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공감 기능 사용법, 카톡 공감 취소 및 빠른 공감 기능 비활성화 1분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톡 말풍선 공감 기능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카톡 공감 기능 사용법/카톡 공감 취소 방법과 빠른 공감 기능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은 한국에서 널리 사용되는 메시징 플랫폼으로, 남녀노소 불문하고 대부분의 국민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에서 카카오톡 계정이 없는 사람을 찾기란 매우 드문 일이며, 이는 카카오톡이 일상생활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카카오톡은 단순한 메시지 교환을 넘어서, 일상 대화, 업무 상의 커뮤니케이션, 취미 활동 공유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사용자는 이 플랫폼을 통해 친구나 가족과 소통하며, 동료들과 업무를 조율하거나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과 모임을 갖기도 합니다. 이처럼 카카오톡은 여러 종류의 채팅방을 제공함으로써 각종 소통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플랫폼입니다.

최근에는 사용자 경험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말풍선 공감 기능’이 추가되었는데요, 이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는 별도의 메시지를 보내지 않고도 상대방의 메시지에 대해 공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말에 동의하거나, 어떤 감정을 공유하고 싶을 때 간단히 공감 버튼을 눌러 그 마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대화 중에 상대의 말에 끄덕이거나 미소로 응답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대화의 흐름을 돕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카오톡 말풍선 공감 기능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카톡 공감 기능 사용법 및 카톡 공감 취소 방법과 빠른 공감 기능 설정 및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 말풍선 공감 기능이란?

카카오톡의 말풍선 공감 기능은 사용자들이 서로 주고받는 메시지에 대해 빠르고 간편하게 반응을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특별한 기능입니다. 사실 카카오톡 말풍선 공감 기능 자체는 21년 8월 즈음에 업데이트되어 등장되어 실제 상당히 오래된 기능이긴 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은 텍스트로 짧은 메시지를 보내는 대신, 이모지를 사용하여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대화 중에 ‘네’, ‘ㅋㅋ’와 같은 간단한 답변을 보내는 대신 이제는 감정을 표현하는 이모지로 이러한 반응들을 대체하도록 하여 편리하고 직관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 입니다.

말풍선 공감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카카오톡에서 대화를 하고 있는 도중, 특정 메시지에 반응하고 싶을 때 해당 메시지 말풍선을 길게 누르면(스마트폰에서) 또는 우클릭하면(PC에서) 리액션을 할 수 있는 이모지들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카톡 공감 취소 방법

이때 하트, 엄지척, 체크, 웃음, 놀람, 슬픔 등 여섯 가지 종류의 이모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클릭하면, 그 이모지가 메시지 말풍선에 바로 표시됩니다. 각 메시지에는 하나의 리액션만 추가할 수 있어 선택하는 이모지가 그 메시지에 대한 감정을 대표하게 됩니다.

리액션을 한 후에는, 해당 메시지 말풍선에 리액션의 수가 숫자로 표시되며, 그 숫자를 클릭하면 누가 해당 메시지에 리액션을 했는지를 볼 수 있는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대화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서로의 메시지에 대한 반응을 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카톡설명서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카톡 공감 기능에 대해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카톡 말풍선 공감 및 카톡 공감 취소 방법

카톡 말풍선 공감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카카오톡에서 대화를 하고 있는 도중, 특정 메시지에 반응하고 싶을 때 해당 메시지 말풍선을 길게 누르면(스마트폰에서) 또는 우클릭하면(PC에서) 리액션을 할 수 있는 이모지들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카톡 공감 취소 방법

이때 하트, 엄지척, 체크, 웃음, 놀람, 슬픔 등 여섯 가지 종류의 이모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클릭하면, 그 이모지가 메시지 말풍선에 바로 표시됩니다. 각 메시지에는 하나의 리액션만 추가할 수 있어 선택하는 이모지가 그 메시지에 대한 감정을 대표하게 됩니다.

카톡 공감 취소 방법

문제는 이러한 카톡 공감 취소를 어떻게 하는지 헤매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실 매우 간단하게 카톡 공감 취소가 가능합니다.

카톡 공감 취소를 위해서는 다시 해당 메시지 말풍선을 길게 누르면(스마트폰에서) 또는 우클릭하면(PC에서) 리액션을 할 수 있는 이모지들이 화면에 나타나는데, 이 때 눌렀던 공감버튼을 다시 선택하면 취소가 됩니다. (물론 다른 공감 버튼을 누르면 공감 이모지가 바뀌게 됩니다.)

카톡 공감 취소 방법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카톡 말풍선에 생긴 카톡 공감 취소가 가능 합니다.


카톡 빠른 공감 기능 설정 및 해제 방법

사실 카톡 공감 기능을 사용하기 싫은데 공감 버튼이 자동으로 눌리는 경우가 자주 생깁니다. 사실 공감 버튼이 사용자의 의도와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바로 말풍선을 두 번 탭하면 자동으로 공감(하트)를 생성시키는 “빠른 공감 기능” 떄문인데요,

카톡 빠른 공감 기능 설정 및 해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우측 하단 더보기 메뉴 > 우측 상단 설정 버튼 선택
카톡 앱을 열고 우측 하단 점 세개 더보기 메뉴를 선택한 다음, 우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눌러 줍니다.

카톡 캐시 데이터 삭제

2. 설정 > 채팅
설정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려서 “채팅” 항목을 선택 합니다.

카톡 공감 취소 방법

3. 채팅 설정 > 두 번 탭하여 빠른 공감 > 공감 버튼 바꾸기 또는 사용 안함 설정
채팅 설정화면에서 “두 번 탭하여 빠른 공감”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카톡 공감 취소 방법

두 번 탭하여 빠른 공감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빠른 공감을 위한 공감 버튼 종류를 바꾸거나 “사용 안함”을 선택하여 해당 기능 자체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카톡 공감 취소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카오톡 말풍선 공감 기능이란 무엇인지 정리해보고, 카톡 공감 기능 사용법 및 카톡 공감 취소 방법과 빠른 공감 기능 설정 및 해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톡 캐시 데이터 삭제 5초 끝내기, 갤럭시 아이폰 저장공간 확보 필수!

카카오톡 큐알코드 만들기 및 공유, 카톡 내프로필 QR코드 친구추가 1분 해결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