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도커 설치 및 우분투 개발환경 설정 1분내 해결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놀로지 도커 설치 및 시놀로지 도커 우분투 개발환경 구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도커(Docker)란 무엇이고 시놀로지 도커 설치 방법(우분투 개발환경 구축)에 대해 순서대로 알아보았습니다.

도커는 가상화 기술 중 하나로 “컨테이너”라는 단위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컨테이너는 격리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는데요, 호스트 시스템과는 독립적으로 실행됩니다.

시놀로지 NAS에서 도커를 사용하게 되면 여러 운영 체제(OS)를 컨테이너 단위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자면 시놀로지 NAS에서 우분투를 실행하고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개의 컨테이너를 생성하여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도커의 또 다른 장점이라고 한다면, 컨테이너의 백업과 삭제가 매우 자유롭다는 것입니다. 컨테이너 단위로 백업하거나 삭제하면 필요한 데이터만 선택적으로 백업하거나 삭제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 유지보수나 데이터 관리가 더욱 용이해집니다.

요즘에는 도커(Docker)를 이용하여 여러 서버나 컴퓨터를 관리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도커를 이용하면 하나의 물리적 서버나 가상화를 통해 컴퓨터에 여러 개의 논리적 공간을 할당할 수 있으므로, 서버 관리와 자원 활용 면에서 상당히 효율적입니다.

시놀로지의 가장 큰 장점이나 사용도가 높은 부분을 “도커”라고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도커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시놀로지 도커 설치 방법 (시놀로지 도커 우분투 설치) 방법에 대해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참고로 시놀로지 도커 설치 가능 모델을 사전 확인 해야 합니다.)


도커란? 도커(Docker) 기본 개념 및 사용 예시

도커(Docker)는 리눅스 컨테이너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오픈소스 컨테이너 가상화 플랫폼입니다. 도커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배포를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컨테이너화하여 더욱 효율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도커는 2013년 Docker Inc.라는 회사에서 처음 개발되었는데요, 당시 개발자들은 가상 머신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배포하는 방식에 문제점이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리눅스 컨테이너라는 가상화 기술을 이용하여 가상화를 수행하면서도 컨테이너의 크기가 작고 속도가 빠르다는 이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도커는 이러한 가상화 기술을 활용하여 컨테이너 가상화 플랫폼을 개발한 것입니다.

요즘 들어 특히 도커는 매우 인기가 있는데요, 도커를 사용하면 개발자는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을 컨테이너로 만들어서 배포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이식성과 보안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커는 서버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도커는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컨테이너로 분리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서버의 자원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간의 영향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도커의 사용 예시는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는 자신이 작성한 애플리케이션을 도커 이미지로 만들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커는 웹 서버,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서버 등 다양한 서버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도커를 이용하면 서버 운영이 간편해지며, 더욱 효율적인 자원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시놀로지 도커 설치 방법 (우분투 설치)

이러한 도커를 시놀로지에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시놀로지 도커 설치( 우분투 설치)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시놀로지 도커 설치를 통해 우분투 개발환경을 구축해볼 예정인데요, 우분투에 대해서 우선 가볍게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우분투(Ubuntu)는 데비안(Debian) 리눅스를 기반으로 한 무료 오픈소스 운영 체제(OS)입니다. 우분투는 2004년에 출시되었으며, 개발자들이 서버, 데스크탑 및 노트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우분투는 매우 안정적이고 보안성이 뛰어나며,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우분투는 서버, 데스크탑,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여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분투는 커뮤니티에 의해 지원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고 개선됩니다.

우분투는 데스크탑 환경에서는 GNOME, KDE 등 다양한 데스크탑 환경을 지원하며, 서버 환경에서는 CLI(Command Line Interface)를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분투는 패키지 관리 시스템인 apt-get을 이용하여 손쉽게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우분투를 사용하여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 서버를 운영합니다. 우분투는 안정적이고 보안성이 뛰어나며, 무료로 제공되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개발 도구를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 환경을 구축하기에 매우 편리하기 때문에 시놀로지 도커 설치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개발 환경입니다.


시놀로지 도커 설치 (우분투 개발환경) 구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시놀로지 DSM 로그인 > 패키지센터 > Docker 검색 및 설치

우선 시놀로지 도커 설치 자체는 매우 간단합니다. 시놀로지 DSM 에 로그인한 다음, 패키지센터에 접속하여 “Docker”를 검색하고 설치해줍니다. 

시놀로지 도커

도커를 처음 설치할 경우, 패키지를 설치할 볼륨을 선택하고 설정 확인에서 “완료”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시놀로지 도커 설치가 진행됩니다.

