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사진 동영상 고해상도 저장 (실행 오류 없음)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스타 사진 또는 동영상을 고해상도로 저장 가능하게 하는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인스타그램은 SNS 중에서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플랫폼이 아닐까 싶습니다. 페이스북의 경우 최근에 광고나 사용자 개인민감정보 이슈로 문제가 많았고 트위터는 말 그대로 가벼운 글들이 더 가벼워져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 밖으로 벗어난 느낌입니다.

이러한 인스타그램의 경우 정책상으로 인스타에 올림 사진 이미지나 동영상을 저장하는 것이 어렵고 특히 아이폰의 경우 폐쇄적인 플랫폼 속성 때문인지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사용하는 갤럭시 등에 비해 인스타 사진 동영상을 저장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단축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가볍게 정리하고 아이폰 기본앱인 단축어를 사용하여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이미지 및 동영상 저장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단축어란?

우선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사진 이미지 및 동영상 고해상도 저장 방법 소개에 앞서, 단축어에 대해서 가볍게 설명이 필요할 것 같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은 아이폰을 오래 사용한 유저라도 단축어는 이름은 들어봤더라도 익숙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단축어는 아이폰 기본앱이지만 만약 삭제했다면 아래와 같이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

​아이폰 단축어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기본 앱 중에 하나인데 특정 조건 또는 상황(시간,장소)에 맞춰서 자신이 설정한 아이폰 기능이 실행될 수 있도록 설정해 놓는 매크로 같은 자동화 기능 입니다.

단축어는 애플이 2017년에 인수한 Workflow라는 앱을 활용한 것으로 단축어를 실행하면 미리 설정해둔 작업이 실행되는 방식입니다.

단축어는 iOS 11 까지는 Workflow 라는 인수 전 이름으로 사용되었고 iOS 12에서는 단축어로 이름이 바뀌어 앱스토어에서 별도로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앱이었으나 iOS 13부터 기본 내장 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iOS 13부터 iOS 기능 및 연동성까지 확장되었고 특정 시간이나 위치 또는 특정 앱 실행 시 등 각종 조건이 만족할 때 미리 설정 해 놓은 기능을 자동으로 수행 해 주는 자동화 기능이 생겨 활용도가 매우 높아졌습니다.

지금은 iOS와 iPadOS뿐 아니라 macOS, watchOS, tvOS도 지원하고 있어 모든 애플기기에서 동작하는 단축어도 생성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단축어 앱은 여러모로 활용 케이스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를 통해 아이폰 홈화면 아이콘이나 앱 이름 변경까지 가능해져 앞선 포스팅 – 여기 링크에서 관련 내용에 대해 정리한 바 있습니다.

아래 세션에서는 이러한 아이폰 단축어앱을 이용해서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사진 또는 동영상 저장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사진 이미지 및 동영상 저장 방법

아이폰 단축어를 이용한 인스타 사진 또는 동영상 저장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포스트나 스토리, 하이라이트, 릴스, 프로필의 사진과 동영상을 고해상도로 저장이 가능한 단축어 입니다.

단, iOS 14에서 동작하고 무료 앱인 Scriptable과 a-Shell mini (iOS 15이상 a-Shell 가능) 설치가 사전에 필요합니다.

1. 스크립터블(Scriptable) 앱 설치하기

사실 단축어가 나온 후에 인스타그램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단축어는 많이 등장했었는데요, 인스타그램에서는 버젼업을 할 때마다 이를 막았던 것 같습니다.

스크립터블(Scriptable)은 Javascript를 이용한 자동화 앱으로 앱 내에서 각종 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며 iOS 14 이상 버전에서는 위젯에 자바스크립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터블은 인스타 앱 내부의 쿠키를 이용하여 미디어를 받는 방법으로 앱의 빠른 실행을 위해서 잠시 저장했다가 지워지는 정크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앱스토어에서 “Scriptable”을 검색해서 받기 및 실행을 해줍니다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2. 단축어 링크 (여기) 실행 및 “단축어 추가” 하기

여기 링크에 있는 단축어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하단에 있는 “단축어 추가”를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3. 단축어 실행 > “인스타 미디어 받기” 실행

단축어를 실행하면 나의 단축어 항목에서 “인스타 미디어 받기”가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타 미디어 받기”를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4. 개인 정보 보호 팝업 > “허용”

‘인스타 미디어 받기’가 Scriptable에 접근하도록 허용하겠습니까 팝업이 나타나면 허용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4. 인스타 미디어 받기 팝업 > “로그인 / 계정 변경” 선택

‘인스타 미디어 받기’가 팝업창에서 (로그인된 계정이 없습니다.) 라는 내용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로그인하기/계정 변경하기”를 눌러 인스타그램 계정에 로그인 해줍니다.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로그인하기/계정 변경하기”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로그인”을 선택하여 인스타그램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이제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사진 및 동영상 저장을 위한 단축어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5. 인스타 실행 > 저장하고 싶은 미디어가 있는 게시물 선택 > 우측 상단 점 세개 선택

이제는 인스타그램을 실행한 다음에 저장하고 싶은 사진 또는 동영상이 있는 게시물에 들어갑니다.

그 다음 해당 게시물의 우측 상단 점 세개 – 더보기 메뉴를 눌러줍니다.​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6. 하단 팝업창 > “공유 대상…” 선택 > “인스타 미디어 받기” 선택

하단에 팝업창이 나타나면 “공유 대상…” 항목을 선택해준 다음,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다시 나타난 팝업창에서 “인스타 미디어 받기” 를 눌러줍니다.​ (만일 나타나지 않았다면 4번까지 진행했던 단축어 설정이 잘못된 것입니다.)​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7. 개인 정보 보호 팝업 > “허용” 선택

다시 개인 정보 보호 팝업 창이 나타나타는데요, ‘인스타 미디어 받기’가 Scriptable에 접근하도록 허용하겠습니까? 라는 팡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한번 허용 또는 항상 허용을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한 번 허용”을 하면 진행이 되긴 하는데 번거롭게 계속 허용을 하겠냐는 팝업창을 만나게 됩니다.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8. 앱스토어에서 a-Shell mini 받기 선택 및 설치 > “a-Shell mini나 a-Shell 설치됨” 선택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해당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a-Shell mini 앱이 필요합니다.

만일 설치가 되지 않았다면 “앱스토어에서 a-Shell mini 받기”를 선택하여 해당 앱을 다운로드 해줍니다.

그 다음 “a-Shell mini나 a-Shell 설치됨”을 선택하면 단축어가 실행됩니다.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9. 저장할 사진 앨범 위치 선택 > 해당 위치에 인스타 미디어 저장됨

마지막으로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사진 또는 동영상이 저장되는 사진 앨범 위치를 지정해줍니다.

그 다음 해당 사진 앨범을 보면 인스타 사진 또는 동영상이 저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오늘은 위와 같이 아이폰 단축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가볍게 정리하고 아이폰 기본앱인 단축어를 사용하여 아이폰 단축어 인스타 이미지 및 동영상 저장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아이폰 지원 페이지에서 여기 링크를 통해 단축어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인스타 줄바꾸기 1줄, 2줄 바꾸기 초간단 2가지 방법

아이들 스마트폰 아이폰 공신폰 만들기 4가지 설정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