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TEXT 함수 포맷 및 사용법 1분 해결 (서식코드 종류와 날짜 시간 소수점 등 상세 예시)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TEXT 함수란 무엇이고 어떤 포맷(구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어떻게 사용하는지 서식코드와 함께 실제 엑셀 TEXT 함수 사용 예시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은 데이터 처리 및 분석에 매우 강력한 도구로, 다양한 용도로 널리 사용됩니다. 이러한 엑셀의 기능 중 하나가 다양한 내장 함수를 통한 데이터 연산과 처리입니다. 이 함수들은 엑셀 사용자가 데이터를 더 효율적으로 다루고, 복잡한 계산을 간단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중에서도 엑셀 TEXT 함수는 특히 데이터를 특정 형식의 텍스트로 변환하는 데 매우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엑셀 TEXT 함수의 주요 목적은 숫자, 날짜, 시간 등의 데이터를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형식으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데이터를 더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변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금융 보고서에서 금액을 표시하거나, 프로젝트 일정표에서 날짜를 일관된 형식으로 표시하는 경우에 TEXT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TEXT 함수의 구조에 대해 정리해보고, 서식코드와 함께 실제 날짜 형식, 시간 형식, 숫자 형식을 활용한 상세 예시를 알아보았습니다.


엑셀 TEXT 함수 기본 구조

엑셀의 TEXT 함수는 데이터를 특정 형식의 텍스트로 변환하는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함수의 기본적인 목적은 숫자, 날짜, 시간 등을 사용자가 원하는 형식의 텍스트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특히 데이터를 보고서나 프레젠테이션에 적합한 형태로 표시할 때 중요합니다. TEXT 함수를 사용하면 원본 데이터의 값을 변경하지 않고, 표시 형식만 바꿀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엑셀 TEXT 함수의 기본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 TEXT(값, "서식 코드")
  • : 이 부분에는 변환하고자 하는 원래의 데이터가 들어갑니다. 이 데이터는 숫자, 날짜, 시간 등 다양한 형태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23.45, 2025-01-01, 12:34:56 등의 데이터가 이 위치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 "서식 코드": 이 부분에는 원하는 출력 형식을 지정하는 문자열이 들어갑니다. 이 코드는 표시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날짜 데이터의 경우 “yyyy-mm-dd”, 숫자의 경우 “#,##0.00”, 시간의 경우 “hh:mm:ss”와 같은 서식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코드는 엑셀이 어떻게 데이터를 텍스트 형태로 표현할지를 결정합니다.

엑셀 TEXT 함수 서식 코드

엑셀의 TEXT 함수에서 “서식 코드”는 입력된 데이터를 텍스트 형식으로 변환할 때 어떤 형태로 표시할지를 지정하는 코드입니다. 이 서식 코드는 날짜, 시간, 숫자 등 다양한 데이터 유형에 따라 다양한 형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각 코드는 특정한 문자나 기호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을 엑셀에 지시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날짜, 시간, 숫자에 대한 서식 코드를 각각 정리해보았습니다.

1. 날짜 서식 코드

날짜 서식 코드는 날짜 데이터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본적인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코드의미예시결과 예시
d일(숫자)d2
dd일(2자리 숫자)dd02
ddd요일(약어)dddTue
dddd요일(전체 이름)ddddTuesday
m월(숫자)m6
mm월(2자리 숫자)mm06
mmm월(약어)mmmJun
mmmm월(전체 이름)mmmmJanuary
y연도(2자리 숫자)yy24
yy연도(전체 숫자)yyyy2024

가령 아래 이미지와 같이 2024-11-22 를 TEXT 함수를 통해서 전환한다면,
(=TEXT(셀위치, “yy년 mm월 dd일”)

엑셀 TEXT 함수 사용법

날짜 서식 코드 지정에 따라 24년 11월 22일로 표시되게 됩니다.

엑셀 TEXT 함수 사용법

2. 시간 서식 코드

시간 서식 코드는 시간 데이터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본적인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코드의미예시결과
h시간(12시간 형식)h1
hh시간(12시간 형식, 2자리)hh01
H시간(24시간 형식)H13
HH시간(24시간 형식, 2자리)HH13
m분(숫자)m5
mm분(2자리 숫자)mm05
s초(숫자)s9
ss초(2자리 숫자)ss09
AM/PM오전/오후 표시hh:mm AM/PM01:05 PM

가령 아래 이미지와 같이 12:34:56 를 TEXT 함수를 통해서 전환한다면,
(=TEXT(셀위치, “hh시 mm분 ss초 입니다”)

엑셀 TEXT 함수 사용법

시간 서식 코드 지정에 따라 12시 34분 56초 입니다 로 표시되게 됩니다.

엑셀 TEXT 함수 사용법

3. 숫자 서식 코드

숫자 서식 코드는 숫자 데이터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본적인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코드의미예시결과
0숫자(0으로 채우기)000005
#숫자(빈 자리는 표시 안 함)###5
%퍼센트 형식0%50%
.소수점0.005.00
,천 단위 구분자#,##01,234
, $, 통화 기호₩#,##0.00₩1,234.00

가령 아래 이미지와 같이 123.4567 을 TEXT 함수를 통해서 소수점 2자리만 나타나도록 전환한다면,
(=TEXT(셀위치, “#.00”)

엑셀 TEXT 함수 사용법

숫자 서식 코드 지정에 따라 123.46 으로 표시되게 됩니다.

엑셀 TEXT 함수 사용법

서식 코드 사용시 주의사항

엑셀 TEXT 함수 형식코드를 사용할 때는 아래 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 서식 코드는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m은 분을 나타내지만, M은 월을 나타냅니다.
  • 숫자 형식에서 0#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은 해당 자리에 숫자가 없을 경우 0을 표시하고, #은 숫자가 없을 경우 아무것도 표시하지 않습니다.
  • TEXT 함수로 변환된 결과는 텍스트 형식이므로, 수학적 계산에 직접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엑셀 TEXT 함수에 대해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TEXT 함수의 구조에 대해 정리해보고, 형식코드와 함께 실제 날짜 형식, 시간 형식, 숫자 형식을 활용한 상세 예시를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함수 사용법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함수 안됨 계산 인식 오류 10초 해결 꿀팁

엑셀 랜덤 추첨 사용법 3분 끝내기 (rand 함수, randbetween 함수 사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