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3가지 방법 : Windows Defender 비활성화

윈도우 10 (Windows10)에는 기본적으로 멀웨어 방지 프로그램인 윈도우 디펜더(Windows Defender)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방화벽 실시간 보호 기능은 귀찮게 느껴지는 특별한 상황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에 특정 장치를 설정할 때 윈도우 디펜더 기능에 의해 차단되는 경우도 발생되고 조직 보안 정책을 준수해야 하는 경우 윈도우 디펜더(Windows Defender) 비활성화를 통해 수행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게다가 가끔씩은 PC를 보호해주는 프로그램인데도 불구하고 악성 프로그램이 아닌데 오히려 파일을 삭제시켜 버리는 경우가 발생하고 속도도 매우 느려지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윈도우 10에 깊이 통합되어 윈도우 디펜더(Windows Defender)를 영구적으로 제거하거나 비활성화하는 옵션을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2가지 방법으로 윈도우 디펜더를 비활성화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 보안 설정으로 빠르게 윈도우 디펜더 실시간보호 끄기

우선 빠르게 윈도우 디펜더 실시간보호를 끄는 방법입니다. 보안 설정으로 빠르게 윈도우 디펜더 끌 수가 있는데 영구적으로 비활성화 하는 방법은 아니고 재부팅 시 다시 실시간보호가 켜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순하게 시스템 구성을 수정하는 목적 등으로 특정 작업을 수행하려는 경우에 추천하는 방법이며, 윈도우 디펜더를 영구적으로 비활성화하지 않고 일시적으로 윈도우 디펜더 실시간보호를 비활성화하고자 하는 경우 아래 방법을 추천합니다.

1.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진입

윈도우키 + i키를 함께 눌러서 윈도우 설정 메뉴를 실행해줍니다. 그 다음 여러 설정 항목 중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을 선택해줍니다.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2. Windows 보안 메뉴 선택

업데이트 및 보안 메뉴의 좌측에 나타난 리스트 항목 중 “Windows 보안”탭을 선택해줍니다.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3. 바이러스 및 위협방지 선택

Windows 보안의 “보호 영역” 안에 있는 옵션 중 맨 위에 있는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를 선택해줍니다.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4. 설정 관리 클릭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설정의 “켜기” 버튼 아래에 있는 파란색 텍스트 버튼 “설정 관리”를 선택해줍니다.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5. “실시간 보호”, “클라우드 전송 보호” 끄기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설정 옵션 중 “실시간 보호” 와 “클라우드 전송 보호” 항목의 토글 스위치를 끔으로 변경해줍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실시간 보호 기능을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하여 보안 기능이 작업을 차단한 상태라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앱 설치나 일시적으로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상태에서 특정 작업 수행이 가능합니다.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하지만 일시적으로 끈 상태라 실시간 보호를 다시 활성화하려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거나 위의 방법을 순서대로 하여 “실시간 보호” 토글스위치를 켬으로 변경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 방법이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같은 영구적인 해결책은 아니고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잠시 윈도우 디펜더를 비활성화하는 것입니다.

영구적으로 꺼야 하는 경우 아래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웬만하면 영구적으로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윈도우10 디펜더 방화벽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아래 방법은 윈도우 레지스트리 변경을 통해 윈도우 디펜더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방법입니다.

1.  시작 > 검색창에 “regedit”를 입력

좌측 하단 “검색하려면 여기에 입력하세요” 위치에 바로 regedit를 입력하거나 키보드 (윈도우 + R) 키를 동시에 누르고 “regedit” 을 아래와 같이 입력해줍니다.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2. 레지스트리 편집기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와 같은 경로로 진입해줍니다.

컴퓨터 \ HKEY_LOCAL_MACHINE \ SOFTWARE \ Policies \ Microsoft \ Windows Defender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3. 새로만들기 > Dword(32비트) 값 선택

위의 레지스트리 경로 상의 항목 위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준 다음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아래와 같이 선택해줍니다.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4. 값 이름을 “DisableAntiSpyware” > 값 데이터를 1로 변경

아래와 같이 새로 만든 Dword(32비트) 값 편집 화면에서 값 이름을 “DisableAntiSpyware” 로 변경한 다음 값 데이터를 1로 변경하여 입력 후 확인을 선택합니다.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위와 같이 설정한 다음 설정의 windows 보안 화면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윈도우 디펜더가 “이제부터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가 조직에서 관리됩니다.” 라고 뜨고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실시간 감시 기능이 비활성화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지원 페이지에서 “Windows 보안에서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보호 기능 끄기” 라는 제목으로 상세 방법을 아래 링크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다만 안내하고 있는 내용이 Windows 보안에서 실시간 Microsoft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보호 기능을 일시적으로 끄는 방법이긴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만 해도 PC등의 윈도우가 설치된 장치가 위협에 취약해질 수 있다고 경고를 하고 있네요.)

혹시 설명글이 도움이 안되더라도 추가 지원이나 공식적인 문의가 필요한 경우 여기 페이지를 통해 진행 가능합니다.


윈도우 관련해서 앞선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 제품키(시리얼넘버) 알아내기, 찾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두었습니다. 윈도우를 재설치하거나 할 때는 별도의 메모가 없다면 꼭 미리 찾아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윈도우10 시리얼넘버 제품키(시디키) 시리얼번호 확인 알아내기 방법

8 thoughts on “윈도우 10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3가지 방법 : Windows Defender 비활성화”

  1. 따라 했는데 바이러스 및 위협방지 창이 열렸는데 선생님 화면과 다른 내용으로 더 이상 진행을 못하는 상황입니다.

    내용은 “바이러스 및 위협방지가 조직에서 관리됩니다.” 활성바이스 백신 공급자가 없습니다. 장치가 공격에 취약합니다. 문구가 나오고 설정관리가 없으니 on off 설정 자체가 안됩니다. 어떻게 된일 인지요???

    응답
    • 해당 PC는 개인용 컴퓨터가 아닌 회사나 기관에서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은행 등의 확장프로그램이 설치된 것으로 권한이 설정된 상태로 이러한 경우 “조직에서의 관리”를 해제가 우선되어야 비활성화가 가능합니다.

      응답
  2. 안녕하세요 먼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위에 말씀하신 방법대로 따라했고 완전히 끄고 “활성 바이러스 백신 공급자가 없습니다. 장치가 공격에 취약합니다” 라는 문구까지 확인을 했는데요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활성화가 되어있습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응답
    •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나 다른 보안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경우, 실시간 보호가 자동으로 다시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혹시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했는지 또는 보안 소프트웨어 설정을 확인 부탁 드립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