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드롭다운 수정 삭제 10초 끝내기 꿀팁 (데이터 유효성 검사 사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드롭다운 수정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의 데이터 유효성 검사 기능으로 만들어진 드롭다운 UI에 대한 수정 및 삭제 방법으로 데이터 유효성 검사 사용법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다룰 에정입니다.

엑셀(Excel)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프로그램으로, 1985년에 등장하였는데요, 그 당시 전자 계산기나 전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테이블 형태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은 매우 어려웠지만, 엑셀의 등장으로 이러한 데이터 처리 작업이 훨씬 더 쉬워졌습니다.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이란 대량의 데이터를 쉽게 저장, 조작 및 계산할 수 있는 테이블 형태의 소프트웨어인데요, 엑셀과 같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수식, 함수, 그래프, 차트, 매크로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자는 데이터를 보다 쉽게 분석하고 시각화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엑셀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데요, 사용이 간편하며,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데이터 유효성 검사라는 기능이고 이를 이용해서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하도록 할 수 있는데요, 이를 좀 더 응용하면 “드롭다운 ui”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앞선 포스팅과 같이 이미 만들어진 드롭다운 ui에 대해 엑셀 드롭다운 수정,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데이터 유효성 검사란 무엇이고 어떻게 엑셀 드롭다운 UI가 만들어지는지 정리하고 엑셀 드롭다운 수정 방법과 삭제 방법에 대해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데이터 유효성 검사와 드롭다운 UI

엑셀의 데이터 유효성 검사 기능은 셀에 입력되는 데이터의 유효성을 검사하여 사용자가 잘못된 데이터를 입력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 기능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오류 방지: 데이터 유효성 검사 기능을 통해 데이터 입력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일관성 유지: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사용하면 잘못된 데이터 입력을 방지하여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 처리할 때 비슷한 값 등이 들어가지 않도록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시간 절약: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잘못된 데이터를 입력한 경우 수정을 요구하는 추가적인 작업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는 엑셀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설정될 수 있는데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데이터 입력 오류 방지를 위한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사용하면 드롭다운 UI도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엑셀 데이터 유효성 검사에 대해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엑셀 드롭다운 수정 및 삭제 방법

앞선 세션에서 설명한 엑셀 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만들어진 드롭다운 UI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엑셀 드롭다운 수정 및 엑셀 드롭다운 삭제가 가능합니다.


엑셀 드롭다운 수정 방법

데이터 유효성 검사의 원본 영역 수정을 통한 엑셀 드롭다운 내 적용 항목 수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원본영역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고 해당 영역을 수정하면 엑셀 드롭다운 수정이 가능합니다.

1. 드롭다운 UI가 적용된 셀 영역 선택 > 데이터 도구 > “데이터 유효성 검사” 선택

우선 드롭다운 UI가 구성된 셀 영역을 선택한 다음, 데이터 탭에서 “데이터 도구”를 선택한 다음,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눌러 줍니다.

엑셀 드롭다운 수정

2. 데이터 유효성 > 제한 대상 > 원본 영역 선택

데이터 유효성이라는 팝업창이 나타나면 설정 탭에 있는 “원본” 부분 우측 끝에 있는 아이콘을 눌러 어디에 원본 영역이 지정되어 있는지 찾아줍니다.

엑셀 드롭다운 수정

아래의 경우에는 Sheet2의 B3에서 B7까지 지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드롭다운 수정을 위해 해당 영역을 수정해주면 엑셀 드롭다운에 있는 항목 수정이 가능합니다.

엑셀 드롭다운 수정

아래와 같이 “SNS”를 “소셜네트워크”로 수정하면 엑셀에서 해당 셀을 눌러 데이터를 선택하려고 할 때 “소셜네트워크”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드롭다운 수정


엑셀 드롭다운 삭제 방법

아예 엑셀 드롭다운 삭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데이터 유효성의 설정을 모두 지워주면 되는데요, 엑셀에서는 매우 간편하게 버튼 하나로 삭제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 드롭다운 UI가 적용된 셀 영역 선택 > 데이터 도구 > “데이터 유효성 검사” 선택

앞서 엑셀 드롭다운 수정 방법과 동일하게 드롭다운 UI가 구성된 셀 영역을 선택한 다음, 데이터 탭에서 “데이터 도구”를 선택한 다음,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순서대로 눌러 줍니다.

엑셀 드롭다운 수정

2. 데이터 유효성 > “모두 지우기” 선택

데이터 유효성이라는 팝업창이 나타나면 이번에는 좌측 하단에 있는 “모두 지우기”라는 버튼을 눌러줍니다.

엑셀 드롭다운 수정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유효성 조건에 있는 제한 대상 등 모든 설정값이 초기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드롭다운 수정

​실제 엑셀 드롭다운 UI가 나타났던 셀을 선택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어 엑셀 드롭다운 기능이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드롭다운 수정

​이번 포스팅에서는 앞선 포스팅과 같이 이미 만들어진 드롭다운 ui에 대해 엑셀 드롭다운 수정,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데이터 유효성 검사란 무엇이고 어떻게 엑셀 드롭다운 UI가 만들어지는지 정리하고 엑셀 드롭다운 수정 방법과 삭제 방법에 대해 순서대로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읽기전용 해제 3초 해결 (엑셀 읽기 전용으로 여시겠습니까 없애기)

엑셀 개수 세기 COUNT COUNTA COUNTIF 함수 사용법 1분내 초간단 이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