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한항공 사전좌석 배정 기준과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체크인하기 전에 미리 대한항공 사전좌석 지정 방법 입니다.
대한항공에서는 체크인 전에 모바일앱을 톨해 손쉽게 사전 좌석 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여행 전에 자신이 앉을 좌석을 선택할 수 있어서 여행을 좀 더 편안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를 동반한 가족들은 가족 모두가 함께 앉을 수 있도록 좌석을 배정받을 수 있어서 아주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대한항공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예약과 항공권 구매를 완료한 이후에 좌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등석과 프레스티지석의 경우는 예약 직후에 좌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좌석 선택은 항공편 출발 361일 전부터 48시간 전까지 가능하며, 일등석과 프레스티지석은 출발 24시간 전까지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 서비스는 일부 항공편에 대해서는 제한될 수 있는데요, 타항공사가 운항하는 일부 공동운항편(Code Share) 이용 승객, 전세편 이용 승객, 국제선에서 T 클래스 항공권을 구매한 승객, 그리고 국내선에서 단체 항공권을 구매한 승객은 불가능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한항공 사전좌석 배정 기준과 함께 대한항공 모바일앱을 통해 대한항공 사전좌석 배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대한항공 사전좌석 배정 기준
대한항공 사전 좌석 배정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대한항공 사전좌석 배정 가능 시점은 일반석과 일등석, 프레스티지석에 대해 다르게 적용됩니다.
- 일반석: 항공편 예약과 항공권 구매를 완료한 후에 사전 좌석 배정이 가능합니다.
- 일등석, 프레스티지석: 항공편 예약 직후부터 사전 좌석 배정이 가능합니다.
1. 이용 가능 시간
- 항공편 출발 361일 전 ~ 48시간 전
- 일등석/프레스티지석은 항공편 출발 24시간 전까지
2. 주의 사항
- 항공기 교체 등의 사유로 사전 예고 없이 선택한 좌석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좌석배치도는 실제 운항편의 좌석배치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
- 회원 등급 및 구매한 항공권의 종류에 따라 좌석 선택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일부 좌석은 선택이 불가합니다.
3. 좌석 등급별 사전 좌석 배정 시간
- 국제선:
- 일등석: 1시간 전
- 프레스티지석: 1시간 전
- 일반석: 1시간 30분 전
- 국내선:
- 프레스티지석: 30분 전
- 일반석: 30분 전
탑승 수속을 위한 안내 시간까지 탑승하지 못한 경우 지정된 좌석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4. 사전 좌석 배정 제한 대상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다음과 같은 경우 사전 좌석 배정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타항공사가 운항하는 일부 공동운항편(Code Share) 이용 승객
- 전세편 이용 승객
- 국제선: T 클래스 항공권 구매 승객
- 국내선: 단체 항공권 구매 승객
국제선 일반석 좌석 중 일부는 유료로 사전 좌석 배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위의 대한항공 사전좌석 배정 기준에 대해서는 대한항공 홈페이지에서도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사전좌석 배정 방법
대한항공 사전좌석 배정은 모바일앱을 통해 체크인 전에 일반석 (48시간 전) , 프리스티지/일등석(24시간 전)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이 간단합니다.
1. 대한항공 모바일앱 실행 > “예약” 선택
대한항공 모바일앱을 실행한 다음, 상단에 있는 “예약” 버튼을 눌러 줍니다.
2. 나의 여행 > “해당 예약 목록” 선택
나의 여행 화면에서 예약 목록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대한항공 사전 좌석배정을 진행하고자 하는 예약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3. 예약 조회 > 예약자명 하단 좌석 모양 (신청 전) 선택
상세 예약 조회 화면에서 체크인 버튼 아래 예약자 명 아래에 있는 좌석 모양의 아이콘 (신청 전이라고 적힘)을 눌러 줍니다.
4. 유의 사항 동의 > 좌석 조회 및 좌석 선택
예약 조회 화면으로 넘어가기 전에 아래와 같은 유의 사항이 나타납니다. 유의 사항에 동의해야 좌석 사전 지정이 가능합니다.
- 항공기 교체 등의 사유로 기종이 변경될 수 있으며 배정된 좌석이 변경 되는 취소될 수 있음
- 배정된 좌석은 국내선 출발시간 30분 전 / 국제선 출발시간 1시간 30분 전까지 공항에서 탑승 수속을 마치지 못하는 경우 다른 좌석으로 배정될 수 있음
- 유료좌석 구매 이후 좌석 변경 시 금액 차액이 발생되는 경우, 구매했던 유료 좌석은 환불 후 새로 구매해야 함. 환불은 출발 48시간 전까지 가능
유의 사항을 확인한 다음 필수 동의 항목에 체크를 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 다음 비어있는 좌석이 나타나는데요, 앉고자 하는 빈 좌석을 선택한 “좌석 선택”을 눌러 주면 됩니다.
참고로 개인적인 경험 상 너무 늦게 비행기를 예약해서 좌석이 없을 경우에는 48시간 이내에 체크인을 진행할 때 다시 새롭게 좌석이 조금 더 풀리기 때문에 이때 좌석 지정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한항공 사전좌석 배정 기준과 함께 대한항공 모바일앱을 통해 대한항공 사전좌석 배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항공권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