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용량 늘리기 및 아이폰 저장공간 1분 내 최적화 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용량 늘리기 추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 아이폰 저장공간에 대해 1분 내 확인하는 방법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모바일앱 뿐만 아니라 그 밖에 방대한 양의 콘텐츠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최근에는 16GB 저장공간을 가진 아이폰이 아니더라도 아이폰 용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이 발생됩니다.

그러다보니 아이폰 용량 늘리기 방법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문제는 아이폰의 경우 갤럭시 등의 보통 안드로이드폰과 다르게 외장 SD카드 등을 통한 용량 확장이 어렵다는 점 입니다.

아마 아이폰에서 iCloud 등의 활용을 고려한 정책적인 부분이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아무튼 이러한 이유로 아이폰 용량이 부족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아이폰에서도 이러한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용량 늘리기 방법과 아이폰 저장공간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용량 부족 : iPhone 저장 공간이 거의 가득 참

아이폰 저장 공간의 거의 차기 시작하면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설정앱에 들어가면 “iPhone 저장 공간이 거의 가득 참” 이라는 문구를 읽게 됩니다.

사실 요즘에는 카메라 촬영 이미지 해상도도 커지고 모바일앱의 경우에도 게임의 경우에는 용량이 매우 커서 조금만 신경 쓰지 않아도 아이폰 용량 부족 – 아이폰 저장 공간이 가득차게 되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

그러다가 나중에는 아래와 같은 팝업창을 보게 됩니다.

“iPhone 저장 공간이 가득 참”이라는 팝업 창인데요,

카메라 앱 조차도 사용이 힘들 정도로 “사진을 찍기 위한 저장 공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필요 없는 앱, 비디오 또는 음악을 삭제하여 저장 공간을 늘리십시오.” 라는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

보통 이러한 팝업창이 나타나게 되면 애플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인 iCloud 사용을 유도합니다. 그래서 아이폰 저장공간이 부족해지면 (아이폰 용량이 부족해지면) 해당 팝업창에서 유도하는 방법이 아니라 아래에서 소개하는 아이폰 저장공간 늘리기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애플 고객센터 – 저장 공간이 더 필요한 경우 가이드

애플 고객센터 홈페이지 등에서는 아이폰, 아이패드 등의 기기에서 저장 공간이 더 필요한 경우에 대해서 여기 링크에서 가이드하는 방법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iCloud를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iCloud에 등록하면 자동으로 5GB 무료 저장공간이 제공된다는 것인데요,

개인적으로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의 기기에서 용량이 부족하면 5GB로는 턱없이 부족해지기 시작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한달에 1불 이상 요금제로 추가 구매를 해야 하는데요,

아이폰 용량 늘리기

문제는 국내에서 iCloud 추가 저장공간 구매가 조금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는 것 입니다. (물론 개인차는 있겠지만 말이지요)

50GB를 늘리면 1,100원/월, 200GB를 늘리면 3,300원/월이라 생각보다 가격이 매우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게다가 용량이 부족해졌다면 50GB까지는 금방 차게 되고 200GB 정도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주변에 iCloud를 사용하는 경우를 보면 저장공간을 한번 늘리면 줄이거나 없애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결국 2TB까지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iCloud를 사용하는 방법이 아니라 아래와 같이 앱 정리하기 기능 등을 활용하여 최대한 아이폰 용량 늘리기를 로컬 공간에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 아이폰 저장공간 늘리기 방법

그러면 아이폰 용량 늘리기, 아이폰 저장공간 확보를 위해 로컬 저장 공간을 최적화하여 추가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설정 > “일반” 누르기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일반” 항목을 누릅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

2. 일반 > “iPhone 저장 공간” 누르기

설정 앱 내 일반 화면이 나타나면 “iPhone 저장 공간” 항목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

“iPhone 저장 공간”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아이폰 저장 공간 내에 사진과 앱, 시스템이나 메시지 등의 얼마나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

3. iPhone 저장 공간 > “모두 보기” 선택

iPhone 저장 공간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그래프 오른쪽 하단에 있는 보이는 “모두 보기” 텍스트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앱 정리하기

4. iPhone 저장 공간 > 추천 항목들 활성화 시키기

아래와 같이 추천 항목인

iCloud사진

오래된 대화 자동 삭제

‘최근 삭제된 항목’ 앨범

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하기

4가지 항목을 잘 읽어보고 활성화 버튼을 눌러줍니다.

특히 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하기의 경우에는 이 버튼을 선택하게 되면 해당 기능 아래에 설명되어있는 대로 아이폰이 자동으로 사용빈도가 낮은 어플을 정리해주는데요, 가장 아이폰 용량 늘리기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정리된 어플들은 내용물이 삭제되고 아이콘 우측 하단에 클라우드 – 구름 모양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

아이폰 용량 늘리기 : 수동으로 앱 데이터 정리해주기

위와 같이 자동으로 아이폰 용량 늘리기, 아이폰 저장공간 확보 방법이 좀 두렵게 느껴진다면

수동으로 앱별로 아이폰 저장공간 확보를 위해서 앱 정리하기도 가능합니다.

iPhone 저장공간 설정 화면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다운로드, 설치한 앱리스트가 납니다.

여기서 정리하고 싶은 어플을 누르고 들어가면 밑의 사진처럼 화면이 뜨는데요, 여기에서”앱 정리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아이폰 앱 정리하기

추가적으로 이미 정리된 앱의 경우에는 해당 앱 항목에 들어가면 앱 이름 옆에 클라우드 – 구름 모양이 나타나면서 아이폰 앱 정리하기 기능 대신에 “앱 다시 설치” 버튼이 나타납니다.

아이폰 앱 정리하기


아마 여기서 궁금해하실 부분이 “앱 정리하기”는 “앱 삭제”의 차이점 입니다.

“앱 삭제”는 말 그대로 해당 모바일 앱을 완전 삭제시켜 관련 데이터가 다 사라져서 다시 설치해도 데이터들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기능이고요,

“앱 정리 하기”는 아이폰 저장공간 확보를 위해 데이터는 해당 앱을 다시 설치할 경우 그대로 다시 사용할 수 있게 일부 보존하는 방법 입니다.


아이폰 앱 자동 삭제, 정리하기 끄기 방법

참고로 위와 같이 아이폰 앱 자동 정리하기 기능을 활성화 시킨 다음 이 기능이 불편하게 느껴져서 끄기 방법에 대해서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앱 정리하기 기능의 경우 아이폰 용량 늘리기에는 성능이 탁월하지만 반대로 용량이 많이 남아돌 경우에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의 경우 삭제되어버려서 다시 실행하고자 하면 다시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됩니다.

1. 설정 > “App Store” 누르기

아이폰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App Store” 항목을 누릅니다.

아이폰 앱 정리하기

2. App Store > “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하기” 끄기

App Store 화면에서 “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하기” 버튼을 선택하여 끄기 – 비활성화를 하면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이 자동으로 삭제가 되어 해당 앱에 구름 모양의 아이콘이 생겨 다시 실행하고자 할 때는 다운로드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집니다.

아이폰 앱 정리하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저장공간이 부족할 때 로컬 저장 공간 최적화를 통해 아이폰 용량 늘리기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인증문자 안옴 본인인증 오류 1분내 해결 방법

애플 아이패드 아이폰 일련번호 시리얼번호 찾기 6개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