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포토샵 화살표 그리기 2가지 방법 (Line Tool, Shape Tool, 화살표 도구모음)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도비 포토샵 화살표 그리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라인툴(Line Tool)을 통한 방법과 모양툴(Shape Tool)을 통한 방법(화살표 도구모음)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알아볼 예정입니다.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은 어도비 시스템즈(Adobe Systems)에서 만든 이미지 편집 및 디자인 프로그램입니다. 1990년에 매킨토시용으로 처음 출시되었는데요 그 이후로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와 개선이 이루어져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디지털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 입니다.

어도비 포토샵은 주로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웹 디자인 등에서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며, 각종 디자인 작업을 위한 다양한 도구와 필터, 레이어, 마스크, 블렌드 모드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픽셀 기반의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로, 이미지의 크기나 해상도 등을 자유롭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포토샵은 전문적인 그래픽 디자이너, 포토그래퍼, 일러스트레이터, 웹 디자이너, UI/UX 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데요, 마케팅 및 광고 분야를 포함하여 컴퓨터 그래픽스와 디자인 분야에서는 거의 필수적인 도구로 인식되는 것 같습니다.

포토샵을 사용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작업 중에 하나가 “포토샵 화살표 그리기”인데요, 사실 자주 포토샵을 쓰던 사람도 막상 포토샵 화살표 그리기를 어떻게 할까 하면 막막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도비 포토샵 화살표 그리기 방법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가장 기본적인 라인툴(Line Tool)로 그리는 방법과 모양툴(Shape Tool)을 통한 방법(화살표 도구모음)을 통한 방법으로 알아볼 예정입니다.


포토샵 화살표 그리기 (1) Line Tool (라인툴) 이용

먼저 첫번째 방법으로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라인툴을 이용하여 화살표를 그리는 방법입니다. 라인툴을 이용한 포토샵 화살표 그리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좌측 도구 > Line Tool 선택하기

좌측에 있는 메뉴 항목을 선택한 다음 나타난 툴 종류 중에서 “Line Tool”을 선택해줍니다.

포토샵 화살표 그리기

2. 상단 Line Tool 속성 정의 Shape, Fill, Stroke, Weight 설정

그러면 상단에 Line Tool 속성 항목들이 여러가지 나타나는데요, 우선 Shape(모양)을 선택하고 Fill(채우기 색상), Stroke(획, 테두리 모양)을 설정해줍니다.

그 다음 오른쪽에 있는 Weight(두께) 값을 입력한 다음 상세 설정을 위해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눌러 줍니다.

포토샵 화살표 그리기

3. Arrowhead, Width, Length 설정

그 다음 상세 설정 팝업이 나타나는데요, Arrowhead(화살촉)을 End(끝)를 선택해야 Line을 그리다가 끝나는 지점에 화살촉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중간쯤 획 옵션(Stroke Option) 부분에서 화살표의 모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선, 가는 점선, 굵은 점선 등 원하는 모양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아래 폭(Width)과 길이(Length)는 화살표 촉의 폭과 길이를 설정하는 값 입니다.

포토샵 화살표 그리기

위와 같이 설정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원하는 길이 만큼 마우스로 드래그를 하면 화살표가 그려 집니다.

포토샵 화살표 그리기

그리고 나서 마우스로 원하는 길이만큼 드래그를 하면 위와 같이 화살표를 그릴 수 있게 됩니다.


포토샵 화살표 그리기 (2) Shape Tool (모양툴) 이용

두번째 방법으로는 라인툴(Line Tool)이 아니라 모양툴(Custom Shape Tool)을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1. 좌측 도구 > Custom Shape Tool 선택하기

이번에는 좌측 도구에서 Custom Shape Tool을 선택해줍니다.

포토샵 화살표 그리기

2. 상단 속성 > Shape 설정 > “Import Shapes” 선택

Custom Shape Tool을 선택한 다음 상단 Shape 옆의 화살표를 누른 다음, 다시 톱니 바퀴 모양의 상세 설정을 눌러 나타난 팝업 창에서 “Import Shapes…”를 선택해줍니다.

포토샵 화살표 그리기

3. 화살표 도구모음 다운로드 > 해당 폴더 지정하기

참고로 이전 포토샵 버전에서는 화살표 도구가 기본적으로 존재했었는데요, 언제부터인가 화살표 도구모음이 사라져서 별도로 다운로드를 해주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웹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받고 (가장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존재합니다.) 특정 폴더에 압축을 해제해줍니다.

포토샵 화살표 그리기

그 다음 다운로드 받은 폴더를 지정해주면 아래와 같이 화살표 모음이 나타나게 됩니다.

Shape 메뉴로 들어가서 arrows-Shapes4FREE 항목을 선택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다양한 화살표 모양이 나타나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 때 원하는 모양을 선택하여 마우스로 드래그 해주면 그 모양 그대로 화살표를 그리기가 가능합니다.

포토샵 화살표 그리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도비 포토샵 화살표 그리기 방법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가장 기본적인 라인툴(Line Tool)로 그리는 방법과 모양툴(Shape Tool)을 통한 방법(화살표 도구모음)을 통한 방법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포토샵이나 이미지 편집 관련 툴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기본 사진앱으로 사진 용량 줄이기 3초내 끝내기

아이폰 누끼따기 합성, 기본 어플로 1분내 손쉽게 사진 합성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