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구글계정 삭제(구글락해제) 및 갤럭시 공장초기화 상세 방법

오늘은 갤럭시를 양도하거나 중고판매 전에 구글계정 삭제 – 구글락 해제 방법과 함께 갤럭시 공장초기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려고 합니다.

실은 그냥 아무생각 없이 갤럭시 공장초기화를 하게 되면 그 이후에 양도 받은 사람이 당장 사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 폰에 탑재된 보통 “구글락”이라고 부르는 보안 기능이 때문입니다.

이 기능은 실은 안드로이드 5.1 버전부터 생긴 FRP(Factory Reset Protection)라는 기능인데요, 구글락, 즉 FRP(Factory Reset Protection)기능은 스마트폰에 연결된 계정을 해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공장초기화를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이 기기는 재설정되었습니다. 계속하려면 이전에 이 기기에 동기화된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하세요.”

라는 메시지와 함께 스마트폰의 사용이 잠기게 됩니다. 이 경우 굉장히 번거로운 일이 생기게 되는데요,

구글락 해제

그 다음 사용자가 위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된다면,

기존 사용자의 구글 아이디, 패스워드를 받아 직접 로그인 후 해지하기

서비스 센터 방문하기 (이전 사용했던 사람이 정상적으로 해지했다는 확인 서류 필요)

3일 (72시간)이상 지난 후 이용하기

위와 같은 3가지 방법 중 한 가지를 통해서만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그러므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갤럭시 중고판매 전에는 구글락 해제 – 구글 계정 삭제와 함께 갤럭시 공장초기화를 해야합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 전 구글락 해제 방법

갤럭시 양도 또는 중고판매 전에는 꼭 필수적으로 구글락을 해제해야 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아래와 같이 따로 개발자모드 – 개발자옵션을 통한 구글락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한 바 있습니다.

갤럭시 구글락 해제 1분내 끝내기 – 이 기기는 재설정 되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아래와 같이 구글계정 삭제를 통한 구글락 해제도 가능합니다. 몇 번 강조했던 사항이지만 구글계정을 삭제한 다음 갤럭시 공장초기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갤럭시 구글 계정 삭제를 통한 구글락 해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갤럭시 기본 설정 앱 > “계정 및 백업” 선택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계정 및 백업”을 눌러줍니다.

구글락 해제

2. 계정 및 백업 > “계정 관리” 누르기

계정 및 백업 화면이 나타나면 가장 상단에 있는 계정관리를 눌러줍니다.

구글락 해제

3. 계정 관리 > 구글 계정 누르기

계정관리 화면이 나타나면 본인이 등록해 둔 계정들이 리스트로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구글계정을 찾아서 눌러줍니다.

구글락 해제

4. 구글 계정 > “계정 삭제” 누르기

Google 계정 화면이 나타나면 하단에 있는 “​계정 삭제”를 선택하게 되면 갤럭시에 등록되어 있는 본인 구글계정이 삭제됩니다.

이렇게 구글 계정 삭제 후 공장초기화를 진행하면 나중에 구글락 해제 불편함이 없어집니다.

구글락 해제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갤럭시 구글계정 삭제가 가능하고 구글락 해제가 가능해집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 –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방법

갤럭시 양도, 중고판매 등의 목적으로 구글계정 삭제, 구글락 해제를 했다면 아래와 같이 갤럭시 공장장초기화를 진행합니다. 아래 방법은 가장 기본적인 갤럭시 공장초기화 방법입니다.

1. 갤럭시 상단바 쓸어내리기 > 설정 아이콘 선택

갤럭시 화면 상단을 아래로 쓸어 내린다음 나타나는 설정 메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톱니바퀴 모양 설정 아이콘을 눌러서 설정 메뉴에 들어갑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

2. 설정 > “일반” 선택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거의 마지막 부분 즈음에 있는 “일반”을 눌러줍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

3. 일반 > “초기화” 선택

일반 화면에 들어가면 초기화라는 항목을 찾아서 눌러줍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

4. 초기화 >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선택

초기화 화면에서는 아래와 같이

모든 설정 초기화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접근성 설정 초기화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총 4가지 갤럭시 초기화 설정이 가능합니다. 갤럭시에 있는 모든 파일 및 다운로드한 앱을 포함한 모든 데이터 삭제를 위해서는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선택해줍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

5.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 초기화 항목 확인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누르면 어떤 항목이 초기화 된다는 안내가 나타난다.

참고로 아래 리스트를 보면 구글 계정도 삭제된다고 나오지만, (삼성전자 서비스에서도 구글락 해제가 된다고 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경우에 따라 구글락 해제가 안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기에 양도 전에는 구글계정 삭제, 로그아웃을 진행합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를 아래와 같이 진행하면

  • 구글 계정
  • 시스템 및 앱 데이터
  • 설정
  • 다운로드한 앱
  • 음악
  • 사진
  • 기타 사용자 데이터
  • 서비스 공급자 앱 및 콘텐츠
  • SD카드에 저장된 파일의 암호화 해제를 위한 키
  •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에 저장된 개인키

등이 삭제됩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

6.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 “초기화” 선택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화면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초기화” 버튼을 선택하면 갤럭시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

위와 같이 갤럭시 공장초기화를 진행하면 최종적으로 갤럭시 초기화가 완료되고 디바이스에는 아무 정보도 남지 않게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갤럭시 구글계정 삭제(갤럭시 구글락 해제) 및 갤럭시 공장초기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갤럭시 초기화 방법에 대해 삼성전자 고객서비스센터 홈페이지에서도 여기 링크에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삼성 갤럭시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에어팟 갤럭시 연결 블루투스 2분만에 연결하기

갤럭시 원격잠금해제, 패턴 까먹었을때 초기화 방법

4 thoughts on “갤럭시 구글계정 삭제(구글락해제) 및 갤럭시 공장초기화 상세 방법”

  1. 친구가 안쓰던 폰을 2개 줬는데 오래 사용을 안하여 패턴이 기억안난다고 하여 수동으로 공장 초기화를 하였습니다. 포스팅 내용대로 구글락이 걸려있는데 당장 사용하지는 않을거라 3일 후면 락이 풀리나요?

    응답
    • 원래는 3일 후면 락이 풀렸었는데 요즘에는 기기에 따라서 다른 것 같습니다. 안타깝게도 최신 기기의 경우 종종 락이 해제가 안되는 경우도 있는 듯 합니다.

      응답
  2. 갤럭시s22사용자입니다.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혹시 기기전체 초기화 버턴이 회색으로 활성화가 안되는데 최기화 하는 방법없을까요?

    응답
    •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우선 특정 기기의 경우 종종 이러한 현상이 발견되는데요, 아마 휴대폰 관리앱 등의 이유인 듯 합니다.
      이러한 경우 안전모드로 부팅하셔서 초기화 하면 됩니다. 안전모드는 전원끄기 버튼을 길게 누르면 진입이 가능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