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카톡 예약 전송 모바일로 예약 문자 보내기 1분내 설정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톡 예약 전송 방법, 카카오톡 앱을 통해 예약 문자를 본인 또는 상대방에게 보내고 해당 카톡 예약 전송 내용을 수정 또는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은 최근에는 정말로 우리나라 누구나 남녀노소 다양하게 활용하는 국민 모바일 메신저가 되어 국내에서는 계정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을 찾기가 드물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과의 주요 온라인 소통 채널이 카카오톡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씩 늦은 저녁이나 새벽에 미리 무언가 메시지를 보내야 하는데 잊어버리고 있었던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때 정말 친한 친구사이나 가족이 아니라면 시간을 보지도 않고 그냥 카톡을 보내기에는 불편한 일이 생깁니다.

그렇다고 날이 밝은 다음에 보내기에는 완전히 잊어버리고 중요한 메시지를 못보내는 것이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까지만 해도 카톡으로 미리 문자를 보내고 싶어도 카톡 예약 전송 기능이 존재하지 않아 불편했었는데요, 22년 5월 즈음 버전업이 되면서 카톡 예약 전송 기능이 새롭게 추가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카톡 예약 전송 기능 사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모바일앱을 통해 카톡 예약 전송을 생성하는 방법을 정리하고, 이렇게 카톡 예약 전송 설정해둔 리스트를 확인하고 수정, 변경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 카톡 예약 전송 기능 설정 방법

​카카오톡 예약 전송 기능을 카카오톡 모바일앱을 통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매우 손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메시지를 보낼 상대방 채팅창 > 우측 하단 “#” 선택

카톡 문자를 예약 전송할 상대방의 채팅창으로 들어갑니다. (실은 발송 대상은 나중에 변경할 수도 있기 때문에 어느 채팅방으로 접속해도 상관 없긴 합니다.)

그 다음 입력창 우측에 있는 “#”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카톡 예약 전송

2. 입력창 상단 메뉴 > “메시지 예약”선택

“#”을 선택하면 입력창 위로 여러 가지 메뉴들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메시지 예약”을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을 선택하면 나타나는 메뉴들을 죠르디 도구라고 부르는데요,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카카오톡 고객센터에서 간단하게 FAQ로 안내(여기 링크) 하고 있습니다.

카톡 예약 전송

3.” 메시지를 예약해 주세요” 화면 설정

좌측 상단에 죠르디 아이콘이 나타나면서 “메시지를 예약해주세요”라는 창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일시와 발송대상, 미리 알림 여부를 설정한 다음 우측 하단의 “등록하기”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발송 시간을 현재 시점으로부터 5분 후부터 설정이 가능합니다.

카톡 예약 전송

추가로 가장 하단에 있는 “미리 알림”을 설정해놓으면 발송 15분 전에 알림이 오도록 할 수 있습니다.

카톡 예약 전송

위와 같이 설정을 완료하면 예약이 완료되었다는 안내 문구가 채팅방 배경화면에 잠깐 떴다가 사라집니다. 그 다음 해당 시간이 되어 전송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예약 문자가 전송됩니다.

​주의할 점은 다른 카톡 메지시와는 달리 메시지 맨 앞에 캐릭터의 얼굴(죠르디)가 나타납니다.

카톡 예약 전송


카카오톡, 카톡 예약 전송 기능 수정, 삭제 방법

한번 카톡 예약 전송을 설정한 다음 5분전까지는 얼마든지 마음대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발송 전에 내용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수정을 하거나 발송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1. 메시지를 보낼 상대방 채팅창 > 우측 하단 “#” 선택

카톡 문자를 예약 전송 설정해둔 상대방의 채팅창으로 들어갑니다. 그 다음 입력창 우측에 있는 “#”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카톡 예약 전송

2. 입력창 상단 메뉴 > “메시지 예약” 누르기

“#”을 선택하면 입력창 위로 여러 가지 메뉴들이 표시되는데요, 여기서 “메시지 예약”을 눌러줍니다.

카톡 예약 전송

3.” 메시지를 예약해 주세요” > “예약 목록 보기” 선택

“메시지를 예약해 주세요” 화면이 나타나면 이번에는 좌측 하단에 있는 “예약 목록 보기를 선택해줍니다.

카톡 예약 전송

4. 브리핑 보드 > “예약 메시지” > 리스트 선택

브리핑 보드가 나타나면 우측 상단의 “예약 메시지” 탭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카톡 예약 전송을 대기하고 있는 카카오톡 메세지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수정 또는 삭제하고자 하는 메시지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카톡 예약 전송

4. 수정(내용 입력) 또는 삭제(… > 예약 메시지 삭제)

아래 이미지와 같이 변경 화면이 나타나면 해당 항목을 눌러 메시지, 예약 전송 일자나 발송대상, 미리 알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약 메시지를 삭제하고자 한다면 우측 상단의 점 세개(…)를 선택한 다음 나타난 창에서 “예약 메시지 삭제”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카톡 예약 전송

​참고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예약된 시간 5분 전에는 수정이 불가하다는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만일 발송 시간이 임박한 경우에는 목록에 있는 카카오톡 메시지를 삭제했다가 새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카톡 예약 전송 기능 사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모바일앱을 통해 카톡 예약 전송을 생성하는 방법을 정리하고, 이렇게 카톡 예약 전송 설정해둔 리스트를 확인하고 수정, 변경하는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톡 카톡 친구 추가 안됨 5가지 이유 및 해결 방법 총정리

PC 카카오톡 카톡 광고 차단 팝업 광고 없애기 1분내 끝내기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