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INDEX 함수 사용법 15초 마스터 (기본 예제 및 MATCH 함수 조합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INDEX 함수 사용 방법, 엑셀 INDEX 기본 구조와 함께 자주 함께 쓰이는 MATCH 함수와의 조합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은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위한 매우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러한 도구가 널리 사용되는 이유 중 하나는 그것이 제공하는 다양한 내장 함수를 통한 데이터 연산과 처리 기능 때문입니다. 엑셀의 함수들은 사용자가 데이터를 더 효율적으로 다루도록 도와주며, 복잡한 계산을 간단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러한 함수들 중 하나가 바로 ‘INDEX’ 함수입니다.

엑셀 INDEX 함수는 특히 대규모 데이터셋에서 특정 정보를 찾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이 함수는 지정된 행과 열에 해당되는 특정 셀의 값을 반환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복잡한 데이터 배열에서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INDEX’ 함수의 사용 방식은 간단합니다. 먼저 검색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범위를 지정합니다. 이어서 특정 행과 열의 번호를 입력하여 그 위치에 있는 데이터를 반환받습니다. 예를 들어, ‘INDEX(A1:C10, 2, 3)’라고 입력하면, A1에서 C10까지의 범위 중 2번째 행과 3번째 열에 위치한 셀의 데이터를 반환합니다.

이 기능은 특히 복잡한 데이터셋을 다룰 때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의 재무 관리자가 다양한 부서의 예산을 관리하고 있다면, ‘INDEX’ 함수를 사용하여 각 부서의 특정 항목에 대한 예산을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엑셀의 ‘INDEX’ 함수는 데이터 관리와 분석을 보다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엑셀 INDEX 함수의 기본 구조에 대해 정리해보고, 기본 예제와 함께 MATCH 함수와의 조합 활용 방법에 대해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INDEX 함수 기본 구조

엑셀 INDEX 함수는 데이터 테이블에서 원하는 위치에 있는 정보를 찾아 반환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함수는 대규모 데이터셋을 처리할 때 특히 유용하며, 사용자가 특정 셀의 데이터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INDEX 함수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INDEX 함수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사용됩니다:

INDEX(배열, 행 번호, 열 번호)
  • 배열: 이 부분에는 함수가 참조할 데이터 범위를 지정합니다.
  • 행 번호: 찾고자 하는 데이터가 있는 행의 번호입니다.
  • 열 번호: 찾고자 하는 데이터가 있는 열의 번호입니다.

엑셀 INDEX 함수 기본 예제

엑셀 INDEX 함수는 기본예제를 보면 매우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래 학생들의 정보를 담은 표를 사용해서 몇 가지 기본 예시로 엑셀 INDEX 함수 사용법을 익혀보겠습니다.

다음은 학생들의 정보를 담은 표입니다. 이 표는 B4 셀부터 시작합니다.

IT매뉴얼A90수학남성
IT매뉴얼B85영어여성
IT매뉴얼C95과학남성
IT매뉴얼D88사회여성
IT매뉴얼E92역사남성
IT매뉴얼F81지리여성

예시 1: IT매뉴얼C의 점수 찾기

IT매뉴얼C의 점수를 알고 싶다면, INDEX 함수를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INDEX(B4:E9, 3, 2)
엑셀 INDEX 함수 사용법

여기서 B4:E9는 찾고자 하는 데이터의 범위, ‘3’은 IT매뉴얼C가 있는 행 번호 (4번 행부터 시작하므로 B4에서 세 번째 행), ‘2’는 점수가 있는 열 번호입니다.

이 함수는 IT매뉴얼C의 점수인 95를 반환합니다.

엑셀 INDEX 함수 사용법

예시 2: IT매뉴얼E의 전체 정보 찾기

IT매뉴얼E에 대한 전체 정보가 필요하다면, INDEX 함수를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INDEX(B4:E9, 5, 0)
엑셀 INDEX 함수 사용법

이 경우, ‘5’는 IT매뉴얼E가 위치한 행 번호, ‘0’은 모든 열의 정보를 반환하라는 의미입니다. 이 함수는 IT매뉴얼E의 이름, 점수, 과목, 성별 정보를 모두 반환합니다.

