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DHCP 설정, 아이피타임 공유기 내부 고정IP 설정 1분내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부 네트워크의 고정 IP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국내에서 가장 대중적인 공유기인 IPTIME DHCP 설정을 예시로 정리하고자 합니다. 우선 DHCP 개념에 대해서 정리해보고 IPTIME,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예시로 IPTIME DHCP 설정을 통해 고정 IP 설정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제는 거의 모든 사무실, 가정 또는 상점/레스토랑 에서 하나 씩 사용하는 네트워크 기기라면 무선 공유기가 아닐까 합니다. 대부분 장소에서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며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고 어딜 가든 가장 먼저 찾게 되는 것은 와이파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가정에서도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태블릿 PC, 랩탑 컴퓨터, NAS, 프린터기까지 다양한 기기가 공유기에 유무선으로 연결이 된 사례를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기기들은 내부 IP주소는 유동적으로 DHCP 방식으로 할당되게 됩니다.

하지만 가끔씩은 NAS(네트워크 하드디스크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또는 네트워크 프린터기 등에 대해서는 내부 네트워크에 대해서도 내부 IP고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DHCP 설정을 통해 고정 IP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IP주소와 인터넷 공유기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DHCP란 무엇인지 가볍게 살펴본 다음, 국내에서 가장 대중적인 인터넷 공유기인 IPTIME DHCP 기능을 활용하여 내부 네트워크 고정 IP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피(IP)주소, 인터넷 공유기 역할

우선 고정 IP 주소 설정 방법 (IPTIME DHCP 설정하기) 가이드에 앞서서 기본적인 개념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HDCP에 대해 설명하기 이전에 IP주소와 인터넷 공유기 역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전세계적으로 표준적으로 사용되는 아이피 (IP) 주소가 필요합니다.

IP주소란 인터넷 프로토콜(Internet Protocol)의 약자인데요, 인터넷 상의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수신하고 송신하는 통신에 대한 규약을 의미합니다.

이 IP 주소는 고유한 값이기에 중복되지 않는 주소를 가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전세계의 모든 장비에 아이피를 할당하기에는 현재 IP 체계로는 한계점이 존재합니다. 0~255까지의 숫자 4개로 구성되는 IPv4는 2의 32제곱, 즉 4,294,967,296 (약 42억)개의 주소만 할당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전세계적으로 네트워크가 필요하지 않은 장비들에 대해서는 별도의 사설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인터넷 공유기 입니다.

하기 이미지와 같이 인터넷 공유기, 라우터의 역할은 간단한데요, 공유기에 연결되는 모든 기기들에 대해 사설 네트워크를 구축해주는 역할입니다.

아이피타임 포트포워딩


DHCP란 무엇인가?

그러면 DHCP란 무엇일까요? DHCP는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의 약자로 쉽게 설명하자면 위에서 설명한 IP 주소를 관리하기 위한 일종의 규약, 프로토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유무선 IP 환경에서 단말의 IP 주소, 서브넷 마스크(Subnet Mask), 디폴트 게이트웨이(Default Gateway) , IP 주소, DNS 서버 IP 주소, 임대기간(Lease Time) 등에 대한 다양한 네트워크 정보를 DHCP가 PC와 스마트폰, NAS, 프린터기 등의 이용자 단말에 할당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내부 네트워크는 사설 네트워크로 공인 아이피 대역을 사용하지 않고 주로 이용되는 아이피 대역이 바로 192.168.x.x 이 됩니다. 이러한 내부 IP 주소는 유동 DHCP방식으로 할당되는데 NAS 등의 고정 IP 설정이 필요할 경우 DHCP를 통한 설정이 필요해지는 것 입니다.

대부분 무선 공유기가 그렇듯 내부 ip 주소는 유동 즉 DHCP방식으로 할당되고 있는데 NAS를 사용하는 경우 등 고정 ip로 설정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기기를 끄거나 네트워크가 바뀌면 IP주소 할당이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유기 고정 IP 설정하기 – IPTIME DHCP 설정 방법

그러면 내부 고정 IP 주소 설정을 위해 IPTIME DHCP 설정 방법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IPTIME DHCP 설정을 위해서는 IPTIME 관리자페이지에 접속하여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1. 관리자 페이지 접속

웹브라우저 주소창에서 http://192.168.0.1 입력하여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해줍니다. (참고로 기본값 주소이고, 만일 별도 설정을 했다면 ipconfig 명령어를 통해 확인해줍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2.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 (최초 로그인 이름 및 암호 admin)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면 로그인을 진행 합니다. 만약 최초 실행이라면 기본 설정인 로그인 이름 admin 비밀번호 또한 동일하게 admin을 입력해줍니다.

하지만 별도 설정을 해두었다면 앞서 설정한 로그인이름/비번 입력이 필요합니다. 만일 아이디/비번을 잊어버린 경우 여기 링크를 참조하여 초기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3. IPTIME 관리자페이지 로그인 > “관리도구” 선택하기

관리자페이지에서 로그인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관리도구, 설정마법사 진입 버튼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좌측에 있는 항목인 “관리도구”를 선택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4. IPTIME 관리도구 > “고급설정” 선택

관리자페이지를 통해 설정 화면에 들어가게 되면 좌측에 설정 가능 항목들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고급설정” 부분을 선택합니다.

아이피타임 포트포워딩

5. “고급설정” > “DHCP 서버 설정” 선택 > 고정 IP 설정

고급 설정 아래에 있는 “DHCP 서버 설정”을 선택하면 우측에 IPTIME DHCP 서버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수동 또는 자동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우선 고정 IP 설정을 하고자 하는 기기의 맥주소 또는 이름 / 기존의 IP주소를 알고 있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사용중인 IP 정보”에서 우측 끝에 있는 체크박스를 선택한 다음 “+등록” 버튼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IPTIME HDCP

또는 수동으로 설정을 하고자 한다면 우측 하단에 있는 “수동 주소 입력” 화면에 IP주소와 함께 MAC 주소를 함께 입력해주면 수동 입력이 진행됩니다.

IPTIME DHCP

위와 같이 IPTIME DHCP 설정을 진행하면 DHCP 서버 주소관리에 해당 리스트가 등재되어 해당 기기는 고정 IP로 관리가 됩니다.

내부 네트워크가 변경될 때마다 IP주소가 바뀌면 해당 기기를 찾는데 시간이 걸리거나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위와 같은 방식으로 NAS, 공용프린터나 콘솔 게임기 등은 설정을 하여 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IPTIME에서도 고객지원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어 풀리지 않는 이슈의 경우 FAQ를 확인하거나 이슈 문의가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IP주소와 인터넷 공유기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DHCP란 무엇인지 가볍게 살펴본 다음, 국내에서 가장 대중적인 인터넷 공유기인 IPTIME DHCP 기능을 활용하여 내부 네트워크 고정 IP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네트워크 기기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놀로지 아이폰 토렌트 다운로드 설정방법 (ds get, ds mobile 막힘 해결)

와이파이 숨기기, IPTIME 이름 숨기기 1분내 설정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