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되풀이회의 zoom 반복설정 회의예약 방법

언택트 패러다임이 확산되는 가운데 Covid-19로 인한 재택근무와 원격수업이 늘어나면서 줌 zoom 이나 팀즈 teams, 구글미트 google meet와 같은 화상회의 솔루션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줌과 같은 원격 화상회의, 온라인 수업이 일상화되면서 반복되는 회의 또는 수업이 많이 생겨서 반복설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줌 되풀이회의, 줌 회의 반복설정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줌 원격회의나 온라인 강의를 미리 회의 예약하고 특히나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회의에 대해서는 줌 되풀이회의, 반복설정을 하는 방법 입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을 줌 되풀이 회의 공지를 하면 통해 회의 참가자들 또한 계속 동일한 링크를 사용해서 매우 편리하게 회의 또는 수업 참여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줌 되풀이회의, zoom 반복 회의 예약 설정 방법

​우선 줌 되풀이회의, 줌 반복회의 예약 설정 방법입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반복 진행되는 줌 화상회의 미리 예약이 가능합니다.

1. zoom 홈페이지 접속 > 로그인 > 우측 상단 “내 계정” 선택

우선 아래 링크와 같은 줌 zoom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로그인을 진행해줍니다. 네이버 등의 포탈에서 “Zoom”을 검색해도 되는데 이름이 워낙 일반적인 명사라 그런지 가끔 포탈에서는 찾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https://zoom.us/

첫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로그인을 선택하든지, 로그인이 진행된 상태라면 “내 계정”을 선택해줍니다. ​

줌 되풀이회의

2. 내 계정 > 좌측 “회의” 항목 선택

좌측의 개인 항목 기능 리스트 중에서 “회의” 설정 기능을 선택해줍니다. 

줌 되풀이회의

3. 회의 설정 화면 > 우측 “회의 예약” 선택

회의 화면에는 예약된 회의 리스트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우측 상단에 나타난 “회의예약”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줌 되풀이회의

4. ​회의 예약 입력

여기에서 회의 예약 진행이 가능합니다.

​우선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줌 되풀이회의

우선 예시로 “줌 반복회의”이라는 주제로​

매주 월, 수, 금 오전 10:00~12:00에 진행을 한다고 가정을 한다면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됩니다.

주제에 “줌 반복회의” 입력

시점에 시작시간 그리고 기간에 진행 시간을 입력해준 다음

​아래 설정 항목 중에서 줌 되풀이회의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항목인 “되풀이 회의” 체크박스를 선택해줍니다.

되풀이 회의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반복되는 형식을 지정이 가능합니다. 

줌 되풀이회의

하단에 나타난 ​나머지 항목들에 대한 회의옵션 설정이 끝나면 하단의 “저장” 버튼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회의 비밀번호 선택보다는 “대기실” 기능을 사용하는게 유용한데요, 줌 대기실 기능은 호스트가 승인한 사용자만 회의에 참가할 수 있도록 미리 대기실에 머물게 하고 입장을 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인원이 많지 않을경우 위와 같이 “대기실”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회의 비밀번호를 없애는 대신 회의참가자를 선별적으로 들어오게 할 수 있어 보안 측면에서도 사용하기 편리한 기능입니다.

줌 되풀이회의

5. “이 회의시작” 선택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아래와 같은 “줌 반복회의”라는 주제의 줌 되풀이회의가 생성됩니다.

회의 링크와 ID가 자동으로 생성되는데요, 우측 상단의 “이 회의시작” 버튼을 누르면 바로 회의를 오픈할 수 있다.

줌 반복설정


줌 되풀이회의 회의예약 확인하기

위와 같이 예약해둔 줌 되풀이 회의를 예약 확인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내 계정 > 좌측 “회의” 항목 선택

위에서 진행했던 것과 같이 내 계정 화면으로 들어가서 좌측의 개인 항목 기능 리스트 중에서 “회의” 설정 기능을 선택해줍니다. 

줌 되풀이회의

2. 줌 회의예약 확인

“회의” 항목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위에서 설정한 줌 되풀이회의로 설정한 “줌 반복회의”가 회의 예약이 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줌 반복설정


줌 회의예약 편집 또는 삭제 방법

회의예약을 해둔 줌 예약회의에 대해서 편집 또는 삭제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1. 내 계정 > 좌측 “회의” 항목 선택

내 계정 화면으로 들어가서 좌측의 “개인” 설정 항목 중에서 “회의” 메뉴를 눌러줍니다. 

줌 되풀이회의

2. 회의 예약 리스트 확인 > 우측 “편집” 또는 “삭제” 선택

줌 예약회의, 줌 되풀이회의를 편집 또는삭제하려면 예약된 회의의 “시작” 버튼 오른쪽에 있는 “편집” 또는 “삭제” 버튼을 누르면 가능합니다.

줌 반복설정

(1) 줌 회의예약 편집 방법

참고로 줌 회의 예약 “편집”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해당 회의만 편집하거나 모든 되풀이회의 항목 편집 두개가 모두 가능합니다. 만일 해당 회의만 편집하고 싶으면 “이 항목 편집”을 만일 되풀이 회의 전체를 편집하고 싶으면 “모든 항목 편집”을 누르면 됩니다.

줌 반복설정

(2) 줌 회의예약 삭제 방법

​줌 회의예약 삭제를 위해서는 “삭제”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줌 반복설정

줌 회의 취소를 위해 삭제버튼을 누르면 되풀이회의의 경우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해당 회의만 삭제하고자 하면 빨간색 “이 되풀이 항목 삭제”를, 모든 줌 되풀이 회의 취소하고자 하면 “모든 되풀이 항목 삭제”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줌 반복설정


위와 같이 줌 정기회의, 줌 되풀이회의 설정방법과 함께, 줌 회의예약 내역을 확인하는 방법 그리고 줌 회의내역을 편집 또는 삭제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계속 원격화상회의나 온라인수업이 일상화되고 있는데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좀 더 간편하게 줌 회의를 진행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줌 zoom 화상회의 솔루션 사용 시 가끔 나타나는 줌 끊김현상, 동영상 공유시 멈춤 현상 해결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비디오 클립 최적화, fps 조절과 zoom 공식 홈페이지에서 안내하고 있는 링크도 포함해두었습니다.

https://itmanual.net/zoom-%ec%a4%8c-%eb%81%8a%ea%b9%80-%eb%8f%99%ec%98%81%ec%83%81-%ed%99%94%eb%a9%b4-%eb%a9%88%ec%b6%a4-%ed%98%84%ec%83%81/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