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edge)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대체하기 위해 만든 웹 브라우저입니다.
이 웹 브라우저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주력 웹 브라우저인데다가 등장한지 몇 년이 지났음에도 호환성 매우 떨어지고 강제로 엣지 자동변환 기능으로 explore 실행 시 edge로 자동연결이 되면서 매우 불편해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엣지 자동연결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엣지 브라우저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아직도 사용이 매우 불편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 10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엣지가 소개되고,
업데이트를 하면 또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업데이트를 소개하고,
기본 사용 브라우저 어플리케이션이 엣지 브라우저가 아닌 다른 브라우저로 바꾸려고 시도하면 또 한번 재확인하는 등…
엣지(edge)는 수시로 켜지며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싶지 않은 윈도우 10 사용자를 매우 힘들게 하는데요 심지어 윈도우10 기본앱으로 제거도 어렵습니다.
게다가 엣지는 아직도 네이버 등의 포털 사이트조차 가끔 정상적으로 사용이 어려워 호환성이 완벽하지 않은 편입니다.
문제는
이 엣지 edge가 강제로 사용되도록 어느새부터 explore 실행시 edge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것인데요,
보통 엣지 edge가 처음 나타났을 때 기존처럼 계속 익숙하던 인터넷 익스플로어를 사용하였는데 익스플로러를 써야할 때 갑자기 엣지 자동변환 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엣지 브라우저의 자동연결을 호환성보기 설정을 통해 엣지 자동변환 중지, 막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엣지 자동변환, explore 실행시 edge 자동연결 원인
실은 edge로의 자동연결 악몽의 시작은 아래와 같은 화면입니다.
“연결하려는 웹 사이트가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런 메시지를 보았을 때 아무 생각 없이 버튼을 잘못 누르면 엣지 자동변환이 시작되게 되는 겁니다.
대부분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무심코 확인하고 진행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대신 엣지가 실행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익스플로러로 gmail 접속하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그 다음부터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만 해도,
자동으로 엣지 자동변환 – edge로 자동연결 되기 시작합니다.
간혹 어떤 분들은 이게 그대로 explore라고 생각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창이 바로 닫히고 edge가 열리는 것이지 explore가 실행되는 건 아닙니다. (UI가 다르니까요~)
물론 이렇게 사용해도 되지만
엣지 edge가 모든 웹페이지 호환성이 완벽하지 않아서 쓸만하지 않다는게 문제입니다.
주의깊게 살펴봐야 하는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고 아무 생각 없이 “계속 검색” 버튼을 누르면
인터넷 실행 시 향후에는 자동으로 인터넷 익스플로어 Explore 대신 엣지 Edge 브라우저로 연결되는 겁니다.
엣지 자동변환, 익스플로러 엣지 자동연결 중지 차단하는 방법
위와 같이 익스플로러에서 엣지로 자동연결, 자동전환 될 때, 호환성 설정을 통해
익스플로러 Explore의 엣지 Edge 브라우저 자동연결 중지하는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바로 엣지의 호환성 설정을 하는 방법입니다.
1. 엣지 브라우저 실행 > 우측 상단 더보기 > “설정” 선택
엣지 edge 브라우저를 실행한 다음 우측 상단 더보기 메뉴 – 점 3개 버튼을 선택한 다음 아래 리스트에 있는 설정 기능에 들어갑니다.
2. 설정화면 > 좌측 “기본 브라우저” > 우측 “호환되지 않는 사이트만(권장)” 선택
설정화면이 나타나면 좌측에 나타난 리스트 중에
“기본 브라우저”를 선택 한 다음
우측의 기본 브라우저 설명화면에서
Internet Explorer 인터넷 익스플로러 IE 호환성 메뉴에 “항상”으로 설정 된 부분을
“호환되지 않는 사이트만” 으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즉 Internet Explore를 사용하여 Microsoft Edge에서 사이트를 열어 보세요.
부분을 항상이 아닌 다른 부분으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explore 실행시 edge 자동연결 되는 문제를 해결이 가능합니다. explore 지원이 끝났으니 언젠가 edge를 사용하게 될테지만 아직은 호환성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듯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문제라기 보다 이를 적용 못하는 국내 웹페이지들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MS에서 지속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서 고려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고객센터)에서도 아래와 같이 “Microsoft Edge에서 인터넷 탐색기로 돌아가기” 라는 제목으로 관련 설정 방법에 대해 공식적으로 안내를 해주고 있습니다.
혹시 추가적인 지원이나 문의가 필요한 경우 아래 링크를 통해 진행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엣지 암호저장이 안뜨게 하는 방법, 엣지 비밀번호 삭제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엣지 암호저장 안뜨게 하기, edge 비밀번호 삭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