엑셀 INDEX 함수 사용법

예시 3: 모든 학생의 과목 정보 찾기

만약 모든 학생의 과목 정보만 필요하다면,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INDEX(B4:E9, 0, 3)
엑셀 INDEX 함수 사용법

이때 ‘0’은 모든 행을 선택하라는 의미이며, ‘3’은 과목 정보가 있는 열을 지정합니다. 이 함수는 모든 학생의 과목 정보를 반환합니다.

엑셀 INDEX 함수 사용법


엑셀 INDEX, MATCH 함수 함께 활용

INDEX 함수는 다른 함수와 함께 사용되어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ATCH 함수와 결합하여 다른 정보를 찾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 MATCH 함수의 기본 구조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바 있는데요, 엑셀의 MATCH 함수특정 값이 주어진 배열 또는 범위 내에서 처음으로 나타나는 위치를 찾는 데 사용됩니다. 이 함수는 특정 값의 위치를 알고 싶을 때 유용하며, 이 위치 정보는 다른 함수와 결합하여 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엑셀의 MATCH 함수는 다음과 같은 기본 형식을 가집니다:

MATCH(lookup_value, lookup_array, [match_type])
  • lookup_value: 찾고자 하는 값입니다.
  • lookup_array: lookup_value를 찾을 범위입니다.
  • [match_type]: 선택적 매개변수로, 찾는 방식을 결정합니다.
  • 1 또는 생략: 배열이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을 때 사용하며, lookup_value보다 작거나 같은 값 중 가장 큰 값을 찾습니다.
  • 0: 정확한 값이 일치하는 경우를 찾습니다. 배열의 순서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 배열이 내림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을 때 사용하며, lookup_value보다 크거나 같은 값 중 가장 작은 값을 찾습니다.

엑셀 INDEX, MATCH 함수 조합 활용 예제

엑셀 INDEX MATCH 함수 조합 사용법을 예제로 익혀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령 예시로 아래와 같이 학생들의 이름과 점수가 다음과 같이 주어져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름점수
IT매뉴얼A85
IT매뉴얼B90
IT매뉴얼C75
IT매뉴얼D80
IT매뉴얼E95
IT매뉴얼F70
IT매뉴얼G85

여기서, “IT매뉴얼E” 학생의 점수를 찾고자 할 때, MATCH와 INDEX 함수를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MATCH 함수를 사용하여 “IT매뉴얼E”의 위치를 찾습니다:

MATCH("IT매뉴얼E", B4:B10, 0)

이 함수는 5를 반환합니다(왜냐하면 IT매뉴얼E는 리스트에서 5번째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이 위치 정보를 INDEX 함수에 사용하여 점수를 찾습니다:

INDEX(C4:C10, MATCH("IT매뉴얼E", B4:B10, 0))
엑셀 MATCH 함수 사용법

이 함수는 “IT매뉴얼E”의 점수, 즉 C8 셀의 값을 반환하며, 결과는 95가 됩니다.

엑셀 MATCH 함수 사용법

MATCH 함수는 이와 같이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규모의 데이터셋에서 특정 값의 위치를 찾거나, VLOOKUP 함수의 대안으로 사용하여 더 복잡한 조회 작업을 수행할 때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엑셀 INDEX 함수의 기본 구조에 대해 정리해보고, 기본 예제와 함께 MATCH 함수와의 조합 활용 방법에 대해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엑셀 INDEX 함수에 대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함수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TEXT 함수 포맷 및 사용법 1분 해결 (서식코드 종류와 날짜 시간 소수점 등 상세 예시)

엑셀 랜덤 추첨 사용법 3분 끝내기 (rand 함수, randbetween 함수 사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