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갤럭시 저장공간 확보 1분내 끝내기

오늘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카톡 앱자체를 삭제하지 않고 캐시나 데이터 삭제를 통해 갤럭시 용량 정리 및 저장공간 최적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갤럭시는 내장메모리 공간 뿐만 아니라 SD메모리 사용도 가능하고 아이폰에 비해 용량 확장이 가능하여 어느 세월에 다 저장공간을 다 쓰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어느새 용량이 다 차서 갤럭시 용량늘리기가 필요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아래와 같이 “갤럭시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방법 만으로 갤럭시 저장공간 확보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더불어 갤럭시 디바이스케어 기능을 활용하여 용량 정리를 하여 손쉽게 갤럭시 용량 늘리기가 가능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방법에 대해 설정 기능과 카카오톡앱을 통한 설정 방법 2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갤럭시 디바이스케어를 통한 추가적인 갤럭시 저장공간 최적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캐시”란 용어가 자주 등장하게 되는데요,

캐시란 갤럭시 디바이스의 데이터의 접근성을 높이고 어플리케이션 등을 빠르게 실행 하기 위해서 만든 임시 저장소입니다. 그렇기에 반복적인 작업을 하는 경우 처리 속도가 빨라지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저장공간을 차지하는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이러한 카카오톡의 앱캐시 수동 삭제를 통해 저장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참고로 갤럭시 앱캐시가 아닌 갤럭시 시스템캐시 삭제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정리한 바 있습니다.

갤럭시 캐시 삭제 2가지 방법(갤럭시 앱캐시, 시스템캐시 삭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갤럭시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방법을 중심으로 갤럭시 용량 정리 및 저장공간 최적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갤럭시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1) 설정앱에서 캐시/데이터 삭제

우선 설정앱을 통해 갤럭시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 카톡앱의 앱캐시 또는 앱데이터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이 무척 간단합니다.

1. 설정 > “애플리케이션” 누르기

먼저 갤럭시의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설정 화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눌러줍니다.

갤럭시 캐시 삭제

2. 애플리케이션 > 앱 목록에서 “카카오톡” 선택

갤럭시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를 위해 앱 목록에서 카카오톡을 찾아서 선택해줍니다.

찾기가 어려울 경우에는 앱 목록이라고 적힌 우측 끝에 있는 필터 버튼을 선택한 다음, 정렬 순서를 크기 순으로 하면 대부분의 경우 카카오톡이 가장 위에 나타나게 됩니다.

갤럭시 캐시 삭제

3. 애플리케이션 정보 > “저장공간” 누르기

갤럭시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를 위해 애플리케이션 정보 화면에서 가운데 즈음에 표시되는 “저장공간”을 눌러줍니다.

갤럭시 캐시 삭제

4. 저장공간 > “캐시 삭제” 또는 “데이터 삭제” 누르기

카카오톡 저장공간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좌측 하단에 있는 “데이터 삭제” 또는 우측 하단에 있는 캐시삭제를 선택하면 갤럭시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 갤럭시 용량 늘리기가 가능해집니다.

참고로 캐시 삭제는 카톡에서 주고받은 사진이나 영상을 삭제하지 않고도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반대로 왼쪽 하단의 데이터 삭제의 경우 앱자체는 삭제되지 않으나 카톡에서 주고받은 미디어나 텍스트는 사라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만 그만큼 충분한 저장공간 확보가 가능합니다.)

보통 카카오톡의 앱캐시 삭제만으로 충분한 갤럭시 저장공간 확보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갤럭시 캐시 삭제

위와 같은 방법과 카카오톡 뿐만 아니라 다른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다른 앱들도 앱데이터 또는 앱캐시 삭제를 설정해주면 갤럭시 저장공간 확보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갤럭시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2) 카톡 앱에서 캐시데이터 삭제

다음으로는 카카오톡앱, 카톡앱에서 용량 줄이기 방법입니다. 카톡앱에서도 아래와 같이 갤럭시 카톡 용량 줄이기를 위한 캐시 데이터 및 음악 캐시 데이터 삭제가 가능합니다.

1. 카톡 앱 실행 > 우측 하단 더보기 메뉴(점 세개) > 우측 상단 설정 버튼 누르기

카카오톡 앱을 실행하면 하단에 총 다섯 개의 탭이 나타나는데요, 가장 오른쪽에 있는 “더보기” (가로점 세개)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더보기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다시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 버튼을 선택합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2. 설정 화면 > “기타” 누르기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와 같이 설정 항목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하단 부분에 있는 “기타” 항목을 선택합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3. 기타 화면 > “채팅방 용량 관리” 누르기

​기타 설정 화면에 들어가게 되면 “채팅방 용량 관리”를 찾아 선택해줍니다. (버전에 따라 명칭이 다르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4. 채팅방 용량 관리 > “캐시 데이터 삭제” 또는 “음악 캐시 데이터 삭제” 진행

채팅방 용량 관리 화면에 들어가면

캐시 데이터 삭제 또는 음악 캐시 데이터 삭제 항목을 선택하면

갤럭시 카카오톡 용량줄이기 – 카톡 정크 데이터 삭제가 가능합니다.

갤럭시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갤럭시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두번째 방법으로 카톡 앱을 통해 위와 같이 일단 카카오톡 캐시 데이터 및 음악 캐시 데이터 삭제가 가능합니다.


​갤럭시 용량늘리기 (3) 디바이스케어 저장공간 최적화

아래 방법은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방법보다는 갤럭시 용량늘리기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디바이스케어”라는 기능을 이용하여 저장공간을 최적화하는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갤럭시 용량늘리기 – 저장공간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1. 설정 > “디바이스 케어” 누르기

​먼저 갤럭시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디바이스 케어”를 선택합니다.​

갤럭시 용량늘리기

2. 디바이스케어 > “저장공간” 누르기

아래와 같이 디바이스케어 화면이 나타나면 하단의 여러가지 항목 중에 “저장공간”을 눌러줍니다.

갤럭시 용량늘리기

3. 저장공간 > “지금 정리” 누르기

디바이스케어의 저장공간 화면이 나타나면 현재 저장공간 크기와 함께 시스템/사용자 데이터, 불필요한 데이터와 사용 가능 데이터가 분류되어 표시됩니다.

여기서 파란색 버튼인 “지금 정리 (X MB)” 버튼을 선택하게 되면, 캐시 파일 / 잔여 파일 / 광고성 파일 등 불필요한 데이터를 알아서 삭제해서 저장공간 확보가 가능해집니다.

갤럭시 용량늘리기

위와 같이 갤럭시 디바이스케어 저장공간 최적화를 통해 나의 스마트폰에 쌓여있던 임시파일이나 캐시를 정리를 통해 갤럭시 앱 용량줄이기가 가능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이 갤럭시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방법을 중심으로 갤럭시 용량 정리 및 저장공간 최적화 방법과 함께 가장 기본적인 갤럭시 저장공간 확보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추가적인 갤럭시 등의 삼성전자 전자기기 관련 FAQ 및 챗봇 서비스는 여기 링크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삼성 갤럭시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자동완성 끄기 스마트입력 문구추천 설정 1분 내 방법

갤럭시 화면분할 분할화면 방법, z플립 멀티윈도우 설정 3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