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맞춤법 검사기 사용법 10초 끝내기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 사용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글 맞춤법 검사기 사용법 – 한컴오피스 한글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인터넷 상에서 여러가지 맞춤법 검사기가 존재하지만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쓰이는게 부산대학교 맞춤법 검사기이고 한컴오피스 한글에서도 해당 프로그램을 통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글 2018 버전 이후)

한글 문서를 작성할 때 맞춤법, 높임법, 문장 부호 등의 규칙을 정확하게 지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심지어는 경험이 많은 성인들도 이러한 규칙들 때문에 문서를 작성하면서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실수들은 문서의 전문성과 정확성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맞춤법 검사 도구의 사용은 매우 중요합니다.

인터넷 상에는 다양한 맞춤법 검사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한국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맞춤법 검사 도구 중 하나는 부산대학교에서 제공하는 맞춤법 검사기입니다. 이 검사기는 맞춤법 뿐만 아니라 높임법, 문장 부호의 정확한 사용까지 검사해주어 많은 사람들에게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에서도 자체 검사기를 대체하여 이 부산대학교 맞춤법 검사기를 2018 버전부터 통합하여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한컴오피스 한글 사용자들은 문서 작성 시,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고도 프로그램 내에서 직접 맞춤법 검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문서 작성의 효율성을 높이고, 작성된 문서의 언어적 오류를 최소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 맞춤법 도우미 기능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문서를 작성하고 난 후, 한컴오피스 한글의 맞춤법 검사 기능을 실행시키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문서 내의 맞춤법, 높임법, 문장 부호 사용 등을 검사합니다. 오류가 발견되면, 사용자에게 알려주고, 올바른 형태로의 수정을 제안해줍니다. 사용자는 이 제안을 받아들여 한 번에 많은 오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한컴오피스 한글 맞춤법 검사기 특징 및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한글 맞춤법 검사기 사용법(맞춤법 검사 및 실시간 맞춤법 오류 표시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맞춤법 검사기 특징

한글 맞춤법 검사기(부산대학교 맞춤법검사기)는 한글 문서 작성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적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 제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뛰어난 성능으로 만들어져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한컴오피스 한글 2018 버전 이후에 통합되어 사용할 수 있도록 탑재되어 있습니다.

1. 방대한 어휘 데이터베이스

한글 맞춤법 검사기는 약 242만 6천 개의 단어 사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체언(명사, 대명사 등), 용언(동사, 형용사 등)과 같은 기본 어휘뿐만 아니라, 법률, 언론, 지명, 인명 등 특정 분야에 특화된 어휘까지 포괄합니다.

2. 다양한 어절과 표현의 검사

이 검사기는 127만 8천 400여 개의 다수 어절 사전을 사용하여 외래어, 인명, 관용적 표현(예: “클리프 리처드”, “항강에 떠도는 소문”) 등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처리합니다. 이는 문장 내에서 여러 단어가 함께 쓰일 때의 의미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교정하는 데 중요합니다.

3. 복합 명사와 어미의 정밀 처리

복합 명사 사전에는 18,900여 개의 규칙이 있으며, 이는 특정 단어들이 함께 사용될 때 의미적으로 올바른 구성인지를 판단합니다. 또한, 48,000여 개의 어미 사전과 10,100여 개의 조사 사전을 통해 문장의 끝맺음과 문법적 관계를 세밀하게 분석합니다.

그 외에도 사용자는 자신만의 사전을 추가하여, 개인이나 특정 분야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를 맞춤법 검사기가 인식하도록 할 수 있고 최신 시사용어와 신조어를 포함하여 지속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한글 맞춤법 검사기의 이러한 특징들은 사용자가 한글 문서를 작성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적 오류를 최소화하고, 문서의 정확성과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맞춤법 검사기 사용 방법

위와 같은 한컴오피스 한글 맞춤법 검사기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한글 맞춤법 도우미”라는 이름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한글 맞춤법 검사기 (한글 맞춤법 도우미)를 실행하려면 단축키로 F8 버튼을 누르거나, 상단의 “도구” 탭을 선택한 다음, “맞춤법” 항목을 눌러주면 됩니다.

한글 빨간줄 없애기

맞춤법 검사/교정 창이 나타나면 “시작” 버튼을 누르고, 검사가 진행되면 문서에 맞춤법 또는 문법 오류가 나타난 부분이 순차적으로 나타납니다.

여기서 입력 내용 중 교정이 필요한 부분은 하단에 대치어와 함께 맞춤법/문법상 틀린 이유가 함께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바꾸기” 버튼을 누르면 제안한 대치어로 내용이 변경됩니다.

한글 맞춤법 검사기

한글 맞춤법 검사 결과 실시간 표시 설정

한글 맞춤법 검사결과를 문서를 작성하면서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맞춤법 또는 문법 상 오류가 나타난 부분이 해당 글자 하단에 빨간 밑줄로 나타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도구 > “환경 설정” 누르기
우선 한글의 환경 설정 메뉴에 들어가기 위해 상단의 “도구” 탭에서 하단에 보이는 “환경 설정”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한글 맞춤법 검사기

2. 환경 설정 > “편집” 탭 > 맞춤법 도우미 작동 체크 설정
환경 설정 창이 나타나면 가장 처음에 나타나는 탭에서 하단에 보이는 “편집” 항목 중에 있는 “맞춤법 도우미 작동” 항목을 체크 설정한 다음, 우측 상단의 “설정” 버튼을 눌러 줍니다.

한글 맞춤법 검사기

위와 같이 “맞춤법 도우미 작동” 항목을 체크 설정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문서 작성 중에 맞춤법 또는 문법 상 오류가 나타난 부분에 빨간색 밑줄이 나타나게 됩니다.

한글 빨간줄 없애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한컴오피스 한글 맞춤법 검사기 특징 및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한글 맞춤법 검사기 사용법(맞춤법 검사 및 실시간 맞춤법 오류 표시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한컴오피스 한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원고지 양식 설정 및 작성 방법 3분 끝내기

한컴오피스 한글 최근문서 삭제 및 나타나지 않도록 삭제 10초 해결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