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퍼센트 수식 사용법, 엑셀 백분율(%) 표시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은 컴퓨터에서 표 형태의 데이터를 다룰 때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주로 회사나 학교, 심지어는 개인 생활에서도 다양한 정보를 정리하거나 계산할 때 사용됩니다. 일반 회사에서는 특히 엑셀을 이용하여 매출 분석, 재고 관리, 인사 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엑셀에는 많은 데이터를 입력하고, 그 데이터를 토대로 다양한 계산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계산 결과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표시하는 방법 중 하나가 ‘셀서식’입니다. 셀서식이란, 간단히 말해서 해당 셀에 들어있는 숫자나 텍스트의 모양을 바꾸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숫자를 가독성이 좋게 통화나 날짜 등으로 표시하거나, 글자 색을 바꾸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퍼센트 표시’는 매우 유용한 셀서식 중 하나입니다. 퍼센트 표시를 사용하면, 예를 들어 “0.5342”라는 숫자를 “53.4%” 등으로 표시할 수 있어서, 가독성이 좋고 이해하기가 더 쉽습니다. 이는 회사에서 매출 증감률이나 성과 측정 등 여러 상황에서 이용됩니다. 퍼센트 표시를 사용하면 숫자만 보는 것보다 더 직관적으로 상황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를 전달하는 데에 더 효과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엑셀 셀서식이란 무엇인지 정리한 다음, 엑셀 퍼센트 수식 셀서식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 표로 구성할 때 나머지도 같은 수식을 넣을 때 (수식 복사&붙여넣기) 자주 발생하는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셀 서식이란?
엑셀의 ‘셀서식’이란, 엑셀 표 내에 있는 각각의 칸, 즉 ‘셀’에 있는 데이터를 보기 좋고 이해하기 쉽게 표시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숫자나 텍스트를 입력하는 것 이상으로, 그 숫자가 퍼센트인지, 화폐 단위인지, 날짜 형식인지 등을 명확하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셀서식은 데이터를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매출이나 지출, 이익 등의 금액을 다룰 때 ‘통화’ 서식을 사용하면 숫자 뒤에 달러 기호($)나 원(₩)을 붙여 명확하게 금액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는 0.8이라는 숫자가 있을 때 이게 80%임을 표시하기 위해 ‘퍼센트’ 서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단순히 숫자만 보는 것보다 더 정확하고 빠르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셀서식은 글자의 색깔이나 크기, 글꼴도 변경할 수 있어, 중요한 정보나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눈에 띄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계선, 배경색, 간격 등도 조정할 수 있어, 표 전체가 깔끔하고 전문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셀서식에는 더 복잡한 기능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건부 서식’이라는 기능을 사용하면 특정 조건에 따라 셀의 서식을 자동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만약 회사에서 목표 매출을 달성한 경우에는 그 셀의 배경색을 녹색으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빨간색으로 자동으로 변경할 수 있죠.
이처럼 셀서식은 엑셀에서 제공하는 여러 기능 중 하나이지만, 데이터를 명확하고 직관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도구입니다. 단순한 숫자나 텍스트가 아닌, 그 뜻을 더 잘 전달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엑셀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기능 중 하나입니다.
엑셀 퍼센트 수식 설정 방법 (백분율 표시 방법)
엑셀 퍼센트 수식 셀 서식 설정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표를 예시로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정확한 자료는 아니고 임시로 만든 데이터 입니다.) 각 카테고리별 포스팅 수에 대한 퍼센트 표시를 하려고 합니다.
1. 퍼센트 셀에 “=항목/합계 금액” 입력
우선 퍼센트가 들어갈 셀에 해당 포스팅수(C3)을 전체 포스팅수 합계(C10 셀) 나누는 연산을 아래와 같이 입력해줍니다.
엔터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해당 셀이 소숫점으로 함께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해당 셀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셀 서식” 선택
소수 자리가 표시된 셀을 백분율로 변경하기 위해 해당 셀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 다음 나타난 팝업 창에서 “셀 서식”을 선택해 줍니다.
2. 셀 서식 > 표시 형식 : “백분율” 선택 > 소수 자릿수 설정해주기
셀 서식 팝업 창이 나타나면 좌측에 있는 “범주”에서 “백분율”을 선택해준 다음, 우측의 소수 자릿수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가령 소수 자리수를 없애서 엑셀 소수점을 버리기를 하기 위해서는 0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수 자릿수를 1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러면 엑셀 퍼센트 수식 (백분율 표시)가 되어 아래와 같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퍼센트 수식 표 채우기
보통 엑셀 퍼센트 수식을 만들면 다른 셀에도 공통 적용을 위해 해당 셀을 끌어내리거나 셀 자체를 복사&붙여넣기를 하게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DIV/0! 이라는 오류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DIV/0! 이란? 엑셀에서 '#DIV/0!'라는 에러 메시지가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이 메시지는 '나누기' 연산을 할 때 분모가 0 또는 빈 셀일 경우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여기서 'DIV'는 Division, 즉 '나누기'를 의미합니다.
사실 자동채우기의 경우 특정액의 셀이 한 칸씩 아래로 밀리면서 계산이 되기 때문에 합계 금액에서 오류가 발생되어 나타나는 것 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절대 참조”를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앞선 포스팅 (엑셀 절대참조 상대참조 혼합참조 3가지 참조 방식 – 엑셀 $ 사용법)에서 해당 방법에 대해 정리한 바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 관련 참조)
절대참조의 표현($)
엑셀에서 절대참조는 $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A1이라는 셀에 대한 절대참조는 $A$1로 표현합니다.
$A$1은 엑셀이 항상 A1 셀을 참조하도록 지시합니다. 즉, 수식이 복사되거나 이동하더라도 참조하는 셀은 A1이라는 의미입니다.
아래와 같이 복사할 대상이 되는 엑셀 퍼센트 수식의 오류가 나타나는 분모에 절대참조($)을 넣어서 나누기를 해준 다음, 나머지 셀에 붙여넣기를 해주면 됩니다.
해당 셀에 대해서 복사&붙여넣기를 해주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정상적으로 해당 표가 완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엑셀 셀서식이란 무엇인지 정리한 다음, 엑셀 퍼센트 수식 셀서식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 표로 구성할 때 나머지도 같은 수식을 넣을 때 (수식 복사&붙여넣기) 자주 발생하는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셀서식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