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연령제한 해제 미성년자 제한모드 설정 및 성인인증 방법

유튜브에는 “연령제한”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만 18세 미만의 미성년의 사용자에게 적합하지 않은 동영상이 있으면 연령 제한을 추가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가끔 유튜브 연령제한 해제 및 성인인증을 통해 설정을 하거나 반대로 유튜브 연령제한 기능을 활성화 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유뷰트 연령 제한 기능은 우선 유튜브가 아니라 제작자 – 크리에이터가 자체적으로 정하는 것이고, 연령제한을 설정하지 않은 영상이라도 유튜브의 검토 결과에 따라 연령 제한이 적용될 수 있다고 하네요.

동영상에 연령 제한을 적용하면 성인인 만 18세 이상의 시청자가 로그인한 경우에만 이 동영상을 시청하도록 분류가 되고요, 연령 제한 동영상은 유튜브의 특정 섹션에는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보통 아래와 같이 가이드에 따라 연령제한 영상이 설정 되는데요,

폭력
혐오스러운 이미지
과도한 노출
성적 콘텐츠
위험한 활동 묘사

유튜브 내의 기능 중에 “연령제한” – “제한모드”를 활성화하면 이렇게 설정된 성인용 (미성년자가 볼 수 없게 설정된) 영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에게 부적합할 수 있는 동영상을 숨길 수 있어 필터링이 100%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매우 유용한 기능인 것은 틀림없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연령제한을 설정하거나 해제하는 방법, 그리고 유튜브 연령제한 성인 인증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튜브 연령제한 제한모드 켜기 및 끄기 방법

우선 유튜브 youtube 연령제한 제한모드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유튜브 앱 실행 > 우측 상단 내 프로필 선택

유튜브 앱을 실행한 다음 오른쪽 상단에 나의 계정에 해당하는 나의 프로필 이미지를 선택해줍니다.

유튜브 연령제한 해제



2. [계정 화면] 설정 선택

계정 화면에서는 나의 계정과 관련된 각종 설정이 가능한데, 아래 부분에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의 “설정” 항목을 찾아서 선택해줍니다.

유튜브 연령제한 해제 미성년자 제한모드 설정 및 성인인증 방법



3. [설정 화면] 일반 선택

설정화면에 들어가면 나의 계정의 유튜브 설정 관련 항목이 나타나는데요, 가장 상단에 있는 “일반”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유튜브 연령제한 해제 미성년자 제한모드 설정 및 성인인증 방법


4. [일반 화면] 유튜브 연령제한 해제, 제한모드 활성화
일반 화면에서 아래로 계속 스크롤바를 내리다보면 “제한 모드” 항목이 나타납니다.

이 모드를 사용하면 미성년자에게 부적합할 수 있는 동영상을 숨길 수 있습니다.
단, 필터링이 완벽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이 설정은 이 기기의 이 앱에만 적용됩니다.

유튜브 연령제한 제한모드란?

위와 같이 하단에 설명을 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이 활성화 되면 해당 계정이 아니라 설정한 기기에만 유튜브 연령제한 제한모드가 활성화 됩니다.

우측에 있는 토글 버튼이 활성화(켜기) 상태라면 파란색 표시가 됩니다.

유튜브 연령제한 해제 미성년자 제한모드 설정 및 성인인증 방법


5. [일반 화면] 유튜브 연령제한 해제, 제한모드 활성화

만일 유튜브 연령제한 모드를 비활성화, 끄기 위해서는 우측에 있는 토글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버튼 색상이 파란색에서 회색으로 바뀌면서 꺼짐 상태가 됩니다. 

유튜브 연령제한 해제 미성년자 제한모드 설정 및 성인인증 방법




유튜브 성인인증 절차 및 연령제한 인증 방법

만일 유튜브 제한모드가 해제된 상태에서 성인이 시청 가능한 영상을 보고자 할 때에는 성인인증이 안되어 있는 기기의 경우 아래와 같이 유튜브 연령제한 해제 인증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유튜브 연령제한 해제 미성년자 제한모드 설정 및 성인인증 방법

유튜브 연령제한 인증, 성인인증 방법은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이름(실명)과 생년월일, 휴대전화 인증만으로 손쉽게 가능합니다.

유튜브 연령제한 해제 미성년자 제한모드 설정 및 성인인증 방법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유튜브 연령제한 해제 및 설정, 그리고 유튜브 연령제한 해제 – 인증을 위한 성인인증이 가능합니다.

미성년자 자녀들을 위한 유튜브 사용은 유튜브키즈를 추천하지만 아무래도 중고등학생 이상은 유튜브를 시청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해당 기능 사용이 많아지는 듯 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었으면 합니다.


참고로 유튜브의 연령제한 해제 (제한모드) 관련 기능에 대한 공식 메뉴얼은 아래와 같습니다. 설명이 부족한 편이긴 하나 위의 내용으로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참고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174084?hl=ko&co=GENIE.Platform%3DAndroid


참고로 최근에는 유튜브 프리미엄 계정을 인도를 우회해서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의 경우 유튜브 뮤직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데요, 문제는 유튜브뮤직의 추천음악, 차트가 모두 “인도”로 국가설정이 되어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아래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유튜브뮤직 인도 설정을 한국으로 변경하는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두었습니다.

https://itmanual.net/%ec%9c%a0%ed%8a%9c%eb%b8%8c-%eb%ae%a4%ec%a7%81-%ec%9d%b8%eb%8f%84-%ed%95%9c%ea%b5%ad%ec%b0%a8%ed%8a%b8-%eb%b3%80%ea%b2%bd-%ec%84%a4%ec%a0%95-%eb%b0%a9%eb%b2%95/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