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컴퓨터 마우스 감도 조절 방법, DPI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윈도우 설정 또는 마우스 자체 하드 버튼으로 DPI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 운영 체제를 사용하는 동안, 다양한 작업과 활동을 위해 마우스를 주요 입력 장치로 사용합니다. 마우스는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방법 중 하나로, 마우스의 움직임은 화면 상의 커서를 조종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파일을 열거나 닫고, 인터넷을 탐색하는 등의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수행하는 특정 작업의 성격이나 개인적인 선호에 따라 마우스의 기본 동작 방식, 특히 그 감도를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우스 감도는 마우스가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마우스를 조금만 움직여도 화면 상의 커서가 크게 움직이는 경우, 마우스 감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마우스를 상당히 많이 움직여야 커서가 조금 움직이는 경우는 마우스 감도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성능 게임을 플레이하는 경우, 마우스의 반응 속도와 정확성이 게임 내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슈팅 게임에서는 빠르고 정확한 마우스 움직임이 적을 향해 정확히 조준하고 신속하게 반응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런 경우, 마우스 감도를 높여 빠른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거나, 정밀한 조작이 필요할 때는 감도를 낮춰 보다 세밀한 컨트롤을 할 수 있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디자인이나 비디오 편집과 같은 정밀한 디지털 작업을 할 때, 마우스 커서의 정확한 위치 결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작업에서는 마우스 감도를 낮추어 미세 조정이 용이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마우스의 작은 움직임에도 커서가 정확히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도록 조정할 수 있어, 작업의 정밀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컴퓨터 마우스 감도 조절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DPI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마우스에서 DPI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윈도우 설정에서 컴퓨터 마우스 감도 조절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마우스 DPI란 무엇인가?
DPI는 “Dots Per Inch”의 약자로, 한 인치당 마우스가 감지할 수 있는 점의 수를 의미합니다. 간단히 말해, DPI 수치가 높을수록 마우스 포인터가 화면 상에서 더 멀리 이동하게 됩니다.
즉, DPI를 높이면 소량의 마우스 움직임에도 포인터가 화면에서 크게 이동하며, DPI를 낮추면 더 정밀한 컨트롤이 가능해집니다. 게임이나 그래픽 디자인과 같은 정밀한 작업을 할 때는 낮은 DPI를 선호할 수 있고, 일반적인 탐색이나 작업을 할 때는 높은 DPI를 선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우스 DPI 조절 방법은 마우스에 하드키가 있는 경우 버튼을 통한 방법과 소프트웨어 설정을 통한 방법이 존재 합니다.
(1) 마우스 DPI 설정 – 내장된 조절 버튼 사용
일부 마우스는 DPI를 직접 조절할 수 있는 자체 버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눌러 DPI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마우스 위나 옆면에 위치합니다. 버튼을 누를 때마다 DPI가 변경되며, 일부 마우스는 현재 DPI 수치를 나타내는 LED 표시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마우스 DPI 설정 – 소프트웨어를 통한 DPI 조절
윈도우 운영체제가 아닌 제조사별로 마우스 DPI 설정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Logitech, Razer, Corsair 등 많은 마우스 제조사는 자체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여 마우스 설정을 조절할 수 있게 하는데요, 제조사 웹사이트에서 해당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참고로 로지텍(Logitech)의 경우 G-Hub라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소프트웨어를 실행한 후, 마우스 설정 또는 DPI 설정 메뉴를 찾습니다. 여기서 원하는 DPI 수치를 설정하고 저장이 가능합니다.
윈도우에서 마우스 감도 조절 방법
마우스 하드웨어 버튼 또는 제조사 제공 소프트웨어가 아닌 윈도우에서 마우스 감도(또는 포인터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설정 앱 열기 > “장치” 선택
Windows 키를 누르고 설정
을 검색하거나, Windows 키 + I를 동시에 눌러 설정 앱을 엽니다. 설정 앱에서 “장치” 항목을 눌러 줍니다.
2. 장치 설정 > 마우스 > 마우스 커서 속도 설정
장치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좌측에서 마우스 항목을 선택한 다음에 우측에서 “커서 속도”를 통해 마우스 감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3. 마우스 설정 > 추가 마우스 옵션 > 포인터 옵션 설정
만일 앞선 방법이 마우스 감도 조절이 충분하지 않고 추가 상세 설정이 필요하다면 스크롤을 내려서 “추가 마우스 옵션”을 찾아 선택해 줍니다.
마우스 속성 창이 별도로 열리게 되는데요, 상단의 탭 중에 “포인터 옵션” 탭을 선택햐 줍니다.
포인터 옵션 설정 화면에서 포인터 속도 설정 등을 통해 상세 마우스 감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컴퓨터 마우스 감도 조절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DPI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마우스에서 DPI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윈도우 설정에서 컴퓨터 마우스 감도 조절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입력 오류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