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카톡 친구 실명 확인 2가지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톡 친구 실명 확인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카카오톡 친구 이름을 동기화하고, 카톡 친구 이름 수정을 통해 카톡 친구 실명 확인 방법과 송금 기능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 2가지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KakaoTalk)은 2010년 3월 18일 출시되어, 이미 10년 이상 “지배적인 플랫폼”이라고 불릴 정도로 인기가 높은 SNS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90% 이상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으며, 일상에서의 의사소통, 비즈니스에서의 업무 관리 등에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톡은 다양한 추가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SNS 이상의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자면 카카오톡 내에서는 쇼핑몰,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게임, 뱅킹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또한 카카오와 제휴를 맺은 여러 기업들이 카카오톡을 활용하여 고객과의 소통과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사용하다보면 연락처에 없는 친구들과도 단톡방 등을 통해 관계를 맺게 되는데요, 가끔 누가 누군지 실명 확인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카톡 친구 이름과 연락처 상의 이름이 다르고 이상하게 표시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방법을 정리해보고, 카톡 친구 실명 확인 2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우선 카톡 친구 이름 수정을 통해 카톡 친구 실명 확인 방법과 친구에게 송금하기 기능을 통한 카톡 친구 실명 확인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하기

먼저 카카오톡 친구 이름과 연락처 상의 이름이 상이하거나 이상하게 표시되는 문제 해결을 위한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방법 입니다.

1. 하단 탭 우측 끝 “…” 선택 > 우측 상단 설정 아이콘 선택하기

우측 하단의 “…” 더보기 메뉴에 들어간 다음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2. 설정 화면 > “친구” 선택하기

설정 화면이 표시되면 가운데 즈음에 표시되는 “친구”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3. 친구 > “친구 이름 동기화” 활성화 > “친구 목록 새로고침” 누르기

친구 설정 화면이 표시되면 가운데 즈음에 있는 “친구 이름 동기화” 기능을 눌러서 활성화 시킨 다음, “친구 목록 새로고침” 항목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친구 이름 동기화 기능은, 카카오톡 앱의 친구 목록에 표시된 친구 이름을 다른 서비스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는 기능으로 해당 기능을 활성화 하지 않으면 친구가 설정한 이름으로 표시되므로 친구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카톡 친구 실명 확인 2가지 방법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가 계속 안될 경우

위와 같이 진행했음에도 여전히 카톡 친구 이름이 이상하게 표시될 경우, 아래 3가지 사항을 점검해봅니다.

1. 휴대폰 연락처 친구 이름에 특수 문자가 포함되어 있는지

참고로 위와 같이 진행했음에도 친구가 목록에 나타나지 않거나 여전히 친구 이름이 이상하게 나타날 경우에는 친구 이름에 특수문자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포함되어 있을 경우 한글 또는 영어로 변경해줍니다.

참고로 연락처 친구 이름 앞에 “#”이 붙어 있을 경우, 카카오톡 친구에 추가되지 않습니다.

2. 휴대폰 연락처 중복 저장 여부 확인

카카오톡의 친구 이름이 전화번호로 등으로 표시될 경우에는 같은 전화번호로 연락처를 중복 등록하여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복되는 연락처를 삭제하고 다시 동기화를 하게 되면 친구 이름은 정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수동으로 카톡 친구 이름을 변경함

본인이 기억을 하지 못하지만 카톡 친구 이름을 앞서 수동으로 변경한 이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카톡 친구 실명 확인 (1) 친구 이름 수정하기

보통 이상하게 나타나는 카톡 친구 이름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만약 위와 같이 진행했음에도 카톡 친구 이름이 이상하게 나타나거나 좀 더 실명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통 본인의 실명을 카톡 이름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친구가 설정한 이름”을 확인하는 방법 입니다.

1. 좌측 하단 친구 탭 선택 > 수정하고자 하는 친구 프로필 화면 열어주기

카카오톡 기본 친구 화면에서 카톡 이름을 수정하고자 하는 카톡 친구를 선택합니다.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2. 카톡 이름 우측 수정 버튼(연필 모양) 누르기

카톡 프로필 화면에서 카톡 이름 우측에 있는 작은 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참고로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경우에는 카톡 이름을 수정하고자 하는 친구 항목을 길게 누르면 나타나는 팝업 창에서 “이름 변경” 항목을 눌러서 바로 수정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3. “친구가 설정한 이름” 확인하기

카톡 친구 이름 변경 텍스트 상자 아래에 친구가 설정한 이름이 회색 글씨로 나타납니다. 보통 본인의 카톡 이름은 실명을 입력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해당 이름이 실명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카톡 친구 실명

카톡 친구 실명 확인 (2) 친구에게 송금하기

만약 실명이 아니라면 다른 방법으로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이 방법은 진짜 실명 확인이 가능하나 문제는 중간 이름이 “*”으로 나타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친구와 카톡 대화창 > 좌측 하단 “+” 선택 > “송금” 선택

카톡 친구 실명 확인하고자 하는 카톡 친구 대화창을 열고 좌측 하단의 “+” 버튼을 누르고 “송금” 버튼을 눌러 줍니다.

카톡 친구 실명

2. “송금하기” 선택 > 우측 상단에 실명 확인

하단의 팝업창이 나타나면 “송금하기”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카톡 친구 실명

그러면 우측 상단에 이름 가운데가 “*”로 나타나지만 진짜 실명이 나타납니다.

카톡 친구 실명

참고로 카카오톡 고객센터 관련 FAQ는 여기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방법을 정리해보고, 카톡 친구 실명 확인 2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우선 카톡 친구 이름 수정을 통해 카톡 친구 실명 확인 방법과 친구에게 송금하기 기능을 통한 카톡 친구 실명 확인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톡 프로필 업데이트 알림 안보이게 3초 설정(+내 생일 알림 친구에게 안보이게)

카카오톡 음력 생일, 카톡 윤달 생일 입력 1분내 끝내기 (+카톡 생일 알림 설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