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선택할 수 없음 오류 1분내 해결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선택할 수 없음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선택할 수 없음 이유와 함께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및 유튜브 스마트저장 설정 방법도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기능은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이라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의 기능 중에 하나 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광고 없이 영상을 감상할 수 있으며, 백그라운드 재생, 오프라인 영상 다운로드 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초 2015년에 “YouTube Red”로 출시되었지만, 2018년에 “YouTube Premium”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에는 두 가지 주요 구독 옵션을 제공합니다:

  1.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YouTube Music Premium) : YouTube Music 전용 접근 권한을 제공하며, 광고 없이 음악을 즐길 수 있고 오프라인으로 다운로드 받거나 백그라운드에서 재생이 가능합니다. 가격은 국가별로 차이가 있으나 대한민국에서는 월 8,690원입니다.
  2. 유튜브 프리미엄 (YouTube Premium) : YouTube Music Premium의 모든 혜택에 추가로, YouTube 영상에서 광고가 없어지며 백그라운드 영상 재생, 영상 다운로드, YouTube Originals 감상, 작은 화면에서 영상 시청(PiP 기능) 등의 부가 기능이 제공됩니다. 한국에서의 가격은 월 10,450원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통해 사용자는 광고 없이 영상을 즐기며, 백그라운드 재생 기능으로 다른 작업을 하면서 동시에 영상과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다운로드 기능을 이용해 인터넷이 없는 상황에서도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기능을 사용하다보면 가끔 오프라인 저장 기능 때문에 불편한 점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기능입니다. 특히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설정 불가라는 오류로 불편한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선택할 수 없음 오류의 원인과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선택할 수 없음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오류 현상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화질이 너무 낮아서 화질을 설정하기 위해 화면에서 톱니바퀴를 눌러 화질 메뉴를 선택했는데 아래와 같이 이렇게 “화질 – 사용할 수 없음” 이라고 떠서 화질을 조절할 수 없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해당 “화질 – 사용할 수 없음”을 누르면 아래 이미지처럼 ‘오프라인 상태에서는 화질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분명 현재 데이터 또는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유튜브 영상을 시청 중인데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선택할 수 없음이 무슨 뜻인지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오류 원인

사실 이러한 증상은 유튜브 프리미엄을 가입한 사람들이 자주 겪는 문제 중 하나로,  해당 영상이 오프라인 저장된 영상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분명 본인이 이러한 영상을 저장한 일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사실 유튜브에서는 본인이 수동으로 오프라인 저장한 영상 외에도 “스마트 오프라인 저장”이라는 기능이 있어서 본인의 의도와 상관없이 동영상이 오프라인 저장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보관함에서 오프라인 저장된 영상들을 모두 삭제를 해주어야 합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방법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저장 영상 삭제가 가능합니다.

1. 유튜브 우측 하단 “보관함” 누르기

유튜브 메인 화면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보관함” 메뉴 기능을 선택해 줍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2. “오프라인 저장 동영상” 누르기

하단의 내 동영상과 내 영화 사이에 있는 “오프라인 저장 동영상” 이라는 항목을 눌러 줍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2. 영상 우측 세로 점 세개 > “오프라인 저장 콘텐츠에서 삭제” 누르기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를 위해서는 해당 오프라인 저장 콘텐츠 우측에 있는 세로 점 세개 (더보기) 메뉴를 선택한 다음,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하단에 나타난 메뉴인 “오프라인 저장 콘텐츠에서 삭제” 버튼을 선택해 줍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그러면 아래와 같이 “동영상이 오프라인 저장 콘텐츠에서 삭제되었습니다.” 라는 팝업과 함께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스마트 오프라인 저장 설정

유튜브 기능 중에 “스마트 오프라인 저장” 이라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스마트 오프라인 저장 기능이란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맞춤 동영상이 보관함에 “자동으로” 저장되어 오프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한 경우, 본인 의도와 상관 없이 자동으로 이 기능이 켜져 있을 경우, 맞춤 동영상이 보관함에 저장됩니다. 보관함에 저장되는 동영상의 경우 기존 설정에 따른 화질로 저장이 됩니다. 그러므로 해당 영상을 볼 경우 해당 화질로 고정되어 화질을 조절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래서 이 기능만 비활성화해주면 유튜브 오프라인상태 화질 문제를 더 이상 겪지 않게 됩니다.


유튜브 스마트 오프라인 저장 설정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유튜브 스마트 오프라인 저장 기능 설정이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1. 우측 상단 유튜브 프로필 아이콘 누르기

메인 기본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본인의 유튜브 프로필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아이폰 유튜브 PIP

2. 프로필 설정 화면 > “설정” > “일반” 누르기

프로필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하단의 고객센터 위에 있는 “설정” 항목을 선택합니다.

아이폰 유튜브 PIP

3. 설정 > “백그라운드 및 오프라인 저장” 선택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백그라운드 및 오프라인 저장”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유튜브 스마트 오프라인 저장

4. 백그라운드 및 오프라인 저장 > “스마트 오프라인 저장” 비활성화

백그라운드 및 오프라인 저장 항목에서 가장 상단에 있는 “스마트 오프라인 저장” 기능을 비활성화 시켜줍니다.

유튜브 스마트 오프라인 저장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설정 불가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유튜브 고객센터에서 여기 링크를 통해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기능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선택할 수 없음 오류의 원인과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선택할 수 없음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유튜브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 추천 검색어 삭제 및 표시 해제 1분내 설정 끝내기 (유튜브 검색 기록 오류 해결)

아이패드 유튜브 PIP 끄기, 유튜브 PIP란 설정 및 사용 방법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