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매크로 만들기 (1) 기본 설정 및 VBA 개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매크로 만들기에 대한 첫 번째 글로 엑셀의 VBA란 무엇인지 정리해보고 엑셀 매크로 만들기를 위한 기본 설정 방법을 순서대로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엑셀 매크로는 엑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기능으로,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s)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합니다. 매크로와 VBA는 같은 의미로 사용되지만, 초보자들은 주로 ‘매크로’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더 익숙해진 사용자들은 ‘VBA’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엑셀 매크로는 반복적이거나 복잡한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단순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매크로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직접 수작업으로 처리하기 어려운 업무를 쉽게 처리할 수 있으며,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엑셀 시트에 있는 여러 데이터를 정리하거나 계산하는 작업을 자동화하려면 VBA를 사용하여 매크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작성된 매크로는 엑셀 상에서 특정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게 되며, 사용자는 단지 매크로를 실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결국, 엑셀 매크로는 엑셀에서 작업을 자동화하고 간소화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기능으로, VBA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작성되며, 사용자들에게 시간과 노력을 절약해주는 도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VBA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엑셀 매크로 만들기를 위한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엑셀 VBA란? (Visual Basic for Applications)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s)는 엑셀과 함께 제공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엑셀의 기능을 확장하고 사용자 정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VBA는 엑셀 외에도 Microsoft Word, Access, Outlook 등 다른 Microsoft Office 프로그램에서도 사용됩니다.

VBA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VBA는 엑셀 시트에 수식을 입력하고 결과를 얻는 것처럼, 더 복잡한 작업을 자동화하고 사용자 정의 기능을 만들어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라고 볼 수 있습니다.

VBA를 사용하여 매크로를 만들 수 있는데, 매크로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일련의 VBA 코드입니다. 여기서 “Sub”라는 용어가 등장하는데, 이는 “Subroutine”의 줄임말로, VBA 코드의 한 단위를 의미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매크로는 여러 Sub들이 결합된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엑셀에서 자주 반복되는 작업을 자동화하려면, VBA를 사용해 매크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매크로는 여러 Sub들이 모여서 작성되며, 이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원하는 작업이 수행됩니다. 이렇게 VBA를 사용하면 엑셀에서의 작업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VBA는 엑셀과 함께 제공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자가 반복적이거나 복잡한 작업을 자동화하고 엑셀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사전 설정 방법

엑셀 매크로 만들기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사전 설정이 필요합니다.

(1) 개발 도구 활성화

“개발 도구”탭은 엑셀 매크로와 관련된 메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탭은 기본 설정에서 리본 메뉴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엑셀에서 “개발 도구” 탭을 찾지 못한다면, 아래 과정을 따라 메뉴에서 이 탭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개발 도구” 탭이 보인다면 이 부분은 건너뛰어도 괜찮습니다.

1. 리본 메뉴 빈 공간 마우스 우클릭 > “리본 메뉴 사용자 지정” 선택

리본 메뉴의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표시되는 목록에서 “리본 메뉴 사용자 지정(R)”을 눌러 줍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2. 리본 메뉴 사용자 지정 > “개발 도구” 추가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오른쪽 탭 목록이 표시되는데요, 우측에 “개발 도구”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추가되어 있지 않으면 체크하여 추가해줍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2) 보안 설정 확인

사실 위와 같이 개발도구를 설정해도 매크로가 아예 실행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으면 사용이 불가합니다. 요즘에는 매크로를 통한 악성코드가 돌아다니는 경우도 있어 “매크로 사용 안함”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 아래 사항 확인이 필요합니다.

우선 매크로 설정 확인을 위해서는 “개발 도구” > “코드” 섹션의 “매크로 보안” 을 선택해줍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그 다음 본인이 사용할 매크로 사용 범위에 따라 매크로 설정을 진행해줍니다. “알림이 없는 매크로 사용 안함”이 설정되어 있으면 매크로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3) 매크로 사용 통합 문서로 저장

Excel 통합문서를 만들게 되면 기본확장자 .xlsx로 저장되는데요, 이러한 통합문서에 매크로가 있는 경우 매크로 사용 통합 문서로 저장하지 않으면 매크로 만들기가 불가능 합니다. 매크로 만들기 이전에 이 작업을 진행해 두어야 합니다.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고 파일 유형에서 “Excel 매크로 사용 통합 문서(*.xlsm)”를 선택 후 저장합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엑셀 매크로 만들기 – VBA 기본 사용법

엑셀 매크로 만들기를 위해 비주얼 베이직 편집기를 시작하려면 리본 메뉴의 “개발 도구”탭에서 “Visual Basic” 아이콘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단축키는 Alt+F11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1) 모듈 만들기

Excel 매크로는 모듈이라는 단위에 저장이 되는데요, VBA 에디터의 왼쪽의 프로젝트 창에서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 삽입 > 모듈” 을 통해 생성이 가능합니다.

만일 프로젝트 창이 보이지 않는다면 메뉴에서 “보기 > 프로젝트 탐색기”를 선택하면 프로젝트 창이 활성화 되며 단축키는 CTRL+R입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VBA 프로젝트 창에서 모듈을 두 번 선택하면 해당 모듈의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빈 창이 메인 코드 창에 표시됩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예제

가령 아래와 같이 코드를 해당 모듈에 입력하면 사용자에게 해당 문구가 나타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엑셀 VBA 코드는 매우 간단한 매크로로, 메시지 상자를 표시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한 줄씩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Sub itmanualnet_macro(): 이 부분은 매크로의 시작을 나타냅니다. Sub는 ‘Subroutine’의 약자로, 여기서는 매크로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itmanualnet_macro는 매크로의 이름으로,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매크로의 시작점이며, 엑셀에서 이 매크로를 실행하면 이 지점부터 코드가 실행됩니다.
  2. msgbox("itmanual.net 엑셀 매크로 익히기"): 이 줄은 메시지 상자를 표시하는 VBA 코드입니다. msgbox 함수를 사용하여 괄호 안의 문자열을 메시지 상자에 표시합니다. 여기서는 “itmanual.net 엑셀 매크로 익히기”라는 메시지를 표시하게 됩니다.
  3. End Sub: 이 부분은 매크로의 끝을 나타냅니다. 모든 VBA 코드가 실행된 후에 이 지점에 도달하면, 매크로가 종료됩니다.
Sub itmanualnet_macro()
     msgbox("itmanual.net 엑셀 매크로 익히기")
End Sub

엑셀 매크로 만들기

위와 같이 엑셀 매크로 만들기 한 파일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커서를 매크로 Sub 내부에 놓고 “실행 > Sub/사용자 정의 폼 실행“을 선택하거나 단축키는 F5를 누르면 됩니다.

만약 커서가 Sub 내에 위치하지 않으면 VBA는 사용가능한 매크로 목록을 표시하고 실행할 매크로를 선택하라는 창을 표시하는데요, 아래와 같이 해당 매크로를 선택하고 실행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실행의 결과로 아래와 같은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VBA Editor가 아닌 Excel 시트에서 매크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도구 > 매크로”를 선택하거나 ALT+F8을 선택해줍니다.

위에 설명한 내용 외에도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의 VBA 참고 페이지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VBA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엑셀 매크로 만들기를 위한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VBA를 활용하여 코딩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네이버증권에서 코스피 정보를 가져오는 매크로 만들기 방법에 대해 직접 실습을 해볼 예정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칸 맞추기, 셀 자동 맞춤 단축키 1분내 처리

Excel 엑셀 하이픈 제거 10초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