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아이폰 듀얼메신저 사용 방법 비교 (카톡, 텔레그램 등 계정 2개 만들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아이폰 듀얼메신저 사용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22년 9월 국내메이저 통신사에서 esim이 도입됨에 따른 특징과 함께 이를 활용하여 갤럭시 또는 아이폰에서 듀얼 메신저 사용 방법을 비교해보고 카톡을 예시로 텔레그램, 페이스북 등의 계정을 2개 운용하는 방법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eSIM이란 “embeded SIM”의 줄임말로 물리적인 유심(usim) 카드 대신 스마트폰에 탑재된 반도체 칩을 사용하여 휴대폰 개통 정보를 다운로드 받아 저장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eSIM은 이미 기기에는 탑재되기 시작된지는 오래되었지만 국내에서는 22년 9월 1일부터 SKT, KT, LG U+ 이동통신 3사의 eSIM 서비스가 제공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eSIM 지원 단말기로는 애플 아이폰 Xs 이후 출시된 모델과 삼성 갤럭시 Z플립4, Z폴드4 이후 출시된 모델입니다.

실제 아이폰은 오래전부터 기기에서 제공했지만 메이저 통신사 입자에서는 출혈경쟁 등 득보다 실이 많은 부분이라 도입자체가 지지부진하다가 뒤늦게 서비스가 시작된 느낌입니다.

eSIM을 사용하는 이유는 기존 통신사에서 가상번호를 부여해왔던 투넘버 서비스와 비슷한 용도인데요, 개인과 업무용 휴대폰을 완전히 분리하기 위함 입니다. 기존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투넘버 서비스의 장점은 개인 번호를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이지만, 단점은 전화, 문자 수신 시업무용과 개인용 구분이 쉽지 않다는 것 인데요,

eSIM은 이러한 니즈에 맞춰서 eSIM은 단순히 연락처만 2개로 확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전화나 문자, 데이터 등 스마트폰 하나에서 사용하던 방식을 완전히 분리하여 2개의 요금제 가입이 가능한 특징이 존재합니다.

SKT ESIM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이러한 eSIM의 정의, 특징과 이를 활용한 갤럭시, 아이폰 듀얼메신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갤럭시의 경우 esim 지원 기기가 많지 않음에도 이전부터 듀얼메신저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이 쉽지만 반대로 아이폰은 xs 이후 esim 기능이 탑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듀얼메신저 기능 사용이 어려워서 우회를 통한 방법 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eSIM이란? USIM과 다른점은?

eSIM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embedded SIM”의 약자입니다. 영어 직역 그대로 해당 반도체 칩이 기기 속에 내장되어 있는 SIM을 뜻하는데요,

기존 USIM이 외부로부터 스마트폰의 SIM 트레이에 직접 SIM 카드를 삽입하는 방식이었다면 eSIM은 기기 내부에 내장되어 있기에 그러한 번거로움이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SKT ESIM

eSIM은 플라스틱 카드 형태의 USIM과 다르게 휴대폰에 내장된 칩에 프로파일을 다운로드 – 내려받는 방식으로 사용자는 QR코드로 통신사 인증정보를 다운 받아 이용하는 형태로 대리점을 방문하지 않고 직접 개통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물론 번호 이동이나 기기변경할 때에도 번거롭게 USIM 칩을 교체할 필요 없이 QR코드로 다운로드, 삭제할 수 있어 편리함이 존재합니다.

참고로 eSIM 지원 단말기는 애플 아이폰 Xs 이후 출시된 모델과 삼성 갤럭시 Z플립4, Z폴드4 이후 출시된 모델입니다.

eSIM 사용법, 꿀팁

추가적으로 앞서 설명한 eSIM 편리함 외에도 아래와 같은 응용이 가능합니다.

가령 USIM에 데이터 무제한을 사용하고 보조로 eSIM에 전화 무제한을 사용해 통신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나 전화, 문자 모두 USIM, eSIM 중 선택이 가능하므로 전화는 보조 번호로만 사용하고 싶다면 전화만 무제한 요금제를 가입하면 됩니다.

물론 해외 출장이 자주 있을 경우에는 국내에서 쓰던 유심은 전화 용도로 쓰고 eSIM은 현지 데이터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가족할인을 사용하는 경우 기존 통신사를 바꾸기 힘들기 때문에 해당 통신사의 요금제를 최소한으로 낮추고, 새로 가입한 eSIM에 기존에 사용하던 요금제로 가입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eSIM을 통해 전화, 문자는 간단하게 구분이 가능한데요, SNS는 완전히 분리가 가능할지 다음 세션에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아이폰 듀얼메신저 가능할까?

