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유튜브 PIP 끄기, 유튜브 PIP란 설정 및 사용 방법 꿀팁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이패드 유튜브 PIP 끄기 및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튜브 PIP 기능 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유튜브 PIP 모드 사용법에 대해서도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은 아이패드 외에도 다른 모바일 디바이스들은 유튜브 UI가 매우 비슷하므로 참고가 가능한 글 입니다.

실은 PIP(Picture In Picture) 기능은 21년 초까지는 iPad OS에서 정식으로 유튜브 PIP모드를 지원하지 않았고 실험적으로만 해당 기능이 올라와 있었기 때문에 사파리 브라우저를 통해서 이용을 하거나, 단축어 등을 통한 비공식적인 방법을 통해서만 사용이 가능했었습니다.

하지만 22년초에 아이패드에서 정식으로 런칭되지 않았던 PIP모드 기능이 공식적으로 등장하면서 아이패드 유튜브 PIP 모드를 간편하게 사용할수 있게 되었는데요, 반대로 유튜브 PIP 모드가 기본 설정이 되면서 불편함을 느끼거나 사용 방법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먼저 이러한 PIP 모드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아이패드의 운영체제인 iPadOS를 기준으로 아이패드 유튜브 PIP 끄기 및 켜기 방법과 더불어 아이패드 유튜브 PIP 기능 사용법에 대해 가볍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해당 유튜브 PIP 기능은 유튜브 유료 구독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자만 가능한 부가 기능입니다.


유튜브 PIP 모드란? 유튜브 프리미엄의 부가 기능들

먼저 유튜브 PIP 기능이란 무엇인지 정리보려고 합니다.

PIP란 Picture In Picture의 약자 입니다. 단어 그대로 직역하면 화면 속에 있는 작은 화면이라는 의미 입니다.

유튜브에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영상을 작게 만든 다음 소형 플레이어로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든 기능입니다.

아이패드 유튜브 PIP

유튜브의 PIP 모드를 활용하면 다양한 휴대 디바이스를 통해 여러가지 작업을 하면서 유튜브 영상 시청이 가능한 점이 장점인데요,

해당 기능은 유료 서비스의 부가 기능으로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만 사용 가능합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혜택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서 가장 커다란 부분이 “광고 없이 즐기기”와 “백그라운드에서 재생하기” 부분인데요,

유튜브 인도우회

해당 “백그라운드에서 재생하기” 항목에서 부가적으로 존재하는 기능이 바로

“PIP 기능 – Picture In Picture” 기능인 것 입니다.

참고로 유튜브 프리미엄 기능에 대해 인도우회를 통한 가입 방법에 대해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여기링크에 정리한 바 있습니다.


아이패드 유튜브 PIP 끄기 및 활성화 설정 방법

22년에 유튜브 정책이 바뀌면서 모든 휴대용 디바이스에 대해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유튜브 영상 시청 중에 유튜브 앱을 나가게 되면 PIP 모드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아이패드 유튜브 PIP 끄기 또는 켜기 등의 설정이 필요하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처럼 진행해야 합니다.

1. 오른쪽 상단 유튜브 프로필 아이콘 선택

메인 기본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본인의 유튜브 프로필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아이패드 유튜브 PIP

2. 프로필 설정 화면 > 설정 > 일반 > “PIP 모드” 설정

프로필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의 고객센터 바로 위에 있는 “설정” 항목을 선택합니다.

아이패드 유튜브 PIP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좌측 리스트에 있는 “일반”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우측에 있는 상세 설정 화면에서 “PIP 모드” 부분을 설정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아이패드 유튜브 PIP 모드가 불편하게 생각된다면 해당 토글 버튼을 눌러 끄기를 하면 동영상이 소형 플레이어를 통해 다른 앱 위에서 재생되거나 하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토글버튼을 눌러 유튜브 PIP 모드를 활성화를 시키면 소형 플레이어를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멀티태스킹이 가능합니다.

아이패드 유튜브 PIP


아이패드 유튜브 PIP 모드 사용법

아이패드 유튜브 PIP 모드 사용 방법은 매우 심플 합니다. 우선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패드 유튜브 PIP 모드를 활성화 시켰다면 유튜브 앱을 나오게 되면 자동적으로 아래 이미지와 같은 미니 플레이어가 등장하게 됩니다.

아이패드 유튜브 PIP

참고로 해당 미니 플레이어의 화면을 한번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버튼들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플레이어 가운데의 버튼 등을 통해 앞 뒤로 15초 이동 또는 멈춤 설정이 가능하며,

오른쪽 상단의 버튼으로는 유튜브 앱 돌아가기, 왼쪽 상단의 버튼으로는 PIP 모드 종료가 가능합니다.

아이패드 유튜브 PIP

이와 함께 아래 이미지와 같이 PIP 모드 상의 소형 플레이어 이동이 가능합니다.

아이패드 유튜브 PIP

실은 처음 유튜브 PIP 모드를 사용할 때 소형 플레이어가 등장하게 되면 어색하게 느껴지고 불편할 수 있는데요, 계속 사용하다보면 활용도가 높은 기능이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로 인터넷 강의를 들으면서 메모가 가능하는 등의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여 사용하고 있다면 한번쯤은 사용할만한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고객센터에서 “휴대기기에서 PIP 사용”이라는 항목 여기 링크에서 기기별 유튜브 PIP모드 설정 방법 등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선 유튜브 PIP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아이패드의 iPadOS를 기준으로 아이패드 유튜브 PIP 끄기 및 켜기 방법과 함께 아이패드 유튜브 PIP 기능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유튜브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 검색기록 삭제 5초내 해결! (개별, 전체삭제, 알고리즘 초기화)

유튜브 시청기록 확인, 상세 보기 방법 (날짜 몇시 몇분 사용기기 까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