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사파리 유튜브 자동재생 끄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유튜브 뿐만 아니라 일반 영상 또한 자동재생하고 갑자기 갑작스럽게 영상과 소리가 재생되는 것을 끄기 위한 방법 입니다.
아이폰의 운영체제인 iOS15 업데이트 이후 사파리 – Safari 브라우저에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먼저 웹페이지 주소창이 기본 설정으로 하단으로 내려왔고 여러탭보기도 아이패드와 같은 형태로 비슷하게 변하였습니다. 여러가지 기능들이 아직은 편리하기보다 조금 어색하게 느껴지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적응이 안되는 것은 아이폰 사파리 유튜브 자동재생이 시작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이 아이폰 사파리 유튜브 자동재생 기능이 매우 번거롭게 느껴지는 것이 바로 의도치 않게 영상이나 소리가 재생된다는 점인데요,
가령 조용한 강의실이나 회의실 등의 공간에서 웹페이지를 살짝 읽다가 유튜브 영상에 페이지 내 삽입되어 있다는 이유로 뜬금없이 재생이 되고 소리가나서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렇게 당황스러운 상황을 막기 위해 여러모로 해당 기능을 끄는 방법을 찾아보았지만 정식 기능으로 아이폰 사파리 유튜브 자동재생 끄기 방법을 찾지 못했는데요,
약간 편법과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사파리 유튜브 자동재생 끄기 비활성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찾았습니다.
아이폰 사파리 유튜브 자동재생 예시
우선 아이폰 사파리에서 iOS15 업데이트 이후 유튜브 자동재생이 일어나는 문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는 아이폰 사파리를 통해 나무위키에서 Youtube에 대해 검색해본 예시인데요, 중간에 삽입되어 있는 유튜브 영상이 스크롤을 내리다가 화면에 나타나고 상단에 위치되면 자동으로 재생이 되고 심지어 소리까지 제대로 출력이 됩니다.
이 부분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을 하면 아이폰 사파리 유튜브 자동재생이 되지 않아 아래와 같이 기존과 같이 멈춤화면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재생 끄기 설정 방법
조금은 편법과 같은 방법이지만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손쉽게 사파리에서 유튜브 등의 영상이 자동재생되어 깜짝 놀라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1. 아이폰 기본 설정 앱 실행
톱니바퀴 아이콘 모양의 아이폰 기본 “설정” 앱을 실행시킵니다.
2. 설정 > “Safari” 선택
설정 앱에서 스크롤을 내려서 아이폰 기본 웹브라우저인 사파리 설정을 위해 “Safari”를 눌러줍니다.
3. Safari > “데스크탑 웹 사이트 요청” 선택
Safari (사파리) 화면에서 스크롤 내린 다음 웹사이트 설정 항목 아래에 있는 “데스크탑 웹 사이트 요청” 부분을 눌러줍니다.
4. 데스크탑 웹 사이트 요청 > “모든 웹사이트 활성화” 켜기
데스크탑 웹사이트 요청 화면이 나타나면 “데스크탑 웹 사이트 요청 켬” 부분 하단에 “모든 웹사이트” 항목을 찾아서 우측 토글 버튼을 눌러 켜기 – 활성화를 시켜줍니다.
참고로 데스크탑 웹 사이트 요청에 대해 따로 설정한 페이지가 있으면 특정 웹사이트가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모든 웹 사이트” 항목에 있는 부분을 켜주면 아이폰 사파리 유튜브 자동재생이 비활성화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을 진행하면 더이상 사파리에서 영상이나 유튜브가 자동재생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해당 기능이 아이폰 사파리 유튜브 자동재생을 막기 위한 기능이 아니므로 좀 편법을 사용하는 방법이라 부작용이 있긴 합니다. 가끔 웹페이지들이 모바일 전용 웹페이지가 아닌 데스크탑PC용 웹페이지로 크게 뜨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현상이 불편할 경우에는 모든 웹 사이트 데스크탑 웹 사이트 요청을 다시 끄기를 하면 됩니다.
아이폰 Safari 설정 관련하여 애플 공식홈페이지에서 안내 페이지는 여기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역시 iOS15에서 아이폰 사파리 유튜브나 영상 자동재생을 막는 방법 등은 가이드가 없은 상태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