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글자간격 장평 및 줄간격 설정, 단축키 3분내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글자간격 장평 및 줄간격 설정 방법과 단축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icrosoft Office)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개발한 생산성 도구 모음인데요, 최초에는 Mac용으로 1989년에 등장하였으며, 현재는 Windows 및 macOS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는 일반인부터 기업까지 다양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주로 문서 작성,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이메일 등의 작업에 사용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중에서도 엑셀과 워드, 파워포인트(PPT)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요,

엑셀은 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로서,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수식, 차트, 피벗테이블, 매크로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비즈니스 분야에서 회계, 재무 분석, 매출 분석, 인사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는 프레젠테이션 도구로서, 다양한 그래픽 요소와 디자인 기능을 활용하여, 전문적인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은 비즈니스, 학교, 컨퍼런스 등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워드는 문서 작성 도구로서, 보고서, 이력서, 이메일 등 다양한 종류의 문서를 작성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고,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여 쉽게 문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워드는 학술 논문 작성, 비즈니스 문서 작성, 보고서 작성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문서 작성 도구의 기본으로 사용되는 워드의 사용방법 중에 워드 글자간격(자간) 및 장평 그리고 줄간격(단락)에 대한 설정 방법과 단축키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워드 글자간격 설정 방법

​우선 워드 글자간격, 워드 자간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워드 글자간격을 설정할 영역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글꼴” 선택

워드 글자간격을 설정할 영역을 드래그하여 선택해준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글꼴”을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Ctrl + D 단축키를 통해 글꼴 팝업창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워드 글자간격

2. 글꼴 > 고급 탭 > 간격 설정 (표준 / 넓게 / 좁게)

글꼴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상단의 탭 중에서 “고급”을 선택한 다음, 간격 항목에서 “표준 / 넓게 / 좁게” 를 선택하여 설정을 해줍니다.

워드 글자간격

참고로 하단에 있는 “미리 보기”를 통해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워드 글자간격을 아래와 같이 “좁게” 설정할 경우 미리 보기가 하기 이미지와 같이 나타납니다.

워드 글자간격


워드 장평 설정 방법

워드 문자 간격 설정 중 장평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장평이라는 말이 좀 익숙하지 않을 수 있는데,

“장평” 은 글자의 가로와 세로의 비율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비율은 100%인데요, 100% 이상이면 넓어지고 100% 보다 작으면 홀쭉한 글이 된다고 생각하면 편리합니다.

장평 설정 방법은 앞선 글자 간격과 동일하게 글꼴 팝업 화면(Ctrl + D 단축키, 고급 탭)에서 장평 부분을 설정해주면 됩니다.

역시 미리보기를 통해 장평이 어떻게 보이는지 미리 확인이 가능합니다.

워드 글자간격

장평은 50% ~ 200%까지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앞서 정리한 바와 같이 기본은 100%이고 가로의 비율이 세로보다 더 작았으면 할 경우에는 장평을 줄여주고 반대로 가로의 비율이 더 넓었으면 하는 경우에는 장평을 늘려주면 됩니다.

워드 글자간격

참고로 장평은 홈 탭에 있는 리본 메뉴를 통해서도 손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홈 탭의 “가”라고 적힌 부분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를 누른 다음 “장평”을 누르면 33%, 50%, 66%, 80%, 90%, 100%, 150%, 200% 장평 설정이 가능합니다.

워드 글자간격


워드 줄간격(단락) 설정 방법

마지막으로 워드 줄간격 (단락)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워드 줄간격을 설정할 영역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단락” 선택

워드 글자간격을 설정할 영역을 드래그하여 선택해준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단락”을 선택 합니다.

워드 글자간격

2. 단락 > 들여쓰기 및 간격 > “줄 간격” 설정

단락 팝업 화면이 나타나면 가장 처음 탭인 “들여쓰기 및 간격” 탭에서 줄 간격 조절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줄 간격” 부분을 설정 (배수, 최소, 1줄, 1.5줄, 2줄 등)하고 값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역시 앞서 워드 글자간격(자간 또는 장평) 설정을 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하단의 미리보기를 통해 미리 설정 변경된 워드 줄간격 확인이 가능합니다.

워드 글자간격

참고로 줄 간격 역시 홈 탭에 있는 리본 메뉴를 통해서도 손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작대기 세개 옆에 위아래 화살표가 있는 버튼 우측 화살표를 누르면 1.0, 1.15, 1.5, 2.0, 2.5, 3.0 등의 줄간격 설정이 가능합니다.

워드 글자간격

참고로 워드 글자간격워드 줄간격 설정 방법에 대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문서 작성 도구의 기본으로 사용되는 워드의 사용방법 중에 워드 글자간격(자간) 및 장평 그리고 줄간격(단락)에 대한 설정 방법과 단축키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글 워드 변환 2가지 방법 (hwp doc 변환 10초내 끝내기)

MS 워드 용량 줄이기 2가지 꿀팁 (그림압축, 폰트포함 설정)

2 thoughts on “워드 글자간격 장평 및 줄간격 설정, 단축키 3분내 끝내기”

  1. 줄 간격 조절 창이 너무 커서 창의 최 하위에 위치한 표시를 볼수 없어

    조절이 불가능한데

    어찌 줄 간격 조절 창을 줄여 화면에 표시를 볼 수 있을 까요?

    응답
    • 워드에서 줄 간격 조절 창이 너무 커서 화면에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는 화면 해상도 또는 확대/축소 설정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화면 해상도 조정: 컴퓨터의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화면 해상도를 조정해 보세요. 더 높은 해상도로 설정하면 화면에 더 많은 내용이 표시되어, 줄 간격 조절 창 전체가 화면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디스플레이 설정의 확대/축소(배율) 조정: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확대/축소 비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화면이 너무 확대되어 있다면, 이를 줄여서 워드의 UI 요소들이 화면에 온전히 나타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