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icline4nx란? magicline4nx 5초만에 삭제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magicline4nx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magicline4nx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참고로 magicline4nx는 사용자의 의지로 설치한 경우는 없고 관공서나 은행 홈페이지 이용 시 설치가 진행 됩니다.

우리나라는 인터넷 사용 환경이 발달해 있는 탓인지 다른 나라에 비해 보안 문제와 관련하여 많은 규제와 보안 요건이 높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탓에 우리나라에서는 인터넷에서 금융거래, 세무, 공공기관 등에서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을 위해서는 이러한 보안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보안 솔루션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아무리 우리나라가 보안 요구사항이 다른 나라들에 비해 높다고 하더라도 보안 솔루션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은 편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령 금융기관 마다 각자 사용하는 보안 솔루션이 상이하고 한번에 여러개를 설치하다 보니 일반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줄이기 위한 대안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번에 다루고 있는 magicline4nx 또한 보안솔루셔 중 하나인 전자서명 보안프로그램입니다. 평상시에는 필요하지 않지만 문제는 지속적으로 백그라운드에 상주하고 있어 메모리를 일부 소모한다는 점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magicline4nx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magic4nx란 삭제해야하는지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그 다음 magicline4nx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MagicLine4NX란? 삭제해야할까?

MagicLine4NX 란 드림시큐리티에서 개발한 전자서명 보안프로그램 입니다. 전자서명 및 인증서 인증의 웹구간 암복호화 솔루션으로 아래와 같은 역할을 수행 합니다.

magicline4nx란

  • 공동인증서, 정부인증서, 사설인증서 등 다양한 인증서 지원
  • 국내 인증기관과 연계하여 OCSP, CRL을 통한 인증서 유효성 검증 지원
  • 인증서 기반의 상호인증으로 신원확인
  • PKCS#7 기술규격을 준수한 세션키 교환, 해당 세션키를 통한 대칭키기반의 데이터 암복호화
    • 세션키는 매번 새로 생성하며, WAS내 세션에서 관리
    • 키 사용을 위한 별도의 서비스 포트 사용하지 않음
  • PKCS#7 기술규격을 준수한 전자서명을 통한 부인방지
  • 멀티 OS 및 브라우저 지원으로 웹 표준화, 웹 접근성 준수
  • GS인증, 국가정보원검증필 암호모듈
출처 드림시큐리티 MagicLine 4.0 홈페이지

쉽게 설명하자면 magicline4nx란(MagicLine 4.0) 전자서명 보안프로그램은 인터넷에서 중요한 정보를 안전하게 송수신하고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Non ActiveX 기반의소프트웨어입니다. 공동인증서나 정부인증서, 사설인증서 등 다양한 인증서 유효성 검증과 상호 인증과 데이터 송수신 암호화, 복호화를 통해 보안을 강화하는 측면인데요,

문제는 금융기관을 포함하여 국세청이나 행정자치부 등의 정부 기관 사이트에서 자주 이용되기 때문에 만약 주기적으로 자주 국세청 같은 로그인이 필요한 국가기관 웹사이트를 많이 사용한다면 설치의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삭제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전자서명 또는 인증서 로그인 시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MagicLine4NX 삭제 방법

MagicLine4NX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전자서명이나 인증서 로그인시 필요한 보안프로그램으로 MagicLine4NX를 보안프로그램으로 채택하고 있는 홈페이지에 접속할 때에는 필요한 보안 솔루션 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백그라운드에 상시 상주하며 컴퓨터 자원을 지속적으로 낭비하게 합니다.

magicline4nx

MagicLine4NX 삭제 장점

magicline4nx란 금융권이나 관공서 홈페이지 접속 외에는 필요한 보안 솔루션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컴퓨터자원(메모리, CPU) 점유율 상승으로 인한 렉 유발이나 다른 보안프로그램들과의 충돌 오류등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한 이후에는 삭제하는 것도 나쁜 선택은 절대 아닙니다. (단지 번거로울 뿐입니다.)

사실 MagicLine4NX 이외에도 금융권이나 관공서 홈페이지에서 사용하는 백그라운드에서 사용되는 보안 솔루션, 보안 모듈들은 주기적으로 삭제하는 것이 이러한 문제점들을 미리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MagicLine4NX 의 삭제 방법은 아래와 같이 윈도우 설정앱과 제어판을 통한 두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MagicLine4NX 삭제 방법 (1) 설정앱을 통한 삭제

윈도우 설정 앱을 통한 삭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검색창 > “설정” 입력 > 설정 앱 실행

윈도우 좌측하단 검색창 “검색하려면 여기에 입력하세요” 부분을 눌러준 다음 “설정”을 입력하고 다음 검색 결과로 나타난 왼쪽 상단에 있는 “설정” 앱을 선택해줍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2. 설정화면 > “앱” 선택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여러가지 설정 항목 중에 “앱”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3.앱 및 기능 > MagicLine4NX 선택 > “제거” 선택

앱 및 기능 화면이 나타나면 우측 앱 리스트 중에 “MagicLine4NX”를 선택한 다음 리스트 우측 하단에 있는 “제거” 버튼을 눌러 주면 삭제가 완료됩니다.

magicline4nx

MagicLine4NX 삭제 방법 (2) 제어판을 통한 삭제

두번째 방법은 윈도우 제어판을 통해 삭제하는 방법 입니다.

1. 검색창 > “제어판” 입력 > 제어판 실행

윈도우 좌측하단 검색창 “검색하려면 여기에 입력하세요” 부분을 눌러준 다음 “제어판”을 입력하고 다음 검색 결과로 나타난 왼쪽 상단에 있는 “제어판”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magicline4nx

2. 모든 제어판 항목 > “프로그램 및 기능” 선택

제어판에서 모든 제어판 항목을 표시 시킨 다음 “프로그램 및 기능”을 선택해줍니다.

magicline4nx

3.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 “MagicLine4NX” 선택 > “제거/변경” 선택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화면에서 우측 앱 리스트 중에 “MagicLine4NX”를 찾아서 선택한 다음 리 “제거” 버튼을 눌러 주면 삭제 진행이 가능합니다.

magicline4nx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magicline4nx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magic4nx란 삭제해야하는지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그 다음 magicline4nx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보안솔루션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AhnLab AD 광고 5초만에 제거 (V3 Lite 광고 팝업 삭제 설정)

윈도우 10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3가지 방법 : Windows Defender 비활성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