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변경, 메모 비밀번호 없애기 초기화 1분내 끝내기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변경 방법, 아이폰 메모 비번 초기화 및 아이폰 메모 잠금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애플에서 만든 기본 앱들은 최적화도 잘되어 있고 인터페이스도 쓸만하여 활용도가 높은 편인데요, 그 중에서 아이폰 메모앱 또한 일상에서 여러 용도로 사용하고 기기간 데이터 연동도 손쉬워서 자주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메모앱은 아이폰 iOS 뿐만 아니라 맥북의 macOS 운영 체제에서도 (OS X Mountain Lion이후 별도 어플리케이션으로 제공) 애플의 iCloud 서비스를 사용하여 기기 간에 동기화할 수 있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주변에서 많은 사람들이 아이폰 메모앱을 통해 일상 속 크고 작은 많은 정보들을 저장해두곤 하는데요, 가끔씩은 다른 사람들에게 노출되면 안되는 보안 업무 정보나 민감한 개인 정보 등을 메모에 적어 넣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아이폰 메모 잠금 기능,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설정을 사용하게 됩니다. (참고로 아이폰 메모 비번 적용 방법은 여기 포스팅에 정리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만든 아이폰 잠금 메모의 경우에도 메모 비밀번호 변경이나 또는 메모 잠금 해제가 필요한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기본적인 아이폰 메모 잠금 해제 방법을 정리하고,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변경 방법, 초기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아이폰 메모 비번을 잊어버렸을 때는 복구 방법이 없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메모의 잠금을 해제하려면 메모를 잠글 때 사용한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암호를 잊어버린 경우 애플에서도 잠긴 메모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법이 없음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여기 링크) 새 암호를 생성할 수 있지만 새 암호로는 이전 메모에 접근할 수 없으며 이후 생성하는 메모만 새 암호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해제 방법

아이폰의 기본 앱인 “메모앱”은 실시간으로 손쉽게 메모를 작성하고 저장함과 동시에 아이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연동되어 있는 기기들과 해당 메모를 공유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기능은 이렇게 작성한 메모 중에 민감하고 외부에 공유가 되어서는 안되는 항목에 대해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FACE ID 등의 생체신호 인증을 해야만 볼 수 있도록 잠금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아이폰 메모 잠금 해제,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없애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잠금 설정된 메모 리스트 선택

아이폰 메모 잠금 설정을 하면 메모 리스트에 제목 일부가 노출되고 아래와 같이 제목 좌측에 좌물쇠 모양이 나타나는데요,

잠금 해제하고자 하는 메모 리스트를 눌러줍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2. 잠금 메모 열기

FACE ID 또는 비밀번호 입력으로 해당 문서가 바로 열리지 않은 상태라면 우측 상단에 자물쇠 모양이 나타나면서

“이 메모는 잠겨 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노출됩니다. 자동으로 FACE ID 설정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면 아래와 같이 “메모 보기”를 선택한 다음 비밀번호를 눌러서 해당 메모를 열어줍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3. 우측 상단 점 세개 “…” 선택

아이폰의 잠금 설정된 메모를 생체인증 또는 비밀번호 입력으로 열어주었다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점 세개 더 보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4. 아래 메뉴 항목 > “제거” 선택

하단에 설정 가능 메뉴 항목들이 나타나면 크게 표시된 4개의 아이콘 중에 하나인 “제거”를 눌러줍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오른쪽 상단에 존재했던 자물쇠 모양이 사라지면서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가 해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변경 방법

만일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을 변경한다고 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기본적으로 아이폰 메모 앱의 모든 비밀메모는 동일 계정 내에서는 동일한 비밀번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만일 해당 비밀번호가 유출된다면 잠금 설정한 메모 전부가 오픈될 수 있기 때문에 민감한 정보가 존재한다면 주기적으로 변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설정 > “메모” 선택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메모”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메모 설정 항목은 좀 더 스크롤을 내려야 나타납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2. 메모 > “암호” 선택

메모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중간 즈음에 보이는 “암호” 항목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3. 메모 암호 설정 > “암호 변경…” 선택

메모 암호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면 iCloud와 계정 이메일이 나타납니다.

해당 화면에서 Face ID 사용 여부에 대한 설정이 가능하며 “암호 변경…”을 누르면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변경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4. 메모 암호 설정 > “완료” 선택

최초 암호를 설정했던 것과 동일하게 비밀번호, 비밀번호 확인을 2번 입력한 다음, 힌트를 입력합니다.

참고로 아이폰 메모에서는 암호를 잊어버렸을 때 복구하거나 재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애플에서도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추후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가 잘 기억나지 않을 때를 대비해서 “힌트” 항목은 꼭 입력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각 항목에 대한 입력이 완료되면 우측 상단에 있는 “완료”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아이폰 비밀번호 변경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아이폰 메모 잠금 설정 및 해제 방법에 대해서는 애플 지원 페이지 여기 링크에서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기본적인 아이폰 메모 잠금 해제 방법을 정리하고,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변경 방법, 초기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파일 삭제 , iOS 업데이트 삭제 1분내 끝내기

아이폰 이모티콘 업데이트 방법 (특수문자 이모티콘 방법 포함)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