듀얼 메신저란 한나의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 등의 메신저 앱을 두 개의 계정으로 각각 사용하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두 가지(갤럭시, 아이폰) 기종 모두 가능은 하지만 아이폰 듀얼메신저는 공식적으로 제공되고 있지 않으며 현실적으로 사용이 불가 합니다. 갤럭시 듀얼메신저는 간단한 설정으로 가능하며 아래 세션에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갤럭시에서는 공식적으로 “듀얼메신저”라는 기능이 있어 간단한 설정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와 더불어 “보안폴더”라는 기능으로 우회해서 사용 또한 가능합니다.)

eSIM을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OS 모델은 갤럭시Z폴드4, Z플립4 밖에 없습니다. 애플 아이폰은 2018년 출시된 아이폰XR부터 가능해 종류가 더 많은데요 공식적으로 아이폰 듀얼메신저를 지원하지 않다는 게 매우 아쉬울 뿐 입니다.

실은 카톡은 국민 메신저라 불릴 만큼 주요 소통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고 업무 용도라도 많이 활용되고 있어 아이폰 듀얼메신저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점은 큰 걸림돌로 느껴집니다.

아이폰 듀얼메신저는 아래와 같이 “알트스토어(Altstore) 우회 경로”를 통해 아이폰 듀얼메신저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보안상 위험과 주기적인 갱신 조치 등의 불편함이 있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개하지 않고자 합니다.

아이폰 듀얼메신저

실은 아이폰의 경우 eSIM 지원 기기는 갤럭시보다 월등히 많지만, 아래와 같이 실제 개인용/업무용으로 구분해서 사용하기에는 사용자인터페이스(UI) 편의성이 좀 떨어지는 편 입니다.

아이폰 듀얼메신저

갤럭시의 경우 eSIM 지원 기기가 갤럭시Z폴드4, Z플립4 이상 기종으로 서비스 가능 단말기 수가 부족하다는 점, 아이폰에서는 듀얼 메신저가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eSIM 자체 활용도가 높아지려면 좀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갤럭시 듀얼메신저 기능 사용법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아이폰 듀얼메신저는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지만 갤럭시의 경우 “듀얼메신저” 기능을 통해 카톡, 페이스북, 텔레그램 등 2개 계정 운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갤럭시 듀얼 메신저 기능을 활성화 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듀얼 앱과 메인 앱을 잘 구분할 수 있도록, 듀얼 앱 아이콘과 화면 하단에 스페셜 배지가 표시되어 구분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삼성전자 서비스 여기링크에서 듀얼메신저 기능 사용법에 대해 간단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계정 두개

듀얼메신저 기능을 통한 카톡 계정 두개 만들기

그러면 위와 같이 eSIM 또는 가상 번호를 생성하는 투넘버 서비스를 통해 앞서 설명한 갤럭시 듀얼 메신저 기능을 사용하여 카톡 계정 두개 만들기 방법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겠습니다.

1. 기본 설정 앱 > “유용한 기능” 선택

먼저 기본 설정 앱을 실행한 다음 “유용한 기능”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톡 계정 두개

2. 유용한 기능 > “듀얼 메신저” 누르기

유용한 기능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듀얼 메신저”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톡 계정 두개

3. 듀얼 메신저 > “카카오톡” 누르기

듀얼 메신저 화면이 나타나면 듀얼 메신저 기능이 지원되는 앱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카카오톡” 항목의 우측 끝에 있는 토클 버튼을 선택하여 활성화 시켜 줍니다.

카카오톡 계정 두개

4. 듀얼 카카오톡 앱 설치 > 주의 사항 확인하기

카카오톡 듀얼 앱을 설치할까요? 팝업창이 나타나면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카카오톡 계정 두개

그 다음, 아래 이미지와 같은 듀얼 메신저 관련 주의사항을 필독합니다. 해당 서비스는 사용하고자 하는 듀얼앱의 내부 정책에 따라 사용이 제한될 수 있고 삼성전자는 해당 앱에 대해 보증하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카카오톡 계정 두개

5. 카카오톡 듀얼앱 활성화

카카오톡 듀얼 앱을 설치하고 나면 듀얼 메신저의 “사용 중인 앱” 부분에 카카오톡이 활성화되고, 스마트폰 홈 화면에도 스페셜 배지 붙은 아이콘으로 듀얼 앱이 생성됩니다.​

카카오톡 계정 두개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아이폰 듀얼메신저 사용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22년 9월 국내메이저 통신사에서 esim이 도입됨에 따른 특징과 함께 이를 활용하여 갤럭시 또는 아이폰에서 듀얼 메신저 사용 방법을 비교해보고 카톡을 예시로 텔레그램, 페이스북 등의 계정을 2개 운용하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모바일기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용량늘리기, 용량 정리 및 저장공간 최적화 1분내 끝내기(디바이스 케어)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변경, 메모 비밀번호 없애기 초기화 1분내 끝내기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