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화면 캡쳐 3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외부 하드키를 이용하여 갤럭시 화면 캡쳐하는 방법과, 모션 제스쳐를 이용하여 화면 캡쳐하는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S펜을 이용하는 방법 입니다.
종종 갤럭시 기기에서 화면캡쳐 (스크린샷)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 사실 동시에 2가지 키를 눌러줘야 하기 때문에 외부 하드키를 통한 화면캡쳐가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기종별로 약간씩 키배치나 버튼의 크기나 모양이 달라서 익숙하지 않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나 한 손으로 빠르게 갤럭시 화면캡쳐가 어렵기 때문에 예를 들어 연속으로 갤럭시 화면 캡쳐를 하려고 하면 실패를 하거나 여러가지 화면 캡쳐가 필요한 경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화면캡쳐 방법에 대해 가장 기본적인 외부 하드키를 이용하여 갤럭시 화면 캡쳐하는 방법 외에 모션 제스쳐를 이용하여 빠르게 캡쳐하는 방법과 S펜을 이용하는 방법을 함께 소개하려고 합니다.
갤럭시 화면 캡쳐 방법 (1) 외부 하드키 사용
가장 전통적이고 기본적인 방법은 외부 하드키를 이용하여 갤럭시 화면 캡쳐를 하는 방법 입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측면 버튼과 함꼐 음량(하) 버튼을 동시에 짧게 눌렀다가 떼면 갤럭시 화면 캡쳐가 진행 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버튼을 길게 누를 경우 전원 끄기 및 다시 시작 메뉴가 표시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방법은 매우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버튼을 동시에 눌러야하고 연속으로 캡쳐을 할 때는 더더욱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모션 제스쳐를 설정하여 이용 합니다.
갤럭시 화면 캡쳐 방법 (2) 모션 제스쳐 활용
갤럭시 화면 캡쳐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기능은 “손으로 밀어서 캡쳐” 기능입니다.
손 옆면을 날을 세운 듯이 화면 위에 대고 화면의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밀어서 화면 캡쳐하는 방법인데요,
우선 아래와 같이 기본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1. 갤럭시 기본 설정 앱 > “유용한 기능” 선택
우선 갤럭시 기본 설정앱을 실행 시킨 다음 “유용한 기능”을 선택합니다.
2. 유용한 기능 > “모션 및 제스쳐” 선택
유용한 기능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모션 및 제스쳐”를 선택해줍니다.
3. 모션 및 제스쳐 > “손으로 밀어서 캡쳐” 활성화
모션 및 제스쳐 상세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손으로 밀어서 캡쳐” 부분을 활성화 시켜 줍니다.
위와 같이 설정이 완료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손 옆면을 날을 세운 듯이 화면 위에 대고 화면의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밀어서 갤럭시 화면 캡쳐가 가능합니다.
갤럭시 화면 캡쳐 방법 (3) S펜 활용
S펜(S Pen)은 삼성전자의 전자기기에 활용되는 스타일러스 펜입니다. 보통 갤럭시 노트에만 사용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점점 그 영역이 확장되어 지금은 갤럭시노트 시리즈 외에도 갤럭시 S 시리즈의 21 시리즈 이후 Ultra 모델, 갤럭시 탭 A 시리즈의 일부 제품이나 S5e를 제외한 갤럭시 탭 S3 이후의 갤럭시 탭 S 시리즈, 게다가 갤럭시 북 등의 노트북에도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참고로 S펜은 일반적인 정전식 스타일러스 펜이 아닌 전자기 공명식이라서 갤럭시 노트 시리즈 및 S펜을 지원하는 삼성의 스마트 기기에서만 인식됩니다.
이러한 S펜을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의 경우 “캡쳐 후 쓰기” 기능을 통해 캡쳐가 가능합니다.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갤럭시 기본 설정 앱 실행 > “유용한 기능” 선택
우선 갤럭시 기본 설정앱을 실행 시킨 다음 “유용한 기능”을 선택합니다.
2. 유용한 기능 > “S펜” 선택
유용한 기능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S펜”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3. S펜 > “에어 액션” 선택 > “에어 액션” 활성화
S펜 상세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장 상단에 있는 “에어 액션”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에어 액션이란 갤럭시 노트9부터 지원하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S펜을 들고 있을 때 버튼을 누르는 동작이나 S펜을 움직이는 동작을 감지해서 기기를 조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볼륨 조절 등의 기기 설정 조작이 가능하고 애플리케이션 별로 동작을 하나하나 설정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에어 액션 가장 위에 “사용 중” 부분의 활성화 상태를 확인해줍니다. 에어액션은 아래 붉은색 네모로 표시한 바와 같이 S펜을 통해 “캡쳐 후 쓰기” 액션을 수행하면 갤럭시 화면 캡쳐 및 편집이 진행되게 됩니다.
참고로 S펜 에어액션, 제스쳐 및 제어 관련해서는 삼성전자 서비스 관련 페이지에서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위의 3가지 방법 외에도 추가적으로 빅스비를 사용할 경우에는 “하이 빅스비”로 호출한 다음 “화면 캡쳐 해줘” 등의 명령을 통해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화면 캡쳐 방법에 대해 가장 기본적인 외부 하드키를 이용하여 갤럭시 화면 캡쳐하는 방법 외에 모션 제스쳐를 이용하여 빠르게 캡쳐하는 방법과 S펜을 이용하는 방법을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