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iCloud 아이클라우드 사진 동기화 방법과 더불어 아이폰 용량 줄이기 꿀팁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사진 동기화에 2가지 옵션인 “iPhone 저장 공간 최적화”와 “다운로드 및 원본 유지” 차이점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iCloud는 애플 사용자들에게 데이터를 관리하고 공유하는 데 매우 유용한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은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하고, 사진과 비디오를 동기화하며, 여러 기기 간에 콘텐츠를 손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은 고화질의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어 일상에서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하여 저장하다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이폰의 저장 공간이 빠르게 부족해집니다. 아이폰의 저장 공간이 부족해지면 여러모로 불편해지는데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사용자가 iCloud를 활용하게 됩니다.
아이클라우드 사진 동기화 기능을 통해 사진과 비디오를 자동으로 클라우드에 업로드하면, 기기의 저장 공간을 절약하면서도 모든 미디어 파일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iCloud 사진 동기화 기능을 활성화하면, 사용자는 두 가지 중요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iPhone 저장 공간 최적화와 다운로드 및 원본 유지입니다. 이 두 가지 옵션은 iCloud와 아이폰 간의 데이터 관리 방식을 결정하며, 각기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클라우드 사진 동기화 기능이 어떤 기능인지, 그리고 아이클라우드 사진 동기화 2가지 설정 옵션인 iPhone 저장 공간 최적화와 다운로드 및 원본 유지 차이점과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iCloud 아이클라우드 사진 동기화란?
iCloud 아이클라우드 사진 동기화는 애플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iCloud를 통해 사용자가 찍은 사진과 동영상을 모든 애플 기기(iPhone, iPad, Mac 등)에서 자동으로 동기화하고, 안전하게 백업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한 기기에서 찍은 사진이 iCloud에 자동으로 업로드되어 다른 모든 기기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iPhone에서 찍은 사진을 iPad나 Mac에서도 바로 볼 수 있으며, 수정한 사진도 모든 기기에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중요한 사진과 동영상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으며, 기기를 바꾸거나 잃어버리더라도 iCloud에 저장된 데이터를 통해 쉽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iCloud에 업로드된 사진과 동영상은 기기의 저장 공간을 절약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iCloud 사진 동기화의 두 가지 설정 옵션
사실 대부분 두 기능의 네이밍이 명확하지 않아서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폰 저장 공간 확보를 위해서는 “iPhone 저장 공간 최적화”를 선택하고, 단순히 iCloud에 사진을 백업하고 모든 원본 사진을 아이폰에 남기려면 “다운로드 및 원본 유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1. iPhone 저장 공간 최적화:
- 기능 설명: 이 옵션을 선택하면 아이폰에 저장된 원본 사진과 동영상이 iCloud에 자동으로 업로드되고, 기기에는 용량을 절약하기 위해 저해상도의 미리 보기 이미지가 남습니다. 즉, 원본 파일은 iCloud에 저장되고, 기기에는 작은 용량의 파일만 남아 있어 저장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사용 상황: 이 옵션은 iPhone의 저장 공간이 부족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고해상도 원본 파일은 필요할 때마다 iCloud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미리 보기 이미지로 기본적인 사진 확인은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다만 용량이 큰 동영상 등은 인터넷이 안되는 환경에서는 로딩이 안될 수 있습니다.)
2. 다운로드 및 원본 유지:
- 기능 설명: 이 옵션을 선택하면, 모든 사진과 동영상의 원본 파일이 아이폰에 그대로 저장됩니다. 즉, iCloud에 백업되더라도 기기 자체에 원본 파일이 남아 있어 언제든지 빠르게 원본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사용 상황: 이 설정은 기기 내 저장 공간이 충분하고, 모든 원본 파일을 항상 가지고 싶을 때 적합합니다. 인터넷 연결 없이도 원본 사진과 동영상을 언제든지 볼 수 있으며, 다운로드 시간을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iCloud 아이클라우드 사진 동기화 설정 방법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사진 동기화 설정을 진행하고, 아이클라우드 사진 동기화의 두 가지 설정인 “iPhone 저장 공간 최적화”와 “다운로드 및 원본 유지”를 선택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아이폰 사진 공간이 너무 커서 iCloud 기본 제공 저장 공간인 5GB를 이미 넘어간 경우에는 iCloud+ 유료 구독 서비스에 가입하여 추가 저장 공간을 구매해야 아이클라우드 사진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1. 설정앱 실행 > 상단 프로필 아이콘 선택 > “iCloud” 선택하기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가장 상단에 있는 프로필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Apple ID 화면이 나타나면 스크롤을 내려서 iCloud 항목을 찾아서 눌러 줍니다.
2. iCloud 설정 > “사진” 선택
iCloud 설정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하여 iCloud를 사용하는 앱 항목에 있는 “사진”을 눌러 줍니다.
3. iCloud 사진 활성화 하기 > “iPhone 저장 공간 최적화” 또는 “다운로드 및 원본 유지” 선택
iCloud 사진 부분을 활성화 시키면, 사진과 동영상이 iCloud에 자동으로 업로드되기 시작합니다.
그 다음 앞선 세션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두 가지 설정 옵션 선택이 가능합니다.
iPhone 저장 공간 최적화: 이 옵션을 선택하면, iCloud에 원본 파일이 업로드되고 기기에는 저해상도의 파일이 남아 저장 공간을 절약하게 됩니다.
다운로드 및 원본 유지: 이 옵션을 선택하면, iCloud에 백업된 원본 파일이 기기에도 그대로 저장됩니다. 이 설정은 기기 내에서 원본 파일을 항상 이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참고로 애플 지원 페이지에서도 아이클라우드 사진 동기화에 대해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클라우드 사진 동기화 기능이 어떤 기능인지, 그리고 아이클라우드 사진 동기화 2가지 설정 옵션인 iPhone 저장 공간 최적화와 다운로드 및 원본 유지 차이점과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클라우드 icloud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