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예약메시지 설정 및 확인, 취소, 편집 1분 끝내기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톡 예약메시지 사용법 – 카톡 예약메시지 만들기 및 편집,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은 국내에서는 거의 지배적으로 사용되는 메시징 플랫폼입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단순한 일상 대화를 넘어서 업무상의 커뮤니케이션에도 자주 사용됩니다. 카카오톡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기능인데요, 서로 즉시 메시지를 보내고 받으며 소통할 수 있어, 이는 일상 대화나 업무상의 긴급한 소통에 매우 유용합니다.

물론 카카오톡은 현재 단순한 메시징 서비스를 넘어서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며, 우리나라에서는 “국민 플랫폼”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카카오페이와 같은 결제 서비스, 카카오TV, 카카오채널과 같은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 그리고 위치 정보 및 택시 호출이 가능한 카카오맵과 카카오T, 온라인 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주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때때로 메시지를 예약하여 보내는 기능이 꼭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시간에 메시지를 보내고 싶지만 그 시간에 바쁘거나 접속할 수 없을 때, 메시지 예약 기능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은 업무상 중요한 알림이나 약속, 생일 축하 메시지 등을 정해진 시간에 자동으로 보내고자 할 때 특히 도움이 됩니다.

카톡에서도 카카오톡 예약메시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의 일정에 맞추어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게 되며, 다양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카오톡 예약메시지 보내기 방법과 더불어, 카카오톡 예약메시지 확인 및 변경,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 예약메시지 보내기 (생성) 방법

카카오톡 예약메시지를 보낼 때 굳이 한 가지 단점을 꼽자면 “5분 단위로”만 설정이 가능하며 5분 이내로 예약 설정이 어렵다는 점 입니다. 즉 딱 맞춰서 5분 단위로 카톡 문자를 받게 된다면 예약메시지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동시에 여러명 선택이 어렵고 한 사람에게만 송부가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예약메시지 보내기, 카톡 예약메시지 생성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예약 메시지를 보낼 채팅창 들어가기 > 좌측 하단 “+” 누르기
우선 예약 메시지를 보낼 카톡 채팅방에 들어간 다음, 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 (더보기 메뉴) 아이콘을 선택해 줍니다.

카톡 이름 가리기

2. 하단 팝업 > “예약 메시지” 선택
하단 팝업이 나타나면 여러가지 항목 중에서 “예약 메시지” 항목을 찾아 선택해 줍니다.

카카오톡 예약메시지 설정

3. 메시지 예약 작성하기
메시지 예약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첨부 파일/이미지 여부, 예약 메시지 텍스트, 예약 메시지 날짜/시간과 대상 변경, 알림 여부 설정이 가능합니다.

메시지 예약 대상 또한 추가/수정이 가능하므로 실제로는 아무 채팅창이나 들어가서 메시지 예약을 진행해도 됩니다. 다만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동시에 여러명에게 송부가 불가능하며 한 사람의 친구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알림 받음”을 체크하면 예약 메시지를 보내기 15분 전 사용자 본인도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몇 시간 후 또는 몇 일 후에 발송할 예약 메시지라면 해당 설정을 해두는 것을 추천 합니다.

카카오톡 예약메시지 설정

시간 설정의 경우에도 현재 시간으로 부터 5분 이후에 5분 단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즉 23분이나 21분 등 5분 단위가 아닌 시간으로는 예약 발송이 불가능 합니다.

카카오톡 예약메시지 설정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을 하고 우측 상단의 “예약”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예약메시지 생성이 완료 됩니다.


카카오톡 예약메시지 편집 및 삭제 방법

위와 같이 생성된 카톡 예약메시지 확인 및 편집, 삭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예약 메시지를 보낼 채팅창 들어가기 > 좌측 하단 “+” 누르기
예약 메시지를 보낼 카톡 채팅방에 들어간 다음, 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 (더보기 메뉴)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카톡 이름 가리기

2. 하단 팝업 > “예약 메시지” 누르기
하단 팝업이 나타나면 여러가지 항목 중에서 “예약 메시지” 항목을 찾아 선택해 줍니다.

카카오톡 예약메시지 설정

3. 메시지 예약 > “예약 목록 보기” 누르기
메시지 예약 화면이 나타나면 “예약 목록 보기”를 눌러 카톡 메시지예약 확인 및 편집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예약메시지 설정

4. 브리팅 보드 > 편집할 예약 메시지 리스트 선택 > 우측 상단 점 세개 > 편집 또는 삭제
브리핑 보드 화면이 나타나면 편집할 예약 메시지 리스트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카카오톡 예약메시지 설정

그 다음 해당 메시지 우측 상단에 있는 점 세개 – 더보기 메뉴를 선택해준 다음, 나타난 팝업 화면에서 “편집” 또는 “삭제”를 눌러 줍니다.

카카오톡 예약메시지 설정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카톡 예약메시지 확인 및 편집, 삭제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카카오톡 고객센터에서 카톡 FAQ 관련 내용을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카오톡 예약메시지 보내기 방법과 더불어, 카카오톡 예약메시지 확인 및 변경,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서체 바꾸기, 폰트 설정 1분 해결 방법

구매자, 수취자별 카카오톡 선물하기 환불 꿀팁 1분 정리 (상대방 알림여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