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 및 버전 5초만에 확인 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 및 버전 확인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에어팟의 경우에도 사용자가 체감하기 어렵지만 펌웨어가 존재하고 기능이 정상 동작하지 않거나 할 경우에는 확인이 필요한 경우가 생깁니다.

참고로 펌웨어(Firmware)란 전자기기 등에서 기본적인 제어 또는 구동을 맡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합니다. 탑재되는 전자기기의 종류에 따라 운영체제를 펌웨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좀 크고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들어가는 가전제품의 경우에는 단순한 펌웨어는 응용 프로그램의 역할까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에어팟(airpod)에도 당연히 이러한 펌웨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애플기기를 통해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다만 애플사의 정책 상 사용자들은 에어팟 펌웨어가 업데이트 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을 뿐이지요.

이러한 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 또는 에어팟 펌웨어 버전 확인이 필요한 경우는 2가지 입니다.

우선 에어팟 오류가 발생될 때 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가 필요 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다루었던 “에어팟 한쪽 안들림” 또는 “에어팟 한쪽 충전안됨” 등의 경우에는 에어팟 펌웨어 버전이 필요합니다.

그 다음으로 에어팟에 신규 기능이나 버그 Fix 등이 생길 때인데요, 예를 들어, 에어팟 프로에 공간감 오디오(Spatial Audio) 기능이 생겼을 때에는 이전 버전의 펌웨어 버전에서는 안되고 에어팟 프로의 펌웨어를 업데이트 해야 하는 경우 등이 있었습니다.

실은 애플기기나 아이폰 기능에서 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 기능을 찾을 수 없습니다. 애플사 정책에 따라 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는 애플기기와 연결하면 알아서 스스로 업데이트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 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되는지 알아야 하고 에어팟 펌웨어 버전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므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과 에어팟 펌웨어 버전 확인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에어팟 펌웨어 버전 확인 방법

에어팟 펌웨어 버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애플기기의 블루투스 연결 정보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아이폰을 통해 에어팟 펌웨어 버젼을 확인하는 방법 입니다.

1. 설정 > “블루투스” 선택하기

아이폰의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연결 항목 중에 “Bluetooth” 항목을 눌러 줍니다.

에어팟 한쪽 안들림

2. Bluetooth > 해당 에어팟 연결 항목 누르기

블루투스 연결 기기 리스트가 나타나면 펌웨어 버전을 확인하고자 하는 에어팟 항목을 눌러줍니다.

에어팟 한쪽 안들림

3. 해당 에어팟 블루투스 정보 중에 “버전” 확인

해당 에어팟의 블루투스 연결 상세 정보가 나타나면 아래와 같이 “버전” 부분을 확인하면 에어팟 펌웨어 버전 확인이 가능합니다.

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


에어팟 펌웨어 최신버전 (22.2월 기준)

참고로 에어팟 펌웨어는 매주는 물론 아니고 매달 업데이트되는 것도 아니고 아주 가끔 업데이트됩니다. 예를 들어, 22년 2월 기준으로 자체적으로 확인한 에어팟 펌웨어 최신버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에어팟(1세대): 6.8.8
  • 에어팟(2세대): 4A400
  • 에어팟(3세대): 4B66
  • AirPods Pro : 4A402
  • 에어팟 맥스: 4A400

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아이폰 펌웨어 업데이트 구조 – 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 수동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에어팟1세대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나 에어팟2세대, 에어팟3세대, 에어팟프로, 에어팟맥스 모두 동일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참고로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자동적으로 사용자 모르게 에어팟 펌웨어가 업데이트 진행되며 에어팟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는 하드키나 소프트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그러나 에어팟 업데이트에 대한 명시적인 알림창 등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우선 에어팟을 케이스 – 충전기에 넣고 뚜껑을 열면 아래와 같이 아이폰에 연결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팝업 창이 나타나면 “연결” 버튼을 눌러서 연결을 진행합니다.

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

그 다음 아래와 같이 에어팟 배터리 잔량이 확인 가능한 상태에서 아이폰이 에어팟 버전을 확인해서 자동으로 다운로드해서 설치합니다. (에어팟 펌웨어가 업데이트된다는 명시적인 팝업 등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참고로 만일 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이 상태에서 에어팟 케이스 뚜껑을 약 5-10분정도 열어둡니다.

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

보통 이렇게 5-10분 정도 지나서 다시 위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에어팟 펌웨어 버전을 확인해보면 에어팟 펌웨어가 업데이트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 여부에 대한 결정은 물론 진행 사항에 대해 확인조차 못하게 하는 정책이 사용자 경험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 여부가 지속적으로 에어팟 오류에 대한 제어 또는 신규 기능 추가와 연결된다면 이 부분은 사용자에게 노출 시켜줘야 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과 에어팟 펌웨어 버전 확인 방법, 에어팟 펌웨어 최신버전(22년 2월 기준)을 위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혹시 에어팟 오류로 인해 펌웨어 업데이트를 했음에도 문제 해결이 안되어 애플 서비스센터를 통해 에어팟 수리가 필요하다면 관련 정보를 애플 지원 공식홈페이지인 여기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애플기기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구독취소, 앱스토어 아이폰 결제내역 1분만에 확인 방법

macos 맥북 공인인증서 위치, 맥북 공동인증서 위치 1분내 찾는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