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단축어 움짤 만들기, 단축어 gif 만들기 10초내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기본앱인 단축어앱을 활용해서 아이폰 단축어 움짤 만들기, 단축어 gif 만들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가끔 sns에 올려온 포스팅을 보거나 또는 카톡이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지인 들에게 움짤 또는 gif 이미지를 받게 됩니다.

실은 이러한 움짤, 움직이는 gif 이미지는 전문적인 스킬이나 전용 앱이 있으면 만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의외로 아이폰에서는 기본앱인 단축어를 통해 매우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아이폰의 단축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정리하고, 특정한 어플없이 기본앱으로 단축어 움짤 만들기, 아이폰 GIF 만들기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gif를 단축어를 통해 쉽게 만들기 위해 기본 단축어를 사용할 예정이고, 사진첩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을 gif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특정 단축어 설정 등도 필요없어서 매우 간편하게 아이폰 단축어 움짤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아이폰 단축어란?

우선 단축어 움짤 만들기, 아이폰 gif 만들기에 앞서, 아이폰에서 움짤을 만드는데 사용하는 단축어에 대해서 가볍게 설명이 필요할 것 같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은 아이폰을 오래 사용한 유저라도 단축어는 이름은 들어봤더라도 익숙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폰 단축어는 기본 앱 중에 하나인데 특정 조건 또는 상황(시간,장소)에 맞춰서 자신이 설정한 아이폰 기능이 실행될 수 있도록 설정해 놓는 매크로 같은 자동화 기능 입니다. 여러가지 기능을 하나의 단축어로 묶어서 실행도 가능한데요,

단축어는 애플이 2017년에 인수한 Workflow라는 앱을 활용한 것으로 단축어를 실행하면 미리 설정해둔 작업이 실행되는 방식이 기본입니다.

간단히 해당 앱 이력을 설명하자면,

iOS 11 버젼 까지는 Workflow 라는 인수 전 이름으로 사용되었고 iOS 12에서는 단축어로 이름이 바뀌어 앱스토어에서 별도로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앱이었으나 iOS 13부터 기본 내장 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iOS 13부터 iOS 기능과 연동성이 확장되었고 특정 시간이나 위치 또는 특정 앱 실행 시 등 각종 조건이 만족할 때 미리 설정 해 놓은 기능을 자동으로 수행 해 주는 자동화 기능이 생겨 활용도가 높아졌습니다.

현재는 iOS와 iPadOS뿐 아니라 macOS, watchOS, tvOS도 지원하고 있어 모든 애플기기에서 동작하는 단축어도 생성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단축어 앱은 활용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를 통해 아이폰 홈화면 변경까지 가능해져 앞선 포스팅 – 여기 링크에서 관련 내용에 대해 정리한 바 있습니다.

아래 세션에서는 이러한 아이폰 단축어앱을 이용해서 단축어 움짤 만들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아이폰 단축어 움짤 만들기, gif 만들기 방법

그럼 아이폰 단축어를 사용한 움짤 만들기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정말로 단축어를 사용해서 특정 앱 없이도 gif 생성이 가능합니다.

단, 아래에 설명하는 방법은 손쉽고 빠르게 gif 만들기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기본 단축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 사진첩에 있는 동영상을 gif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단축어 앱이 필요합니다. 기본앱이지만 만일 단축어 앱을 삭제하였다면 아래와 같이 앱스토어에서 “단축어”를 검색해서 다운 받아 실행해야 합니다.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

1. 단축어 앱 실행 > 검색창에서 “Gif” 입력 > “GIF 만들기” 선택

​사실 원래 기본적인 단축어 사용법은 상단의 플러스 버튼을 선택해서 상세 로직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GIF 만들기도 가능하지만 다행히도 아이폰 단축어의 기본 단축어로 “GIF만들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검색창에서 Gif를 입력한다음 기본 단축어로 나타나는 “GIF 만들기”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단축어 움짤 만들기

2. 사진첩에서 동영상 선택하기 (gif 움짤로 만들 영상 선택)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사진첩에서 동영상만 분류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gif로 변경할 동영상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단축어 움짤 만들기

3. GIF 결과물 확인 > 사진첩에 해당 gif 저장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gif만들기 결과물이 나타나고 사진첩에 자동으로 해당 동영상이 gif로 변환되어 저장이 됩니다.

단축어 움짤 만들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아이폰의 단축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정리하고, 어플없이 단축어 움짤 만들기, 아이폰 GIF 만들기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아이폰 지원 페이지에서 여기 링크를 통해 단축어 사용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알람 소리 크기 줄이기, 볼륨 설정 1분내 끝내기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점 필수 4가지 (도난 및 리퍼 여부 확인 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