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서치밴이란? 서치제안밴이란? 유령계 확인 및 푸는법 30초 끝내기!

오늘 포스팅에서는 트위터 서치밴이란 무엇인지, 트위터 서치제안밴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통상적으로 트위터 유령계정이라고 불리는 상태 확인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정식명칭은 Twitter Shadowbanning (섀도우 배닝)이라고 불리는데요, 트위터의 게시물 또는 활동이 차단되어 사이트에 표시되지 않지만 공식적인 금지 또는 알림을 받지 않아서 사용자들을 혼란에 빠뜨리는 트위터의 정책입니다.

사실 트위터(Twitter)라는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깊이 없는 잡담이나 가벼운 이야기를 하는 목적의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다보니 아무래도 부정사용이나 건전하지 않은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트위터에서 이러한 검열을 위한 AI 기술을 도입하여 게시물을 숨기거나 금지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렇게 트위터 서치밴 또는 트위터 서치제안밴을 당한 상태임을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고, 불건전한 게시물 등을 업로드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트위터 서치밴 또는 트위터 서치제안밴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트위터 서치밴 뜻이 무엇인지, 트위터 서치제안밴 등이 되는 기준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본인의 계정이 이러한 트위터 서치밴, 트위터 서치제안밴이 되었는지 여부에 대해 확인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트위터 서치밴, 서치제안밴 뜻과 기준

트위터에서 해당 가이드와 기준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지는 않으나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트위터 서치밴과 트위터 서치제안밴은 Twitter Shadowbanning (섀도우 배닝)라는 정책에 의해 본인이 게시물이 다른 사람에게 탐색이 안되도록 제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트위터에서 개발한 검열을 위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사용자 아이디 자체가 검색되지 않거나 게시물을 숨기거나 금지하는 것인데요,

보통 트위터에서 해당 사용자가 스팸 메일을 발송했거나 정책 규칙을 위반했다는 사실을 발견하면 귀하는 이러한 섀도우 배닝을 을 받게 됩니다. 

해당 정책은 18년 3월 트위터가 “serving healthy conversations.”이라는 방향성을 적극적으로 진행하면서 주로 트롤(악의적인 게시물을 지속적으로 업로드) 문제와 가짜뉴스, 스팸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Twitter Shadowbanning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불리는 트위터 서치밴, 트위터 서치제안밴과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트위터 쓰레드 섀도우밴도 있습니다.

  • 스레드 섀도우밴(Thread shadowbans) : 다른 사용자가 트윗에 대한 해당 계정의 댓글을 볼 수 없도록 제한
  • 트위터 서치제안밴(Search Suggestion Ban) : 다른 사람들이 검색 결과에서 해당 계정의 프로필을 볼 수 없도록 차단
  • 트위터 서치밴(Search Ban) : 다른 사람들의 검색 결과에서 모든 트윗(또는 최근 트윗만)이 표시되지 않도록 금지

실은 명확한 기준 없이 트위터 서치제안밴에서도 모든 트윗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트위터 섀도우밴 여부 확인 방법

가장 기본적인 트위터 섀도우밴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 상세하게 트위터 서치밴인지 서치제안밴 상태인지 등에 대해서는 알기가 어렵습니다.

  1. Twitter 계정에서 로그아웃하거나 웹 브라우저에서 시크릿 탭을 엽니다.
  2. Twitter 탐색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www.twitter.com/explore)
  3. 검색창에서 “from: username”을 입력하여 검색을 해줍니다.

만일 위와 같이 진행했을 때 트위터 섀도우밴 상태에서는 아래와 같이 해당 계정에 대한 정보를 검색을 해도 트위터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트위터 서치밴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서치밴, 서치제안밴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서치밴, 서치제안밴 상세 확인 방법

트위터 서치밴과 서치제안밴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1. 트위터 섀도우밴 확인 사이트 접속 > 트위터 아이디 입력 및 검색

여기 링크를 통해 트위터 섀도우밴 확인 가능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 다음 아래 이미지와 같이 “@” 부분에 본인의 트위터 username을 입력해줍니다.

트위터 서치밴

참고로 트위터의 username은 아래와 같이 본인의 트위터 메인 페이지의 이름 하단에 “@” 다음에 적힌 부분입니다.

트위터 서치밴

2. 트위터 섀도우밴 여부 확인하기

그러면 아래와 같이 계정 존재여부와 트위터 서치제안밴, 서치밴, 섀도우밴 여부에 대해 순서대로 점검 결과가 나타납니다.

가령 아래 이미지의 경우 모두 정상적으로 트위터 섀도우밴에 걸리지 않은 상태입니다.

트위터 서치밴

그러나 아래 이미지와 같은 경우는 트위터 서치제안밴, 트위터 서치밴 상태입니다.

트위터 서치밴

트위터 서치밴, 서치제안밴 막는 방법

공식적으로 트위터에서 가이드하고 있는 부분은 아니나 통상적으로 아래와 같은 경우 트위터 섀도우밴 페널티가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해당 이메일 계정을 오랜기간 확인하지 않았음
  • 새 계정으로 생성된 지 1년이 지나지 않은 계정은 시스템 오류 등으로 섀도우밴이 될 수 있음.
  • 프로필 이미지를 업로드하지 않았음.
  • 동일한 텍스트나 사진을 사용하여 여러 페이지에 있는 다른 게시물에 답글을 남김.
  • 자동화 서비스 및 도구 등을 사용하여 트윗에 동일한 댓글을 중복적으로 남김.
  • 부자연스러운 팔로어/팔로잉 비율 (특히 팔로잉 수가 상대적으로 너무 많으면 위험함)
  • 팔로우하고 리트윗하는 사용자 정보
  • 트윗, 특히 이벤트나 경품 행사를 추진하는 트윗이 자주 올라옴
  • 공격적이거나 대립적이거나 비하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단어를 많이 사용

트위터 서치밴, 서치제안밴 푸는법

보통 트위터 서치밴의 경우 @twittersupport @twitter 태그하고 서치밴 풀어달라고 멘션 메시지를 보내면 풀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메시지는 아래와 같은 형태로 영문 메시지를 보내면 됩니다.

“I think my account is shadow banned. My account is harmless and has done nothing bad. Please look into this issue and remove the shadow ban on this account”

서치제안밴의 경우에는 보통 시간이 지나면 자연해제가 되므로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고 기다리는 편이 낫다는 의견이 많아 보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이 트위터 섀도우밴에 대해 알아보고 서치밴, 서치제안밴의 뜻과 기준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본인의 계정이 이러한 트위터 서치밴, 트위터 서치제안밴이 되었는지 여부에 대해 확인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와 함께 이러한 섀도우밴을 막는 방법과 푸는 방법도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트위터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트위터 탈퇴, 트위터 계정 삭제 및 재활성화 복구 방법

트위터 비공개 풀기, 트위터 비공개 설정 2분내 끝내기

2 thoughts on “트위터 서치밴이란? 서치제안밴이란? 유령계 확인 및 푸는법 30초 끝내기!”

    • 제가 풀어드릴 수는 없고 트위터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트위터에서 사용기기나 ip정보, 사용 브라우저 정보 등을 수집하고 있어서 무턱대고 계정을 만들어도 환경이 바뀌지 않는다면 아마 동일한 현상이 계속 일어날 것 같습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