ios15 이후로 메뉴 항목 이름이 바뀐 듯 합니다.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

3. “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 >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선택

아래와 같이 “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장 위에 있는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공장초기화

참고로 아이폰 백업이 미리 필요하다면 중간에 있는 새로운 iPhone 준비하기 부분의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 경우 약 21일간 아이폰 용량에 상관없이 iCloud 상에 백업을 위한 저장공간을 제공해줍니다.

아이폰 공장초기화

4. 이 iPhone 지우기 > “계속” 선택

아래와 같이 앱 및 데이터 용량과 Apple ID 명, 나의 찾기 또는 Apple 지갑 설정 내용이 나타납니다.

또한 해당 프로세스를 진행하면 Apple ID에서 로그아웃되고 개인데이터가 삭제된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계속” 버튼을 눌러서 프로세스를 계속 진행해주면 아이폰 공장초기화가 가능합니다.

아이폰 공장초기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공장초기화가 가능합니다. 만일 아이폰 중고판매 등을 위해 아이폰 초기화를 진행하는 것이라면 이러한 프로세스를 2-3번 반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와이파이 연결안됨 1분내 해결 (네트워크 보안이 Wi-Fi 주소로 관리되는 경우 오류)

아이폰 앱추적 허용 및 금지, 앱추적 투명성 1분내 설정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