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퀵커넥트 설정 및 주소, 오류 해결방법 (Synology QuickConnect)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놀로지 nas를 이용해서 가장 기본적인 외부 접속을 위한 시놀로지 퀵커넥트 설정 방법과 시놀로지 퀵커넥트 주소,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시놀로지가 최근에 운영체제인 DSM을 7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하면서 DMS 7 버전 이후의 인터페이스와 기능으로 구성된 사용법 등을 찾기가 어려워서 시간나는대로 dsm7.x 기준으로 여러가지 기능에 대해 정리해보고 있습니다.

DSM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Diskstation Manager의 약자로, 시놀로지 나스에서 사용하는 운영체제인데요,

오랜기간 동안 시놀로지 DSM 6이 유지되다가 21년도에 DSM 7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실은 처음엔 안정성과 많은 기능 변화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고 DSM 6를 계속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요즘에는 대부분 DSM 7로 넘어와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DSM 설정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은 외부 접속이고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기능이 “시놀로지 퀵커넥트” 기능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시놀로지 퀵커넥트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시놀로지 퀵커넥트 설정 방법과 함께 시놀로지 퀵커넥트 오류 현상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시놀로지 퀵커넥트란? (Synology QuickConnect)

시놀로지 퀵커넥트 기능은 쉽게 설명하면 본인의 시놀로지 NAS에 쉽게 원격접속하도록 하는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시놀로지 퀵커넥트(QuickConnect)를 사용하면 포트 전달 규칙이나 다른 복잡한 네트워크 설정을 지정할 필요 없이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시놀로지 NAS에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퀵커넥트(QuickConnect) 기능은 인터넷 공유기 등의 포트 전달 규칙을 설정할 필요 없이 클라이언트 응용 프로그램이 인터넷을 통해 Synology NAS에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QuickConnect는 Audio Station, Video Station, Download Station, Surveillance Station, Synology Photos, File Station, Note Station, CMS, Synology Drive 및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과 같은 Synology가 개발한 패키지와 작동 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좀 더 상세한 시놀로지 퀵커넥트에 대한 부분은 여기 링크 – 백서(영문, PDF)에서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시놀로지 퀵커넥트

참고로 보통의 경우에는 DDNS (Dynamic DNS, 동적 DNS = 실시간으로 DNS를 갱신하는 방식으로 IP주소가 바뀌어도 DDNS로 설정한 도메인값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용이하게 접속가능하도록 하는 기능)를 사용하여 설정하는데요, 이 방식은 여러가지 설정이 필요하지만 전송속도가 좀 더 빠른 장점이 존재합니다.

QuickConnectDDNS
부모 라우터의 구성• 필요하지 않음
• 간단한 설정
• 필수
• 설정에 시간이 걸림
Let’s Encrypt certificate
타사 인증서아니요
전송 속도낮음높음
권장 사항초급고급 수준

하지만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시놀로지 퀵커넥트를 사용하면 인터넷 공유기의 포트 포워딩이나 다른 복잡한 네트워크 설정을 구성하는 복잡한 절차없이 인터넷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Synology NAS에 연결할 수 있어 설정 에러가 나타났거나 빠르게 설정이 필요한 경우 자주 이용하게 됩니다.

참고로 보통 설정 주소는 Quickconnect.to/(설정한 아이디)과 같이 간단한 사용자 지정 주소를 통해 연결하게 됩니다.


시놀로지 퀵커넥트 설정 방법

외부에서 인터넷 공유기 등의 설정 없이 매우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퀵커넥트 기능의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는 DSM 7.X 버젼의 사용자인터페이스(UI)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DSM 6 버젼과는 UI 위치가 많이 바뀐 듯 합니다.

혹시라도 퀵커넥트 기능이 원활하게 접속이 안되거나 할 때에는 아래와 같은 설정 여부 확인이 필요합니다.

1. DSM 접속 및 로그인 > “제어판” 선택

DSM에 접속 및 로그인을 한 다음, “제어판”을 눌러줍니다.

시놀로지 루프백

2. 제어판 > “외부 액세스” 선택

제어판 화면이 나타나면 “외부 액세스”를 선택해줍니다.

시놀로지 퀵커넥트

3. 외부 액세스 > “QuickConnect” 선택 > “QuickConnect 활성화” 선택 및 ID 입력 > “적용” 선택

외부 액세스 화면에 들어가면 우측 상단의 탭 중에서 “QuickConnect”를 선택한 다음,

일반 항목에 있는 “QuickConnect 활성화” 부분을 체크하고 하단에 있는 QuickConnect ID를 입력한 다음 우측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시놀로지 퀵커넥트

4. 외부 액세스 > QuickConnect > “고급 설정” 선택

QuickConnect 활성화 설정이 완료되면 하단의 “고급설정”을 선택합니다.

시놀로지 퀵커넥트

5. 외부 액세스 > QuickConnect > 고급 설정 > 설정 항목 모두 체크 > “확인” 선택

QuickConnect의 고급설정 화면의 옵션과 권한에 있는 체크 상자에 모두 선택이 되어 있는지 점검하고 우측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시놀로지 퀵커넥트

위와 같은 설정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주소로 외부 DSM 연결이 가능해집니다.

QuickConnect.to/생성한 ID


시놀로지 퀵커넥트 오류 여전히 발생한다면…

참고로 위와 같이 진행해도 퀵커넥트 오류가 진행된다면, 아래 3가지 사항 체크가 필요합니다.

  1. Synology 서비스 상태 로 이동하여 QuickConnect 상태가 작동 인지 확인합니다. 정상작동 상태가 아니라면 연결이 안된다고 합니다.
  2. 시놀로지 NAS가 인터넷에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3. 중국에 Synology 장치가 있는 경우 Synology 계정에서 인증된 중국 전화 번호로 QuickConnect ID를 등록해야 합니다. ( 세부 사항은 여기 링크 )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시놀로지 퀵커넥트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시놀로지 퀵커넥트 설정 방법과 함께 시놀로지 퀵커넥트 오류 현상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네트워크 장치 관련 사용법 또는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놀로지 아이폰 토렌트 다운로드 설정방법 (ds get, ds mobile 막힘 해결)

유플러스 공유기 비밀번호 찾기 (GAPM, HGWD-1G 암호 찾기 및 설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