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에어드랍 이름 바꾸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에어드랍의 경우 이름 설정을 하지 않으면 동일하게 “iPhone”이 표시되어 구분이 되지 않아 사용이 불편해집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경우, 주변 사람들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에 하나가 바로 “에어드랍(AirDrop)” 입니다. 아이폰 에어드랍 기능을 통해 사진과 동영상 등은 물론 파일 등을 매우 손쉽고 빠르게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아이폰의 에어드랍(AirDrop) 기능은 애플의 무선 통신 파일 공유 시스템인데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사진, 동영상, 위치 정보 등을 근처에 있는 다른 애플 기기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대부분의 애플 기기의 내장 소프트웨어나 파일 규격의 공유를 지원하는데요, 매우 간단하고 편리하게 공유 버튼 하나만으로 빠른 파일 전송이 가능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 한번 쓰기 시작하면 계속해서 사용하게 되는 마법의 기능입니다.
보통 사진이나 동영상 같은 미디어의 경우 대량 또는 대용량으로 보낼 때 카카오톡같은 메신저나 메일, 문자메세지 등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당연히 통신망을 이용하게 되므로 데이터를 쓰는 것 뿐만 아니라 속도가 느립니다. 게다가 원래 화질이 아닌 압축화질로 송부 받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이폰의 에어드랍 기능을 사용하면 본래 화질로 매우 빠르게 전송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는 에어드롭을 열면 사용자가 여러 명이 되기 때문에 헷갈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나의 아이폰을 구분할 수 있게 에어드랍 이름 바꾸기를 하는 게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에어드랍 이름 바꾸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아이폰의 에어드랍 기능은 어떤 기능인지 정리하고 아이폰 에어드랍의 경우 이름 설정을 하지 않으면 불편해지는 이유와 함께 마지막으로 아이폰 에어드랍 이름 바꾸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에어드랍 기능 = 와이파이, 블루투스 모듈 사용
아이폰 에어드랍 이름 바꾸기는 별도의 설정이 아닌 아이폰 기기 자체의 이름을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이 아이폰 에어드랍 기능은 아이폰 기기 내의 와이파이, 블루투스 모듈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에어드롭 기능은 1차적으로 블루투스 LE를 사용해 공유할 기기를 검색하고 , 파일을 공유할 때는 Wi-Fi 다이렉트(Wi-Fi Direct)를 이용하여 파일을 주고 받는 구조입니다.
Wi-Fi 다이렉트를 사용하는 만큼 속도도 빠르며, 검색에는 BLE(블루투스 LE)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도 적은 게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정 “에어드랍” 모듈이 존재하지 않고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모듈을 함께 사용 때문에 아이폰 에어드랍 이름 바꾸기를 위해서는 아이폰 기기 이름 바꾸기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이러한 아이폰 에어드랍 기능을 사용하다보면 무한대기 또는 실패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아이폰의 와이파이, 블루투스 모듈을 사용하기 때문에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가 받는 기기, 보내는 기기 모두 켜져 있어야 하며, 에어드롭을 실행하려면 일단 공유하려는 아이폰이 일정 거리 안에 함께 존재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상단을 쓸어 내려서 나타나는 제어 센터에서 와이파이/블루투스 활성화 설정 및 활성화 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에어드랍 이름 바꾸기 이유
그럼 아이폰 에어드랍 이름 바꾸기를 진행하게 되는 이유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폰 에어드랍 이름 바꾸기를 하지 않으면 기본 설정으로 아래와 같이 “iPhone”이 나타나게 됩니다.
문제는 정작 에어드랍을 진행하고자 하면 주변 기기들이 모두 “iPhone”이 뜨는 경우가 많아 어디로 보내야할지, 제대로 받는 건지 구분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 입니다.
아이폰 에어드랍 이름 바꾸기 상세 방법
위와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아이폰 에어드랍 이름 바꾸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설정앱 > “일반” 선택
아이폰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일반” 항목을 눌러줍니다.
2. 일반 > “정보” 선택
일반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장 상단에 있는 “정보”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3. 정보 > 이름 항목 선택
정보 화면의 가장 상단에 “이름” 부분을 보면 iPhone이라고 기본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4. 원하는 에어드랍 이름 바꾸기
해당 부분에 원하는 에어드랍 이름을 넣어줍니다.
영어 외에도 한글, 이모티콘 등 모든 설정이 가능하며 변경한 기기 이름은 에어드랍, 아이클라우드 또는 컴퓨터 핫스팟 연결 시에도 모두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여기서는 예시로 “ITManual.net”을 입력해보았습니다.
5. 에어드랍 이름 변경 최종 확인
정보 탭에서 우선 이름 항목이 정상적으로 변경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그 다음 에어드랍을 진행해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에어드롭에 변경한 이름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이 아이폰 에어드랍 이름 바꾸기 방법에 대해서 우선 아이폰의 에어드랍 기능은 어떤 기능인지 정리하고 아이폰 에어드랍의 경우 이름 설정을 하지 않으면 불편해지는 이유와 함께 마지막으로 아이폰 에어드랍 이름 바꾸기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애플 공식 홈페이지 여기 링크에서도 아이폰 이름 변경하기 (아이클라우드, 에어드랍, 핫스팟에서 사용)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