시놀로지 도커

2. 도커 실행 > 레지스트리 > ubuntu 선택

시놀로지 도커 설치가 완료가 된 후 DSM의 시작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Docker” 라는 아이콘이 생성된 것을 알 수 있는데 해당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시놀로지 나스의 도커 설정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먼저 왼쪽 메뉴의 “레지스트리” 를 눌러줍니다. 여기서는 도커 컨테이너에 탑재할 소프트웨어 이미지를 다운로드를 하게 되는데요, 우분투(ubuntu) 설치를 위해 오른쪽 검색창에서 “ubuntu” 라고 검색을 하면 위와 같이 우분투 관련 다운로드 S/W 이미지들이 나타납니다.

시놀로지 도커

여기서 ubuntu 라는 이미지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서는 선택을 한 다음 상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그 다음 태그를 선택하라고 하는데요, 우분투 버전을 의미하며 그냥 “latest”를 선택해도 됩니다. (특정 버전이 필요할 경우 해당 버전을 선택하면 됩니다.)

시놀로지 도커

3. 좌측 이미지 선택 > 컨테이너 선택 > “생성” 선택

우분투 이미지가 다운로드가 진행이 되고 나서 왼쪽 메뉴에서 “이미지” 를 선택하면 우분투 latest 이미지가 다운로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컨테이너” 를 생성하기 위해 좌측 메뉴에서 “컨테이너” 를 클릭하면 컨테이너 리스트가 나타나며 여기서 “생성” 버튼을 눌러서 컨테이너를 생성해줍니다.

시놀로지 도커 설치

4. [컨테이너 생성 마법사] 네트워크 > 컨테이너 이름 > 포트 설정

그 다음 컨테이너 생성 마법사가 실행되면 가장 먼저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부분이 나타나는데 “다음” 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시놀로지 도커

다음으로 컨테이너 이름을 설정해 주는데 그냥 임의로 이름을 지정해주고 “다음” 버튼으로 넘어갑니다.

그 다음 포트 설정이 필요합니다. 만약 우분투의 SSH 포트를 사용할 예정이라면 “추가”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로컬포트는 시놀로지 나스의 포트이고 컨테이너 포트는 도커 컨테이너의 우분투 포트입니다. 즉 컨테이너 포트가 1234이고 로컬포트가 22라면 컨테이너 포트 1234와 22 포트를 맵핑시킨다고 생각하면 될꺼 같습니다. 설정이 끝났으면 “다음” 으로 넘어갑니다.

시놀로지 도커

4. [컨테이너 생성 마법사] 볼륨설정 > 요약 확인

다음으로 볼륨 설정 부분이 나타나는데요, 시놀로지의 공유폴더에 컨테이너 볼륨을 매핑하고 싶다면 파일이나 폴더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즉 시놀로지에 있는 특정 파일 폴더와 컨테이너 상의 폴더를 매핑시키는 개념으로 특정 파일 폴더가 변경되면 해당 컨테이너 상의 폴더로 함께 변경되는 구조 입니다.

설정이 끝났다면 “다음” 으로 넘어갑니다.

시놀로지 도커

마지막으로 요약을 확인하고 “완료” 버튼을 누르면 시놀로지 도커 설치 (시놀로지 도커 우분투 설치)가 완료됩니다.

시놀로지 도커

마지막으로 도커 터미널 접근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좌측 컨테이너 부분을 선택한 후 우측에 나타난 해당 컨테이너를 선택(더블 클릭)해주면 ubuntu1 컨테이너의 상태 정보가 표시됩니다. 

시놀로지 도커

상단에 있는 터미널을 누르면 해당 컨테이너의 터미널 접근이 가능합니다.

시놀로지 도커

시놀로지 우분투 도커 터미널은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시놀로지 도커

여기에서 “apt-get install ssh” 로 SSH를 설치하면 이후에는 터미널 프로그램으로 ssh로 도커 컨테이너의 우분투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컨테이너에 터미널로 SSH를 접속하려면 앞서 맵핑한 로컬 포트로 접속이 필요합니다. 도커의 컨테이너의 포트는 22지만 실제로 시놀로지의 로컬에서는 1234 포트로 접속을 해야 됩니다. 

참고로 시놀로지 고객센터에서도 도커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도커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시놀로지 도커 설치 방법 (시놀로지 도커 우분투 설치)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시놀로지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놀로지 DDNS 설정 및 외부 접속 오류 해결 꿀팁 (DSM 7.x)

시놀로지 퀵커넥트 설정 및 주소, 오류 해결방법 (Synology QuickConnect)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