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텍스트 합치기 방법, 엑셀 연결연산자 사용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 &와 ” “를 통해 엑셀 텍스트 합치기 예시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은 컴퓨터에서 표, 데이터, 그래프 등을 다루는 데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일상 생활부터 전문적인 업무까지, 엑셀은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됩니다. 특히 회사에서는 재고 관리, 회계, 데이터 분석, 시간표 작성 등 다양한 업무에 엑셀을 사용하게 됩니다.
엑셀의 기본 구조는 ‘셀’이라고 불리는 작은 사각형들이 모여 큰 ‘표’를 이룹니다. 각 셀에는 텍스트나 숫자, 수식 등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이러한 셀에 들어 있는 정보들을 합쳐야 하는 상황이 생기곤 합니다. 예를 들어, ‘이름’과 ‘성’이 각각 다른 셀에 저장되어 있을 때, 이 둘을 합쳐 ‘전체 이름’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엑셀 텍스트 합치기를 위해 흔히 사용되는 것이 ‘연결 연산자’입니다. 연결 연산자는 여러 셀에 있는 텍스트나 숫자를 하나로 합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엑셀에서는 ‘&’ 기호를 이용한 연결 연산자가 흔히 사용됩니다. 이 기호를 이용하면, 별도의 복잡한 과정 없이 쉽게 두 셀의 내용을 하나로 합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엑셀 텍스트 합치기에 주로 사용되는 엑셀 연산자에는 무엇이 있고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되는지 살펴본 다음, 엑셀 텍스트 합치기 예시를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엑셀 텍스트 합치기 (1) 연결 연산자 종류 및 사용 방법
엑셀 텍스트 합치기에는 엑셀의 연결 연산자가 주로 사용됩니다. 엑셀의 연결 연산자는 두 개 이상의 값, 셀 또는 텍스트를 결합하거나 연산을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기호나 키워드입니다. 이러한 연결 연산자 중에서 특히 텍스트를 결합하는 데 자주 사용되는 연산자가 “&”입니다. 다른 연산자로는 산술 연산자(+, -, *, / 등)나 비교 연산자(<, >, =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연산자의 역할
“&” 연산자는 엑셀 텍스트 합치기에 주로 사용됩니다. 즉, 엑셀에서 텍스트나 숫자, 또는 셀의 값을 연결하려고 할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A1 셀에 “안녕”이라고 적혀 있고, B1 셀에 “하세요”라고 적혀 있다면, =A1 & B1 이라고 입력하면 “안녕하세요”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 ” 사용법
“&” 연산자와 함께 ” ” (따옴표와 공백)을 사용하면, 텍스트나 셀의 값 사이에 공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1 & ” ” & B1 공식을 사용하면, “안녕 하세요”처럼 두 단어 사이에 공백이 추가됩니다.
CONCATENATE 함수 사용법
“&” 연산자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함수로 CONCATENATE 함수가 있습니다. 이 함수는 여러 개의 텍스트나 셀의 값을 하나로 합칩니다. 예를 들어, A1 셀에 “안녕”이, B1 셀에 “하세요”가 있다면, =CONCATENATE(A1, B1) 또는 =CONCATENATE(A1, ” “, B1) 공식을 사용하여 두 텍스트를 합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예는 “안녕하세요”를, 두 번째 예는 “안녕 하세요”를 결과로 출력합니다.
“&” 연산자와 CONCATENATE 함수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텍스트나 셀의 값을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 연산자는 간단하고 직관적인 문법을 가지고 있어서 빠르게 사용할 수 있지만, CONCATENATE 함수는 여러 개의 인수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직관적으로 “&” 연산자가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보통 엑셀 텍스트 합치기를 할 때에는 “&”와 ” “(따옴표와 공백)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래 예시에서도 “&”와 ” “(따옴표와 공백)을 이용하여 예시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엑셀 텍스트 합치기 (2) &와 ” “(따옴표/공백) 사용 예시
“&”와 ” “(따옴표와 공백)을 이용하여 엑셀 텍스트 합치기 예시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와 같은 표를 이용할 예정입니다.
우선 앞선 세션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 연산자는 텍스트나 숫자, 또는 셀의 값을 연결하려고 할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 이미지와 같이 B6 셀에 “IT”이라고 적혀 있고, C6 셀에 “manual”, D6셀에 “.net”이라고 적혀 있다면, =B6 & C6 & D6 이라고 입력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각 셀이 합쳐져서 ITmanual.net이라고 나타나게 됩니다. 물론 함수를 사용한다면, =CONCATENATE(B6, C6, D6)를 입력해도 동일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연산자와 함께 ” ” (따옴표와 공백)을 사용하면, 텍스트나 셀의 값 사이에 공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6 & ” ” & B7 & ” ” & C7 수식을 사용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IT 매뉴얼 닷넷”처럼 세 단어 사이에 두 가지 공백이 추가됩니다.
엑셀의 연결 연산자는 이렇게 두 개 이상의 값, 셀 또는 텍스트를 결합하거나 연산을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기호나 키워드로 엑셀 텍스트 합치기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엑셀 연산자에 대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 FAQ에서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엑셀 텍스트 합치기에 주로 사용되는 엑셀 연산자에는 무엇이 있고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되는지 살펴본 다음, 엑셀 텍스트 합치기 예시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연산자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