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아이폰 용량 늘리기 1분내 끝내기!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를 위한 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 메시지가 삭제되지 않도록, 카톡 앱을 지우지 않고 캐시나 데이터파일만 삭제하여 아이폰 용량 늘리기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굉장히 많은 콘텐츠를 사용하게 되다보니 16GB 저장공간을 가진 아이폰이 아니더라도 아이폰 용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이 발생됩니다.

그러다보니 이러한 아이폰 용량 늘리기 방법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문제는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폰과 달리 아이폰의 경우 외장 SD카드 등을 통한 용량 확장이 불가하다는 점 입니다. 아마도 애플사 – 아이폰에서 iCloud 등의 활용을 고려한 정책적인 부분이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아무튼 이러한 이유로 아이폰 용량이 부족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아래와 같이 가장 아이폰 내 용량를 차지하는 경우가 많은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방법”을 통해 아이폰 용량 늘리기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용량 부족 현상 – iPhone 저장 공간이 가득 참

참고로 아이폰 저장 공간의 거의 차기 시작하면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그리고 설정앱에 들어가면 지속적으로 “iPhone 저장 공간이 거의 가득 참” 이라는 알림을 읽게 됩니다.

실은 요즘은 아이폰 카메라 촬영 이미지 해상도도 높아지고 모바일앱 – 게임의 경우에는 용량이 엄청나게 커져서 조금만 신경 쓰지 않아도 아이폰 용량 부족 – 아이폰 저장 공간이 가득차는 경우가 많아지는 듯 합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

그러다가 결국… 나중에는 아래와 같은 팝업창을 보게 됩니다.

“iPhone 저장 공간이 가득 참”이라는 팝업 창인데요,

카메라 앱 조차도 사용이 힘들 정도로

“사진을 찍기 위한 저장 공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필요 없는 앱, 비디오 또는 음악을 삭제하여 저장 공간을 늘리십시오.”

라는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

이러한 경우 당황하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우선은 아래와 같이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만으로는 일단은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각보다 아이폰 내에서 카카오톡 용량이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높으며, 그중에서도 캐시 파일 삭제만으로도 당장 필요한 용량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 캐시 삭제하기

우선 가장 기본적인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방법입니다. 아이폰에서는 설정앱에서 따로 캐시 삭제 등이 어려우므로 직접 해당 앱 설정을 통해서 최적화 진행을 하게 됩니다.

1. 카톡앱 실행 > 우측 하단 더보기(점 세개) > 우측 상단 설정 버튼 누르기

카톡을 실행하면 하단에 총 다섯개의 탭이 나타나는데요, 맨 오른쪽에 있는 “더보기” (가로점 세개)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더보기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2. 설정 화면 > “기타” 선택

설정 화면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정 항목 리스트가 쭉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하단 부분에 있는 “기타” 항목을 선택합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3. 기타 화면 > “채팅방 용량 관리” 선택

​기타 설정 화면에 들어가면 “채팅방 용량 관리”를 찾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4. 채팅방 용량 관리 > “캐시 데이터 삭제” 또는 “음악 캐시 데이터 삭제” 진행

채팅방 용량 관리 화면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총 세가지의 항목이 확인 가능합니다.

​기기 저장공간이 1G 이하일 때 알림을 해주는 기능의 경우 실은 그다지 활용도가 높은 기능은 아닌 듯 합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를 위해서는,

캐시 데이터 삭제 또는 음악 캐시 데이터 삭제

를 선택하면 정크 데이터 삭제가 가능합니다.

캐시 데이터 삭제 (캐시에 임시 저장된 기타 데이터 삭제)를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하단에 다시 한번 팝업 선택창이 나타나서 캐시 데이터 삭제가 가능합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마찬가지로 음악 캐시 데이터 삭제를 선택하면 캐시에 임시 저장된 재생한 음악의 음원과 앨범 이미지를 삭제할 수 있으며 하단의 팝업 선택창을 눌러 삭제가 진행됩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는 위와 같이 일단 카카오톡 캐시 데이터 삭제를 통해 진행을 하면 적어도 몇 기가 이상을 확보가 가능합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 아이폰 저장공간 늘리기 방법

추가적으로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방법 외에도 통상적인 아이폰 용량 늘리기, 아이폰 저장공간 확보를 위해 로컬 저장 공간을 최적화하여 추가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설정 > “일반” 선택하기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일반” 항목을 선택합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

2. 일반 > “iPhone 저장 공간” 선택하기

설정 앱 내 일반 화면이 나타나면 “iPhone 저장 공간” 항목을 선택합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

“iPhone 저장 공간”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아이폰 저장 공간 내에 사진과 앱, 시스템이나 메시지 등의 얼마나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

3. iPhone 저장 공간 > “모두 보기” 누르기

iPhone 저장 공간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그래프 오른쪽 하단에 있는 보이는 “모두 보기” 텍스트 버튼을 선택합니다.

아이폰 앱 정리하기

4. iPhone 저장 공간 > 추천 항목들 활성화 하기

아래와 같이 추천 항목인

iCloud사진

오래된 대화 자동 삭제

‘최근 삭제된 항목’ 앨범

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하기

4가지 항목을 읽은 다음 활성화 버튼을 눌러줍니다.

특히 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하기의 경우에는 이 버튼을 선택하게 되면 해당 기능 아래에 설명되어있는 대로 아이폰이 자동으로 사용빈도가 낮은 어플을 정리해줍니다.

이 기능이 가장 아이폰 용량 늘리기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정리된 어플들은 내용물이 삭제되고 아이콘 우측 하단에 클라우드 – 구름 모양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 앱 정리하기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두 번째 방법으로 카카오톡 앱 자체를 잘 사용하지 않는다면 앱 정리하기 방법이 있습니다.

위의 세션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자동으로 아이폰 용량 늘리기, 아이폰 저장공간 확보 방법이 아니라 수동으로 앱별로 아이폰 저장공간 확보를 위해서 앱 정리하기 방법입니다.

iPhone 저장공간 설정 화면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다운로드, 설치한 앱리스트가 표시되는데요,

여기서 정리하고 싶은 어플(예 : 카카오톡)을 누르고 들어가면 밑의 사진처럼 화면이 뜨는데요, 여기에서”앱 정리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참고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카카오톡 앱 정리하기를 하게 되면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는 확실하게 가능하지만 카카오톡 채팅 이력이나 데이터가 삭제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이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를 위한 방법에 대해서 카톡 앱을 지우지 않고 캐시나 데이터파일만 삭제하는 방법과 함께 아이폰 설정 앱에서 앱 정리하기 방법을 통해 아이폰 용량 늘리기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카카오톡 고객센터에서 여기 링크를 통해 저장공간 확보에 대해 간단하게 텍스트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 플랫폼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페이 탈퇴 2분 끝내기 : 카드, 페이머니 및 인증 신용조회 서비스 한번에 해지

카카오톡 카톡 프로필 비공개, 카톡 프사 특정사람 안보이게 설정 1분내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