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줌 녹화, 줌 무료 녹화 1분내 끝내기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아이패드 줌 녹화 방법, 애플 모바일 기기에서 줌 무료 녹화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에는 아이패드 또는 아이폰 등을 활용한 줌 온라인 수업이나 원격 회의 참석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줌 zoom 자체 기능에서도 줌 녹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아래와 같이 줌 자동녹화 방법과 호스트가 아닌 참석자의 줌 녹화를 금지시키는 방법에 대해 정리한 바 있습니다.

zoom 줌 자동 녹화, 줌 자동 기록 1분 내 설정 방법

zoom 줌 녹화 금지, 줌 기록 금지 설정 1분내 설정 방법

zoom 줌 녹화 알림, 줌 녹화 소리 제거 방법 1분만에 설정

하지만 줌에서 제공하는 녹화 기능은 여기 링크에서 정리한 바와 같이 줌 녹화 알림이 참가자에게 가게 되고 동의를 구하는 부분도 있고 클라우드 저장 등의 기능은 유료 계정 사용자에 한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사용자의 경우 유료 계정 사용자만 녹화 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아이패드 줌 녹화 방법, 로컬에 아이폰 아이패드 줌 무료 녹화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줌(Zoom) 온라인 수업 뿐만 아니라 구글미트나 ms팀즈 등 또는 웨일온(WhaleON) 화상회의, 유튜브 라이브 방송 등 모든 영상을 별도의 앱 설치 없이 무료로 녹화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 이 방법은 아이패드나 아이폰의 기본 기능으로 제공하고 있는 화면 기록 기능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줌 녹화 사전 준비 : 알림 변경

​우선 아이폰, 아이패드의 줌 zoom 등의 녹화를 하기 전에 추천 준비 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이 기능은 기본 화면 녹화 기능이라 녹화 중에는 수신하는 카톡 알림이나 알림 사운드도 그대로 녹화됩니다. 그러므로 아이패드나 아이폰에서 설정 > 알림 > 알림허용 기능에서 카카오톡 등의 알림 수신 여부 체크 해제를 추천합니다.

​아이패드에서는 기본 설정앱 > 알림 > 알림 해제 대상 앱 > 알림허용 해제

아이패드 줌 녹화

​아이폰도 동일하게 기본 설정앱 > 알림 > 알림 해제 대상 앱 > 알림허용 해제

아이패드 줌 녹화

를 진행하면 아이폰 아이패드 줌 녹화 중 알림이 나타나는 것을 해제시킬 수 있습니다.

​소리 녹음에 대해서도 기기가 음소거가 아니거나 에어팟 등의 블루투스 기기에 연결된 상태거나 유선 이어폰/헤드셋이 연결되었다면 함께 녹음 됩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줌 녹화 사전 준비 : 녹화 버튼 생성

위와 같이 알람 설정을 꺼두었다면 이제는 아이폰 아이패드 녹화 버튼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설정을 해두지 않았다면 녹화버튼이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아이폰 아이패드 줌 녹화는 이렇게 생성한 제어센터의 녹화 버튼을 통해 진행됩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줌 녹화를 위한 녹화 버튼 생성 및 화면 녹화 진행 시 소리 녹음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는 아이폰의 예시인데요 아이패드도 동일한 사용자인터페이스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애플 고객센터에서는 여기 링크에서 아이폰 및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화면 녹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네요)

1. 아이폰 아이패드 설정 앱 > “제어센터” 선택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기본 설정 앱을 실행시킨 다음 “제어센터”를 누릅니다.

아이폰 화면 녹화

2. 제어센터 내 “화면 기록” 포함 시키기

제어센터 화면에서 “제어 센터에 포함된 항목”을 확인해줍니다. 만일 이 부분에 “화면 기록”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추가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추가 방법은 아래와 같이 스크롤을 내려 “화면 기록”을 찾고 추가하면 됩니다.

아이폰 화면 녹화

제어 센터 내에 “화면 기록”을 추가하면 “제어 센터에 포함된 항목”에 해당 항목이 아래와 같이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화면 녹화


아이폰 아이패드 줌 녹화, 무료 줌 녹화 방법

위와 같이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아이폰 아이패드 줌 녹화, 무료 줌 녹화가 가능해졌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 줌 녹화가 가능합니다.

1. 아이폰 아이패드 우측 상단 쓸어내리기 > 제어 센터 > “화면 기록” 선택

제어 센터는 아이폰 아이패드 우측 상단을 쓸어내리면 등장하는데요,

제어센터 화면이 나타나면 “화면 기록” 아이콘이 아래 표시한 부분에 나타납니다. 이 부분을 누르면 아이폰 아이패드 화면 녹화가 진행됩니다.

줌 회의를 시작한 후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화면기록을 시작하면 됩니다. 참고로 3초 카운트다운 후에 녹화가 시작됩니다.

아이폰 화면 녹화

2. 줌 회의 시작 시 > 제어센터 내 “화면 기록” 아이콘 선택 > 녹화 진행 아이콘 확인

​​​아래와 같이 줌 회의가 진행하는 중에 우측 상단(아이패드) 또는 좌측 상단(아이폰)에 화면 기록이 진행되고 있다는 빨간색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참고로 그 옆에 있는 초록색 점은 카메라가 사용되고 있다는 인디케이터 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아이패드 예시)

아이패드 줌 녹화

​3. 줌 회의 종료 시 > 우측 상단(아이패드) 좌측 상단(아이폰) 녹화 아이콘 선택

​줌 회의가 종료되어 아이폰 아이패드 줌 회의 녹화를 끝내고 싶을 경우에는 우측 상단(아이패드) 또는 좌측 상단(아이폰) 녹화 아이콘 눌러주면 됩니다.​

아이패드 줌 녹화

​참고로 아래와 같이 해당 버튼을 누를 경우

“화면 기록 – 화면 기록을 중단하겠습니까?” 라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중단을 누르게 되면

아이패드 줌 녹화

아래와 같이 상단에

“화면 기록 비디오가 사진 앱에 저장됨” 이라는 팝업이 나타납니다.

해당 기록은 사진 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이패드 줌 녹화

​​참고로 대강 녹화 영상의 용량이 아이패드 기준으로 1분당 100MB 정도 되는 듯 합니다. 장시간 녹화가 진행된다면 미리 아이패드 또는 아이폰 용량을 확보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아이패드 줌 무료 녹화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줌 유료요금제를 가입하더라도 클라우드 저장 용량 한도가 크지 않아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해서 줌 무료 녹화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줌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zoom 줌 비디오필터, 줌 가상배경 최소 컴퓨터 사양 및 보이지 않을때 설정 방법

zoom 줌 유료결제 비용, 줌 프로 비즈니스 차이 및 라이선스 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